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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의식적환상
작성자  simonshin 작성일  2017.08.10 14:26 조회수 1364 추천 0
제목
 발제문 (한미향님): 본능, 환상과 심리적 심층 구조  
 

과목: 무의식적 환상의 역할

주제: 본능, 환상과 심리적 심층 구조

강사: 신현근, 최미선 교수

내용: 발제문

발제자: 한미향님

발제일: 8/8/17

교재Ogden, T. H. (1984). Instinct, phantasy, and psychological deep structure—A reinterpretation of aspects of the work of Melanie Klein. Contemporary Psychoanalysis, 20, 500-525.

 

 Instinct, Phantasy and Psychological Deep Structure

 

Winicott, Fairbairn, Guntrip, Baliant 작업도 부분에서는 Kleinian 이론에 대한 반응으로 이해되어야 한다.

- Klein 사상과 반응은 대상관계 이론의 발달에 깔려있는 대화의 중요한 분량을 구성한다.

 

환상의 개념

 

환상(Phantasy) : 본능의 심리적 표상 (psyche representation of instinct, Klein, 1952b)

- 본능은 생물학적 요소이며, 환상은 생물학적, 심리적 표상.

- 본능은 정신적 귀결(mental corollaries, Isaacs, 1952)", 환상을 생성하기 위해 일종의 변환을 겪어야 한다. 변환의 주체는 이드이다.

 

환상과 신체의 관계

- 초기부터 신생아의 세계는 신체의 세계(bodily world)이며, 환상은 신체적 사건을 심리적 형태로 변화하고자 하는 유아의 시도 나타낸다. 성인기에도 환상은 신체와의 연결을 결코 잃지 않는다.

환상의 내용물(content) 항상 궁극적으로 작업(work) 타인의 신체의 내용물에 관련된 작업들과 자신의 신체의 내용에 대한 추적가능한 사고와 감정들이다.

- Klein 본능 개념은 Freud 본능 개념인 작업을 위해 [신체에 의해] 마음에 부과된 요구로부터 나온다. 신체의 요구 정보를 암호화하는데, 수신자인 마음 (특히 이드) 특별한 내용물을 가진 심리적 현상으로 변환한다.

- 유전되는[물려받은] 규약을 이루는 대부분은 본능의 작동을 통해 심리적 영역에서 나타난다.

 

그렇다면 이것은 유아가 사고를 물려받고, 처음부터 그런 생각을 생각할 있다는 의미인가?

- (1) 유아는 경험으로부터 진화되지 않은 생각들을 가지고 태어나고, (2) 유아는 출생시 Piaget 발달 후기가 때까지 대부분 가능하지 않다고 방식으로 생각할 있다.

- 이러한 것이 Kleinian 이론이 터무니 없다고 치부되는 부분임

 

Kleinian 본능의 목표가 긴장의 해소라고 Freud 원래 사용으로부터 목표의 개념을 확장시켰다.

"(젖가슴을) 찢어 조각낸다 무의식적 환상은 사람을 찢어 조각낸다는 것이 상대를 죽인다는 것을 의미한다는 의식적 지식을 얻기 전까지는 아이의 마음에서 일어날 없다고 제안한다. 이것은 그런 지식이 본능의 전달체로서의 신체적 충동안에서, 본능의 목적안에서, 기관의 흥분안에서 (e.g. ) 유전된다는 사실을 간과하는 것이다. 목적, 대상에의 관계방식은 성격, 본능의 방향, 관련된 정서안에서 유전된다는 이다.(Issacs , 1952)

- 대상을 찢어 조각낸다는 개념은 학습한 것이 아니며, 본능의 목적의 꾸러미이며 부분인 이다. (Issacs, 1952). 아이의 젖가슴에 대한 지식은 계통발생적 유전 접하기 전에 유전받은 것이다 (Klein).

- Issacs Freud 넘어서 본능의 목적을 특정한 정서와 사고적 질을 포함한 대상 관계의 특별한 유형으로 정의하였다.

 

심리적 심층 구조 (Psychological deep Structure)

 

"유아가 생각을 가지고 태어나지 않는다면, 어떻게 경험에 의하지 않고 대상들에 대한 지식 획득할 있는가?

