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클럽홈 | Koreadaily

4060의 행복한 아침

http://club.koreadaily.com/Korea victorvalley
전체글보기 클럽방명록  가입등록 및 인사방 
 
  클럽정보
운영자 빛과소리
비공개 개설 2012.07.05
인기도 5911600
회원 484명
공지및 공유방 
가입등록 및 인사방 (151)
행복 스케치 (1086)
글모음방 
감동,좋은글  (1975)
명언, 귀감글 (1117)
여러글 (1339)
자유 게시판 (727)
유익한 정보방 
건강정보 (1953)
생활상식 (1522)
음식관련 (1400)
영상방 
사진.그림. 조각 (1373)
동영상 (661)
IT 인터넷 
컴퓨터 (235)
태그자료 (55)
이미지 스킨 (93)
질문하기 (23)
쉬어가는방 
게임 (292)
그림 찾기 (29)
음악♬휴게실 (677)
유머 웃음방 (851)
세상 이야기 (478)
각종자료실 
운영자방 (1107)
신앙방 
말씀. 글 (335)
찬양 (128)
추천링크
가판대-모든 신문은 여기
채널 A
MBN 매일방송
TV조선
JTBC
나는 의사다
정규재 TV
EBS 교육방송
오늘의 JTBC 다시보기
라디오코리아
 
TODAY : 1725명
TOTAL : 9251591명
새로운 요리의 발견은 새로운 별의 발견보다도 인류의 행복에 한층 더 공헌한다
 
음식관련
작성자  빛과소리 작성일  2017.08.11 15:51 조회수 884 추천 0
제목
 한국드라마에 자주 나오는 음식 17가지  
 
 
한국드라마에 자주 나오는 음식 17가지

드라마를 보면 그 나라 문화를 알 수 있다. 음식도 마찬가지다. 한국드라마에 자주 나오는 음식을 모아봤다.  


1. 소주 

이하 tvN 비밀의 숲
 
 
KBS2 아버지가 이상해
 

한국드라마 단골이다. 소주가 나오는 한국드라마보다 나오지 않는 한국드라마 수를 세는 게 더 빠를지도 모른다. 많은 인물이 시련에 처하면 소주를 찾는다. 

평소 술과 거리가 먼 캐릭터일수록 힘든 일이 닥치면 소주를 과하게 들이키고 힘들어한다. 혼자 소주를 몇 병씩 마시며 몸을 못 가누는 인물을 다른 인물이 발견하기도 한다. tvN 비밀의 숲이 그 예다.

소주가 비극적인 상황에만 나오는 술은 아니다. 인물끼리 친해지는 장면을 연출할 때도 소주가 종종 쓰인다. 연애물에서는 연인이 소주를 마시며 스킨십을 시도하기도 한다.


2. 라면

이하 tvN 응답하라 1988
 
 
KBS2 김과장
 

소주와 더불어 한국드라마 단골 양대 산맥이다. 식탁에는 김치, 깍두기, 깻잎 등이 함께 올라간다. 드라마를 보다 라면 먹는 장면이 나오면 따라 먹고 싶을 때가 있다.


3. 컵라면

JTBC 청춘시대
 
tvN 시그널
 

바쁜 인물이 즐겨 먹는다. 편의점 장면에서 자주 나온다.


4. 자장면 

KBS2 얼렁뚱땅 흥신소
 
SBS 펀치
 

경찰서, 검찰, 흥신소 등을 소재로 한 추리극에 종종 나온다. 경찰관이 자장면을 시켜놓고 사건 신고를 받아 제대로 먹지도 못하고 출동하는 장면은 한국드라마 클리셰(예술 작품에서 흔히 쓰이는 소재나 흐름) 중 하나다.


5. 한식 백반

이하 KBS2 함부로 애틋하게
 

서민 계급 캐릭터가 일상적으로 먹는 음식이다. 공깃밥, 찌개, 콩자반, 멸치, 깍두기 등이 함께 카메라에 잡힌다. 

주인공은 밥을 먹으며 "사장님, 여기 공깃밥 한 그릇 더 주세요" 같은 대사를 하곤 한다.


6. 햇반에 김치

이하 tvN 또! 오해영
 
 

tvN 또! 오해영에서 오해영(서현진·33)은 햇반을 데워 김치와 함께 물에 말아 먹으며 눈길을 끌었다. 당시 오해영은 "즉석 밥 만든 사람은 상 줘야 해, 진짜 잘 만들었어!"라고 말해 웃음을 자아냈다.


