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클럽홈 | Koreadaily

혁신라이프코칭연수원 ICC

http://club.koreadaily.com/icclifecoach
전체글보기 클럽방명록  ICC 공개 자료   ICP 안내 자료   라이프 코치 양성   현대갈등이론   전인격적 라이프 코칭 
 
  클럽정보
운영자 simonshin
비공개 개설 2016.07.20
인기도 83882
회원 65명
혁신라이프코칭연수원 ICC 
ICC 공개 자료 (42)  
회원 자료 (5)
한국임상정신분석연구소ICP 
ICP 안내 자료 (43)
강의안과 발제문 
정신분석의 핵심 개념 (8)
현대정신분석의 핵심 개념 (5)
라이프 코치 양성 (23)
진단과 평가 (14)
현대갈등이론 (18)
전인격적 라이프 코칭 (3)
무의식적 환상 (21)
현대정신분석의 개입 기법 (35)
정서적 의사 소통 (14)
정신분석 기법과 정신적 갈등 (23)
정신분석적 사례 이해 (25)
노인 상담 (40)
인간 발달 이론 (17)
영상 강의 (13)
방어 기제 (24)
정신분석의 역사 (38)
신경증이론 (11)
위기 개입 (9)
애도와 상실 (15)
추천링크
ICC 대표 신현근 박사
한국임상정신분석연구소 ICP, Seoul Korea
ICC 영상 자료
Blanton-Peale 연구소, New York
 
TODAY : 630명
TOTAL : 125789명
현대정신분석의 개입 기법
작성자  simonshin 작성일  2017.08.12 05:27 조회수 102 추천 0
제목
 발제문 (조선경님) :자기애적 전이 - 자아 필드와 대상 필드 중첩의 산물  
 

과목: 현대정신분석의 개입 기법

주제: 자기애적 전이 - 자아 필드와 대상 필드 중첩의 산물

강사: 신현근 / 김양자 교수

내용: 발제문

발제자: 조선경님

발제일: 201787

교재: Margolis, B. D. (1994). Selected Papers on Modern Psychoanalysis. Modern Psychoanalysis, 19(2).


Narcissistic Transference: The Product of Overlapping Self and Object Fields.

자기애적 전이: 중첩 자아 대상 분야의 결과물

 

개념

 

1. 프로이드(1905) 전이와 저항을 정신 분석의 기둥으로 간주했다.

2. 전이란, " 사람과 어울리지 않고 다른 사람에게 실제로 적용되는 감정을 느끼는 경험이다. 본질적으로, 현재의 사람은 마치 그가 과거의 사람인 것처럼 반응한다(Greenson 1967)". 임상이론에서 최근까지, "과거" 환자의 oedipal 시기와 기간의 중요한 대상에 대한 "초기 인물" 지칭하는 것으로 이해한다.

 

3. Oedipal 시기의 발달 수준에 따른 전이 형태

1) Oedipal 자아기능의 비교적 발달

- 자아와 대상, 아동과 부모는 아동을 분리된 독립체로 여긴다.

- 전이에서 복제될 , 환자는 분석가를 과거와 현재, 환자의 자신으로부터 구별된 이전에 정의된 부모의 상을 명확하게 묘사된 대상으로 간주한다.

 

2) Oedipal 자아기능의 저지된 발달

- 자기애적인 환자의 저지된 단계는 자기와 대상이 특성, 태도 정서적 기질을 포함한 혼합된 발달 상태로 나와 당신이 분리된 존재가 아님을 표시한다. 전이 의미의 잠재력은 무한하며, 초기성숙 역사의 변모에 의해 촉진된다.

(1) 그는 어머니를 적대시하며 그녀의 적개심을 내사하고 자신의 것으로 만들며, 지금은 분석가에게 재투사한다.

(2) 그는 먼저 어머니와 자신의 적대감을 드러내고 지금 당장 분석가에게 적개심을 투사했다.

(3) 초기생애 대상에 의한 환자에게 받아들여진 태도였다. 어머니는 환자를 적대시하는 것으로 간주했고, 자신이 개입한 것에 대한 판단을 내렸다. 그는 이제 자기 자신의 특징으로 항상 인정받았던 적대감의 특성을 분석가에게 재투사한다.

 

3) 대상 전이와 자기애적인 전이

(1) Oedipal환자의 전이 : 독특한 대상의 이미지를 분석가에게 전이시킨다.