- Chomsky 언어적 심층 구조(Linguistic deep structure) 유사

인간은 표출된 소리의 군집으로부터 선택하고 구성하는 사전에 존재하는 시스템이(pre-existing system) 있어 언어의 문법적 구조를 추론하며 작동하는 능력이 있다.

- 이런 기반에는 인간의 경험을 무작위적으로 구성하지 않는다는 가정 있다. 의미는 절대적으로 처음부터 (de novo) 생성되지 않는다.

지각한 것을 구성하기 위한 preconception, pre-existing schemeta, pre-existing systems 존재한다. : 실제 경험이 구성되는 유전된 코드 또는 템플릿 (template)

e.g) 소리의 음운 형성, 인간의 색깔 지각, 유아의 얼굴 인식

- 경험을 조직화하는 유전적 양식은 동물적 본능의 대응이라고 있다. e.g) 천적의 위험에 대한 사전 지식없이도 천적의 날개짓 패턴을 보고 종종걸음을 치는 (Lorenz, 1937)

 

Kleinian 타고난 지식은 신체적 충동안에서 유전된다 (Issacs, 1952p) 개념은 유전된 사고들로서가 아니라, 본능의 통합된 부분인 생물학적 코드로서이다.

- 유아는 가슴을 찢는 것에 대한 환상이나 지식을 가지고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특정선을 따라 경험을 구성하고 이해하는 강력한 선천성을 가지고 태어난다.

- 저자가 제안하는 심리적 심층 구조들로서의 본능들에 대한 개념화는 정신분석적 본능 이론에 필수적으로 추가되야 것으로 보인다. (Grostein, 1984; Ogden, 1984a).

Jung 원형(Archetypes) 이해하기 위해 지식의 유전이란 비슷한 개념의 응용 (Samuels, 1983)

 

선개념과 실현 (The Preconception and the Realization)

 

시작부터 환상은 유아의 경험의 해석이다.

환상이 주어진 순간에 유아들의 다른 사람들보다 설득력이 있다는 것은 유아의 규범적 구성 (constitutional make-up) 실제 경험의 상호 작용에 의해 결정된다.

- 개의 본능들간 융합 상태를 반영하는 자아의 강도는 규범적으로 결정된다 (Klein, 1958pp).

- 삶과 죽음의 본능에 대한 상대적인 규범적 유산은 아기가 주로 경험을 해석하는데 의존할 있는 어떤 코드를 결정하는데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한다. 죽음의 본능에 따라 해석되는 경험은 공격적이고 위험한 의미로 해석될 것이고, 삶의 본능적 관점에서 조직된 경험은 양육, 사랑의 의미로 이해될 것이다.

-> Grostein Bion 연구를 바탕으로, 죽음 본능 파괴적 충동의 불안정하고 위험한 상황이나(Klein, 1952a), 엔트로피의 심리학적 상관이(Klein, 1920) 아니라고 보며, 개인이 잠재적 위험을 대응할 있게 하는 타고난 스키마타(inborn schemata) 시스템으로 본다. 유아는 희생물-약탈자 형태의 가능한 용어로 경험을 해석하게 있게 하는 선개념(preconception) 집합을 규범적으로 가지고 태어난 것으로 여겨진다. 죽음의 본능은 무의식적인 자아 방어의 근원이자 내외의 위험을 추구하는 유지하는 기능을 수행하는 많은 일차적 자율적 자아 기능으로 간주된다.

 

- 모와의 실제 경험의 역할은 중요하나 이차적이다.

자아의 힘이 얼마나 유지되고 증가할 있는가는 부분적으로 외부요인들, 특히 유아에 대한 어머니의 태도에 영향을 받는다. 하지만, 삶의 본능과 사랑의 능력이 우세할 때조차도, 파괴적 충동은 여전히 바깥쪽으로 퍼져 나가고, 재내사(re-introjected)되는 박해적이고 위험한 대상들의 창조에 기여한다 (Klein, 1958).

실제 경험은 경험을 구성하는 본능적 양식을 지원할 있으나, 경험을 해석하는 양식을 창조하지는 않는다.

