로그인 | 클럽홈 | Koreadaily

LA Casual Bike Club

http://club.koreadaily.com/easyrider
전체글보기 클럽방명록  회원공지   Riding Schedule   건강   상식   제품정보   구입정보   Trail Info   벼룩시장 
 
  클럽정보
운영자 방지기
비공개 개설 2016.05.01
인기도 124746
회원 35명
가입인사 
가인안내 (0)
가입인사 (20)
회원공지 (2)
번개공지 (1)
라이딩 게시판 
Riding Schedule (21)
Riding 후기 (8)
게시판 
자유게시판 (5)
영상게시판 (24)
음악게시판 (237)
Trail Info (3)
건강/상식 
건강 (103)
상식 (41)
자전거 리뷰 
제품정보 (22)
구입정보 (0)
벼룩시장 (0)
임원 게시판 
임원공지 (6)
테그방 (1)
추천링크
Safety Cycle (한인운영)
Specialized
Cannondale
 
TODAY : 22명
TOTAL : 151025명
건강
작성자  방지기 작성일  2016.05.09 12:38 조회수 354 추천 0
제목
 심심할 때 단 음식 더 당긴다(연구)  
 


지루하고 심심할 때 달고 기름진 음식이 먹고 싶은 적 있는가? 자신의 식성 탓이라고 여길지도 모르지만 지루한 상태에서는 자연스럽게 이러한 음식에 대한 갈망이 더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국 샌트럴 랭커셔(UCLan)대학교 샌디 맨 박사팀은 사람들이 따분한 감정을 느낄 때 어떤 음식을 주로 선택하는지 알아보기 위해 ‘지루함이 음식 선택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두 가지 실험을 진행하고, 그 결과를 최근 개최된 영국 심리학회(British Psychological Society) 연례회의에서 발표했다.

연구진은 먼저, 첫 번째 실험에서 52명의 피실험자들을 대상으로 이들을 따분하게 만드는 작업의 일환으로 일정 시간 같은 문자를 반복해서 쓰도록 했다. 이 작업을 시작하기 전과 끝낸 후 두 번에 걸쳐 어떤 음식이 먹고 싶은지 음식 선호도에 관한 질문에 답하도록 했다.

45명의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한 두 번째 실험에서는, 지루한 내용의 영상과 웃기는 영상을 보게 했다. 건강에 좋은 스낵이 담긴 그릇과 건강에 좋지 않은 스낵 그릇을 놔두고 참가자들이 영상시청을 하는 동안 자유롭게 먹도록 했다. 그런 후 연구진은 영상의 내용에 따라 어느 그릇에 손이 더 가는지를 지켜봤다.

첫 번째 실험 결과, 참가자들은 따분한 작업을 마친 뒤 감자칩, 달달한 캔디, 패스트 푸드 등의 건강에 좋지 않은 식품을 먹고 싶다고 답한 경향이 높았다. 두 번째 실험결과에서도, 지루한 내용의 영상을 본 참가자들이 건강에 좋지 않은 스낵을 더 많이 먹었다.

맨 박사는 “이는 사람들이 심심해 할 때 기름지고 달달한 음식에 대한 갈망이 더 높다는 기존의 연구 이론의 근거를 뒷받침 한다”고 말했다. 연구진에 따르면 지루함은 뇌 화학물질 도파민 수치를 낮추어 기분을 둔하게 만든다. 다른 방법을 통해 지루함을 떨치지 않는 한, 뇌에서는 기름지고 단 것에 대한 식욕을 일으킴으로써 현재의 둔한 상태를 벗어나려한다는 것이다. 심심할 때 뭔가 달달한 것이 먹고 싶다는 것은 뇌 스스로 움직임을 활성화하려는 보상 작용이라는 것이다.

그러면서 맨 박사는 “건강한 식단 선택에 관한 교육 캠페인을 진행할 때, 심심함-따분함의 감정 상태에서 어떤 음식이 건강한 선택이 될 수 있을지 실제 도움을 줄 수 있는 방안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이 같은 내용은 미국 과학전문사이트 유레칼러트, 사이언스데일리 등이 최근 소개했다.

 
 
 
 
이전글   과학자들이 입증한, 매력적으로 보이는 비결 9
다음글   남성의 골다공증 위험 신호 7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