7. 비빔밥 

이하 MBC 내 이름은 김삼순
 
 

생활력 강한 주인공은 한 번쯤 새벽에 안 자고 양푼에 밥을 비벼 먹는 연기를 한다. 클리셰라고 봐도 될 정도로 이런 연출이 많다. 이를 지겨워하는 시청자도 있지만, 여전히 많은 드라마가 비빔밥 장면을 밀고 있다. 

비빔밥 장면을 가장 잘 소화한 인물은 MBC 내 이름은 김삼순 주인공 김삼순(김선아·42)이 아닐까. 보기만 해도 같이 먹고 싶다.


8. 미역국 

SBS 어머님은 내 며느리
 

극 중 임산부나 환자가 있을 때 종종 등장하는 음식이다. 어르신 생신상 메뉴이기도 하다. 아침드라마에 한번씩 나온다.


9. 한정식

이하 KBS2 아버지가 이상해
 
 

상견례 장면에 많이 나온다. 식탁에는 보쌈, 갈비, 전복, 나물, 화채, 잡채 등이 올라간다.


10. 고급 일식

이하 MBC 몬스터
 
 

고급 일식도 한정식만큼 드라마에 많이 나오는 추세다. 일식집 특유 분위기가 중요하게 쓰인다. 드라마에서 재벌이나 고위 공직자가 은밀하게 회동하는 공간이기도 하다. 권력과 복수를 그린 드라마 MBC 몬스터가 그 예다. 몬스터 인물들은 틈만 나면 일식집에 모여 음모를 꾸몄다. 

일식집은 때론 극 중 소개팅, 맞선 공간으로도 쓰인다.


11. 초밥

SBS 귓속말
 
MBC 몬스터
 

극 중 인물이 소중한 사람에게 선물하는 용도로 자주 나온다. SBS 귓속말에서 이동준(이상윤·36)은 신영주(이보영·38) 직장에 초밥을 보낸다. 신영주가 김영란법을 걱정하자 이동준은 "법률 검토 마쳤습니다, 연인 사이엔 적용 안 됩니다"라고 말하며 너스레를 떤다.


12. 삼겹살
 
tvN 비밀의 숲
 
tvN 또 오해영
 
tvN 막돼먹은 영애씨
 

한국드라마에 삼겹살이 빠지면 섭섭하다. 김치, 상추, 쌈장은 필수다. 배우 중 한 명은 꼭 가위나 집게를 들고 있다. 


13. 닭도리탕/닭볶음탕

이하 KBS2 월계수 양복점 신사들
 

극 중 인물이 마음 먹고 하는 요리로 자주 등장한다. 보기보다 만들기 쉽다. KBS2 월계수 양복점 신사들에서 복선녀(라미란·42)는 손님들에게 닭도리탕을 해준다. 라미란은 "우리 증조할머니 때부터 내려온 비법으로 만들었다"라고 말하며 요리 실력을 뽐낸다.


14. 맥주 

이하 JTBC 청춘시대
 
 
KBS2 최고의 한방
 

청춘을 소재로 한 드라마에 자주 나온다. 맥주는 쓰임이 다양하다. 쓸쓸함, 처연함, 친밀감 등 많은 감정을 표현하기 적하하다. 

맥주를 잘 활용한 드라마가 JTBC 청춘시대다. 윤진명(한예리·33)은 아르바이트만 4개를 하는 가난한 대학생이다. 그는 일주일에 딱 한 번 홀로 맥주를 마시는 시간을 가지며 상념에 잠긴다. 반면 윤진명은 친구들과 있을 때는 기쁜 마음으로 맥주를 비운다.


15. 김밥

tvN 식샤를 합시다
 
MBC 몬스터
 

김밥이 나오는 장면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인물이 함께 김밥을 만드는 장면과 다 만들어진 김밥을 먹는 장면이다. 삼단도시락 단골 음식이기도 하다.


16. 국밥

tvN 비밀의 숲
 

국밥도 한국드라마 단골 음식이다. 꼭 인물이 그릇째로 국을 마시는 장면이 나온다.


17. 배달 피자

MBC 몬스터
 

극 중 가족 간식, 학생 간식, 감옥 간 사람 면회용 음식으로 자주 쓰인다.


 
 
 
 
이전글   호두 7개씩 매일 먹으면 놀라운 신체 변화 7가지
다음글   술 빨리 깨는 방법 9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