- 지속적인 결핍은 위험을 만들지 않으나, 실제 두려움은 그런 위험이 존재한다는 유아의 기대를 확인한다. 죽음과 연관된 코드와 연관된 의미를 해석하는 것은 좋은 경험에도 불구하고 계속될 것이다.

Kleinian 이론에서 본능들은 실제 경험을 선개념 실현(realization) 연결시키도록 활용하는 생물학적 결정 요소로서 본다.

- 위험을 경험할 있는 현실의 부분과 위험의 선개념의 연결은 사고가 아니라, 사고를 위한 가능성이다. 오직 선개념과 개념(생각) 발생하는 현실을 연결시키기 위함이다.

 

Freud 지식의 상속(Inheritance of Knowledge)" 대한 개념

 

Kleinian 계통발생적으로 상속된 지식(knowledge) (Bion "선개념(preconception)", 1962a) Freud 두가지 가장 근본적인 심리학에의 기여중 번째인 성적 의미(sexual meaning) 넘는 성장이라 생각한다.

- Freud 두가지 근본적 기여는 1) 무의식, 2) 성적 의미 이다.

- 성적 본능은 갈망, 충동, 바램일 아니라, 인간에게 의미를 창출하는 매개체 (the vehicle; 하나의 매개체가 아닌)이다. 인간은 모든 지각을 성적 의미로 해석한다, 경험을 창출한다.

성적 본능은 새로운 지각 데이터를 의미가 깃든 경험으로 해석하도록 하는 로제타석이다. (Greenberg & Mitchell, 1983) : 모든 인간의 경험은 성적 의미 면에서 이해할 있다.

 

Freud 심리학적 발달 이론은 실제 경험에 의존하지 않는 기대(expectancy) 의미, [ 발달시기에 특정한 위험을 포함한] 의미의 특정한 성좌(constellation, 배열?) 대한 선천적인 기대를 바탕으로 만들어졌다.

- Freud 실제 경험보다 생내적인 계통발생적으로 결정된 schemata 많은 중요성을 두었다. 경험들이 유전적 schema 적합하지 않을 , 상상안에서 리모델링된다.(Freud, 1918)

- 경험(성적 의미) 구성하고 반응하는 보편적 양식 : 거세불안,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Freud에게 계통발생적 유전은 성적 의미의 보편적인 성좌를 형성하는 본능의 역량의 기초가 된다.

- 보편적 성적 환상들과 그를 위한 재료에의 욕구의 출처는 어디인가? 출처는 욕동이다.

- 원초경(primal phantasies) 계통발생적 유산이다. e.g) 어린이의 유혹, 부모의 성교를 관찰함으로써 성적 흥분의 불타오름, 거세의 위협 (또는 거세 자체)

 

Klein Freud 유전적 준비성의 개념을 특정한 방식으로 경험을 구성하는 것으로, 전오이디팔 경험으로 확장시켰다.

- 구강, 항문, 초기 남근기로 성격화되는 선개념의 형태에 중점을 두었다.

- 다른 가족, 문화, 시대 등에서 상당히 달라지는 실제 경험은 본능들 안에 내재된 코드에 의해 상당히 사전에 결정된 방식으로 구성된 데이터를 제공한다.

 

Bowlby 선천적 애착과 분리 행동패턴에 대한 이해는 비록 똑같지는 않지만 심리적 심층 구조의 개념과 연관되어 있다.

- 애착과 분리 행동의 비학습적인, supra-individual"요소에 중점을 심리적 심층 구조의 개념과 유사성을 가지고 있다.

- Bowlby 중점은 특별한 선을 따르는 의미의 심리적 구성이 아니라, 환경과 내적 행동시스템의 상호작용에 있다. [생물학적 애착행동 - 모라는 환경]

- 차이점은 Bowlby 이론은 의미를 생성하고 구성하는 시스템에 반대되는 행동의 패턴을 다룬다.

 

초기 환상 활동의 상징적 형태 (The Symbolic form of early pahantasy activity)

 

유아에 의해 활용되어지는 상징화의 형태(form of symbolization), 주관성의 정도는 무엇인가?

- 양식(mode) 반대되는 형태(form) Kleinian 개념은 초기 환상활동과 관련이 있다.

- 성인의 환상에 비견되는 상징적 마음의 행위에 관련된 유아의 환상? : 내용의 원시성의 정도에 따라 달라짐. ( the degree of primitivity of the contents)

- Kleinian 환상의 개념을 시각과 언어라는 상징의 형태안의 환상들로 제한하지 않았다.

처음에 소망과 환상의 전체 무게는 감각과 정서에 의해 탄생한다 (Isaacs, 1952).

Kleinian 초기 환상들을 언어적으로 서술했기에, 비언어적 유아 환상들과 오직 간접적으로 관련이 있다.

 

유아의 세계와 성인의 세계의 차이

- 유아의 세계에서는 성인의 방식처럼 두가지 분리된 경험의 종류, 몸과 마음이라는 이분법이 없다.

- 감각들, 정서들 등과 같이 후에 구분할 있는 심리적 경험의 측면들은 경험의 원초적 전체로부터 발달을 통해서 출현한다. e.g) 빨기(sucking)-지각하기(sensing)-느끼지(feeling)-환상하기(phantasying)

- 이러한 전체 경험은 점차 경험의 다양한 측면들로 점차 분화되어 간다. e.g) 신체적 움직임, 지각하기, 상상하기, 이해하기 ; 비언어적, 감각적 경험 (근감각과 내장의 감각 포함) 시스템.

- 무의식과 함께 유아의 환상에 대해 관찰가능한 모든 것은 파생물이다.

 

초기 환상 활동에서 주관성(SUbjectivity) 정도와 상징화(Symolization) 양식

 

Kleinian 환상안의 신체적 경험의 표상화 과정에서 sign 상징과의 관련성에 대해서 주체의 입장에서 암시를 이해하려는 것은, 유아가 자신의 생각(thoughts) 감각(sensations)과의 관계에서 유아가 자신을 경험하는 방식에 대한 암시를 이해하려는 시도와 같다.

- Kleinian 유아의 초기 부분 대상과의 관계에 대해 보는 방식에 대해 직접적이지 않다.

- 이상화되고 박해적 내적 대상들에 대한 유아의 감정들에 대해 논의:

. 좌절시키는(나쁜) 대상은 무시무시한 박해자로서 느껴지며, 좋은 가슴은 무제한적이고, 즉각적이고, 영원한 만족을 위한 욕심스런 갈망을 충족시켜야 하는 이상적가슴으로 바뀌는 경향이 있다. 감정은 완벽하고 지치지 않는 가슴에 대해 발생하며, 항상 가능하며, 항상 만족스럽다. 좋은 가슴을 이상화시키는 다른 요소는 유아의 박해적 두려움의 강도인데, 그것은 박해자로부터의 보호의 욕구를 발생시키며, 그러므로 모두를 만족시키는 대상의 힘을 증가시키게 된다. 이상화된 가슴은 박해하는 가슴의 결과이다; 지금까지 이상화는 박해적인 대상들로부터 보호되어야 하는 욕구로부터 나오며, 그것은 불안에 대한 방어방식이다 (1952).

 

Klein 아동의 경험을 묘사하는데 주로 수동적인 태도를 보이며, 초기 아동의 경험을 I-ness 감각이 부재한 비주관적(non-subjective) 것으로 구상했다.

- 나쁜 대상에 의해 가정된 위험과 좋은 대상에 의해 보호되어야할 필요라는 사실에서 주관성이 관여되지 않는다는 것이 나타난다. 그것은 단지 감각의 부재로 I-ness" 감정이 부재한다. 그것은 자신의 생각, 감정, 지각의 관찰자이며 창조자인 자신이란 감각의 부재이다.

- Kleinian 후속 연구들 (Bick, Bion, Meltzer, Segal, Tustin ) 주관성이 부재한 초기 아동의 경험의 개념으로 상당히 이동하였다. ; 경험의 사고자 또는 해석자로서의 아이가 없다. 발달 초기에는 존재하지 않는 자기는 주체로서의 자기가 아니라 대상으로서의 자기이다.

e.g) "나는 공격받고 있다" = 사고자로서의 "" 없다 = schizoid-paranoid position.

- 초기 유아의 경험은 동일한 자동적이며, 비인간적인 질을 갖고 있으나, 후속적 해석 활동이 없는 것으로 생각해야 것이다. 공포증 환자들이 공황 상태에 빠져있거나 조울증 환자들이 조울증 환자들이 조적 상태에 있을 , 비주관적이며 자동적으로 반응하는 환자의 정신 상태를 다소 명확하게 파악할 있다.

 

이것은 스트레스 상태에 있으며 사물 자체의 영역에서 빈번하게 작동하는 경계선 환자의 강렬한 심리학적 상태와 유사하다.

e.g) 비싼 크리스머스 선물을 여성환자에게 치료자가 의미를 물었을 , 환자는 분노하고 격로함. 환자는 치료자가 자신을 무시하고, 그순간 자신이 모욕당하기를 원하고 있었을 다른 해석의 여지가 없었음.

- 이러한 사고와 관련된 상징화의 양식은 상징적 동등시 (symbolic equation, Segal, 1957)이다. 상징 (사고 또는 상징 행위) 상징화된 (관련된 사고가 무엇인지, 행동안에 표상된 것이 무엇인지) 절대적으로 동일한 것으로 간주된다. 사이를 중재할 해석자가 없다 (선물 = 그것이 무엇인가). 자신의 상징의 창조자 또는 해석자로서의 환자에 의해 부여된 의미를 가진 상징적 행동이 아니다. 유사하게, 유아의 환상은 개인적 창조물로서 경험되는 것이 아니고, 참여해야만 하는 사건, 사실, 결과이다.

 

아동의 정신적 역량 (Mental Capacities)

 

Kleinian들이 생애 초기 몇주, 달동안에 일어나는 가슴을 찢어 조각내는 환상에 관련된 복잡한 정신 활동을 진짜 믿었는가?

- Klein 의해 구상된 유아 환상들에 대한 생각들은 (1) 언어적으로 상징화되지 않으며, (2) 비언어적 상징적 동일시의 상태보다 상징적 기능의 발달을 전제하지 않았고, (3) 주관성과 조금 관련이 있다.

- 아이들이 그들이 말할 있기 전에 언어를 알아들을 있는 것처럼 Issacs 발달의 연속성의 개념을 촉진시켰는데, 환상 활동은 언어적 생산물과 놀이행동 안의 환상이라는 명백한 증거의 출현전에 상당한 발달 없이는 새로운 것이 발생할 없다고 한다.

- Piaget(1936) 인지적 발달에 대한 이해: 조작(operation) 역량은 생애 초기 몇날과 몇주간의 엄마-아기의 대화와 같은 엄마와의 관계의 초기 형태를 지탱하고자 하는 유아의 참여를 위해 필요하다. (Grostein, 1983; Stern, 1983)

e.g) 인간의 얼굴을 구성하는 특정 시각 구성에 대한 유아의 선천적 지향 (Stern, 1977) :

- 유아의 대상 영속성, 부재시 불활 대상(inanimate object) 정신적 표상을 유지할 있는 능력은 생애 첫해의 마지막 분기까지 발생하지 않는다. (Piaget, 1954)

- 하나이상의 일정표와 병행하며 발전하며, 특정한 정서적이고 대인관계적 맥락에 크게 의존하는 인지적 역량의 모델을 활용하여, 유아의 환상에 대한 Kleinian 개념과 연관된 정신적 활동은 불안정하며, Piaget 의해 묘사되는 안정적 인지 구조의 발달의 일정표와 일치하지 않는 맥락제한적인 인지 조작과 연관된다는 가능성을 수반할 있다.

- 시공간 상의 연속성에 대한 초기 감각은 발생부터 유아의 대상에 대한 직관적감각의 중요한 부분으로 생각될 있다. 8-10, 18-22달의 대상 연속성의 감각의 공고화는 보다 복잡하고, 보다 고도로 구조화되고, 보다 안정적 인지적 발달을 반영한다. 부재 대상의 초기의 기대(예상) 유아의 Klein 개념을 인생의 몇주간의 어머니의 부재를 회상시킬 있는 능력으로 추정한다고 있다.

- 대상의 본성에 대한 초기 직관은 심리적 심층 구조들의 조작, 지각을 구성하는 선천적 양식들의 반영으로 생각될 있다. 경험을 구성하는 선천적 양식들을 이해하는 것이 유아가 Klein 구상한 심리 활동의 복잡성을 감당할 있거나, 심리 활동의 내용이 Klein 의해 가정된 종류라고 수립하는 것을 말하지 않는다.

 

환경(Environment) 역할

 

Klein에게 있어서, 유아는 자신의 현실을 창조한다. 유아의 초기 현실은 온전히 환상적이다 (Klein, 1930)

- 부분적으로 이것은 유아의 내적 세계가 외부 대상에게로 투사된 것으로 이해될 있다 (Grostein, 1980)

- 아동의 투사의 개념에 있어 보다 근본적인 것은, 유아가 삶과 죽음의 본능이라는 타고난 코드에 기초해서 경험의 의미를 귀속하는 하는 외에는 있는 것이 없다는 것이다.

- 유아는 선개념의 기반위에 외부세계에서 그가 보고자 하는 것을 본다. 이러한 기대는 삶과 죽음의 본능에 상응하는 심층 구조를 반영하는 두가지 일반적인 유형이다.

(1) 죽음의 본능은 삶의 본능보다 많은 불안감을 낳고 따라서 처음에 그의 경험을 조직하는 방식에 훨씬 강력한 영향력을 발휘한다. 죽음 본능은 본능에 내재된 의미의 속성 모드와 일치하게 감각을(내부 신체 감각과 외부 감각의 지각 모두) 구성하는 특정한 방식이 주어진 위험 감각을 발생시킨다.

(2) 의미의 번째 시스템은 삶의 본능과 일치하는 지각의 삶의 구성에 의해 생성된다. 자신의 기대에 유아가 구속된 결과는 새로운 경험은 오직 기대라는 관점에서 해석되기에 유아는 새로운 경험에서 배울 없다. e.g) 편집증 환자 - 위험에 대한 기대라는 관점에서 모든 새로운 경험을 경험한다. (자기충족적 편집 시스템)/ 신체화 환자 - 내적 위험의 망상적 관점을 일치되게 모든 신체 감각을 경험한다.

- Klein 마찬가지로 Freud 본능적 좌절감이 유아에게 현실을 강요하고 현실 원리의 발전으로 이어진다는 것을 제외하고는 모든 심리적 투자가 자기에게 이뤄지는 초기 폐쇄적 심리학 시스템을 벗어나는 과정을 결코 설명하지 않았다.

 

유아는 선개념의 감옥을 깨고 경험으로부터 배울 있는 것인가?

- [Kleinians] 유아의 생물학적 성숙과 결합하여 좋은 경험이 세계의 위험에 대한 유아의 확신을 약화시킨다(soften) 이다 :

나쁜 경험에 대한 좋은 경험이 우세할 , 자아는 박해 대상에 대한 이상적 대상의 우세, 또한 자신의 죽음 본능에 대한 자신의 삶의 본능의 우세에 대한 믿음을 갖게 된다 (Segal, 1964p, 37).

죽음의 본능에 대응하여 삶의 본능에 대한 구성적 자산이 우세하다면, 대상에 대한 삶의 본능의 잔유물의 투사는 박해적 대상들에 대해 자아를 정의하고자 하는 이상화된 좋은 대상의 창조를 가능하게 한다.

- 그러나 이것은 위험에 대해서 그를 보호하는 이상화된 좋은 대상에게 지속적으로 의존하는 대신 나쁜 대상에로 관계를 변경하는 것을 설명할 없다.

e.g) 편집증 환자 - 위험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심리적 경찰력을 개발함으로써 편집증에서 벗어나지 못함

- 유아의 나쁜 대상에 대한 경험의 대한 변화는 좋은 대상과 나쁜 대상간의 힘의 균형안에 양적 전환의 개념으로 설명되지 않는다.

이러한 Kleinian 설명은 유아가 경험에서 배울 수있는 능력을 얻는 것을 설명하기에는 충분하지 않다.

 

[Odgen] 투사적 동일시의 개념은 유아가 내적 심리 세계의 폐쇄 시스템에서 벗어나는 출구를 발견할 있는 수단이라 있다.

- 외부 세계에 자신의 내면 세계를 겹쳐 놓은 유아는 어머니가 자신을 유아도 어머니도 아니지만 두사람의 결과물을 산출하는 과정에서 사용되는 것을 허용할 때까지 구속된다.

- Klein 이런 방식으로 투사적 동일시의 과정을 암묵적으로만 생각했지만, 저자는 유아가 스스로 벗어날 있게 하는 초기 발달의 필수적인 측면으로 투사적 동일시를 본다.(Odgen)

Klein(1946),(1955) 투사적 동일시를 죽음 본능에 의해 발생하는 불안에 대항하여 방어수단으로 사용되는 접근법으로 주로 간주하나, 투사적 동일시의 과정에서 무의식적 내용이 대상내(into) 투사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 투사적 동일시는 단순히 어머니 (PI 대상) 유아(프로젝터) 위해 경험을 대사(metabolize) 다음 활용할 있는 다른 형태로 유아에게 돌려주는 과정이 아니다. 유아의 그의 지각을 경험하는 방식의 변화없이는 유아의 경험은 변화되지 않기 때문이다.

[Odgen] 투사적 동일시에서 모의 역할인 "대사 과정(processing)" 개념과 질적으로 다른 심리적 활동의 형태는 내적 세계의 폐쇄 세계로부터 벗어나는 유아의 초기 움직임과 관련되어 있다. PI 안에서 경험의 다른 질적 가능성은 -아기에 의해 일어난다.

Lacan(1997) -아기 (치료자-환자) 의해 창조되는 새로운 심리적 실체를 삼자(The Other)라고 언급했다. : 개인이 혼자 생성할 없는 존재의 질을 생성

- [Bion] containment 투사된 것의 대안과 관련될 아니라, 투사적 동일시와 관련된 정서적 연관의 유형을 창조하는 과정에서 투사자의 대안과 관련되어 있다.

- [Odgen] Winicott 일차적 모성몰두(primary maternal preoccupation, 1955), 망상의 단계(the stage of illusion, 1951), 잠재적 공간(potential space, 1950) 그것? 기여하는 개별적 심리 상태들의 합보다 더욱 생성적인 경험의 형태를 위한 가능성을 창조하는, 동시에 하나(oneness) 이며 (woness) 형태로서 (-아기의 단일성과 분리) 투사적 동일시의 개념의 발달로 이해 있다.

 

마음내의 투사적 동일시의 이해는 Kleinian 생각은 환경의 중요성에 대한 암시적인 개념을 가졌음을 알게 한다.

- 어머니가 유아의 투사적 동일시의 container로서 역할하지 않는다면, 유아는 자폐적이거나 정신병적 존재에 빠질 것이다. Bion(1959) 유아의 투사적 동일시를 연결의 공격(attack on linkage으로 받아들이는 어머니의 무능력함과 비자발성을 얘기했는데, 그후 유아는 생각의 과정안의 생각을 연결하고 타인과의 심리적 연결을 생성하고자 하는 노력에 대한 자신의 공격의 형태로 내면화시킨다. 이것은 Bion (1959) 따르면, 정신 분열병 기타 심각한 정서적 장애의 원인에 필수적인 요소이다.

 

Klein 제안한 초기 발달 개념은 환경, 실제 어머니를 과소평가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어머니는 투사적 동일시를 구성하는 공유된 심리적 과정안에서 동반적로서 역할을 하는 절대적으로 중심이기 때문이다. 초기 발달의 기본 심리적 단위로서의 투사적 동일시의 -아기의 개념은 선개념의 계승된 시스템을 벗어나서 발달하는 유아의 능력에 대한 Klein 제공한 것보다 훨씬 만족스러운 설명이라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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