(2) pre-oedipal환자의 전이 : 자신의 자기애적 시기의 애매모호한 이미지를 분석가에게 전이시킨다. 이미지들은 어린 시절의 환자 자신의 환경에서의 다양한 대상(주로 부모), 혼란스러운 자기대상 구성과 같은 시기의 다양한 personae 상징할 있다. 초기에 자기와 대상 사이의 경계가 모호해지고 결과적으로 중첩됨으로써 보살피는 부모의 figures들의 태도로 자녀는 자신의 정신에서 구현하게 된다.

- 자아는 자기애적 시기의 모든 personae 대한 내면화된 표현을 포함한다. 환자가 분석가에게 figures 임의의 속성과 심상을 이끌어내고 자기애 전이를 구축하는데 궁극적으로 자신을 말하는 것이다.

- Pre-oedipal 환자가 교활하고 기만적으로 분석가를 비난할 , 그는 자신의 일회성 oedipal 시기의 imago 대한 인상을 그에게 전치시키고 있다. 표준분석용어에서 이것은 투사된 이미지라고 하며, 단기적인 기준으로 작용할 있으나 자기애적 전이를 투사와 같은 방어기제의 기능으로 생각하지 않고 중첩된 자아 대상 분야의 치료법으로 유용하다.

 

 

부정적 전이와 치료에 대한 시사점

 

1. Oedipal 장애의 치료

1) 해석은 현재의 가지 상황에 존재하는 전이감정과 원래의 oedipal감정 사이에서 그의 마음을 연결시켜 준다.

- 예를 들어, "이것이 당신의 아버지가 당신에게 보여 것이고 네가 그에 대해 어떻게 느끼는지 보여주는 거다." 환자는 언어와 이차과정 사고의 명령으로 비교적 성숙한 사람으로서 oedipal 상황을 경험했다. 그는 무의식 상태에서 아버지에 대한 적대적인 생각과 감정(미해결된 oedipal갈등) 불러일으키고 그들과 관련된 갈등을 해방시킬 있게 통찰력을 제공한다.

 

2. Pre-oedipal 장애의 치료

1) Pre-oedipal 환자의 저지된 초기 성장단계정도에서는 생각, 감정에 대한 이차적인 과정 사고와 말로 표현하기가 거의 불가능하다. 따라서 시기의 사건과 감정은 환자의 전이 감정과 어린 시절의 경험 사이의 연관성에 대한 지적 설명을 제공하는 해석은 무시당할 것이며 그들의 과거 대항적인 기억을 떠올리지 않을 것이다.

- 예를 들어, 불안하고 까다롭고 불만스러운 pre-oedipal 환자에게 분석가가 "당신은 당신의 어머니가 당신의 고통을 덜어주려고 어떻게 노력했는지에 상관없이 고집 세고 혼란스러운 아이였다." 말한다면 어떠한 건설적인 효과도 없다. 그것은 환자상태를 더욱 악화시킬 수도 있고, 의미 있는 맥락에서 진술을 배치할 없기 때문에 그의 미숙한 자아가 그것을 공격으로 느낄 있다.

2) 자기애적 전이의 발달

(1) 자기애적 단계에서 엄마와 아이 사이는 근본적으로 감정적이며, 환자분석가 사이도 감정적 교환의 형태를 취하는 경우에만 환자에게 의미가 있을 있다.

(2) 자기애적 전이의 발달은 통찰력에 의존하지 않는 정서적인 과정이다. 자기애적 전이는 "발달과정에서 만난 적이 없는 대상에 대한 기본적인 성숙욕구를 드러내려는 환자의 시도"이다. 이러한 욕구에서 발생된 충동의 애착을 "현재 전이에 연결하면... [환자] 병적인 영향으로부터 해방시킬 있다."(Spotnitz 1969)

(3) 자기애적 전이는 받아들일 있는 대상의 존재에서 느낌을 경험할 있는 기회를 환자에게 제공하고 인생의 첫해에 실시한 환자가 생존하기 위한 투쟁을 재현할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4) 자기애적 시기의 갈등 해결

자기 파괴적 자기애의 방어 패턴 덕분에 고립된 채로 계속 좌초되는 환자는 보살핌 대상에 대한 부정적 감정을 억압하고 자신의 자아에 대항하여 정서적 성장에 불리한 결과를 초래했다.

특히 화가 환자의 감정을 동원하고 초기 대상을 대리하는 분석가를 향해 구두로 풀어냄으로써 자기애적 시기의 갈등을 떨쳐버릴 있도록 도와준다.

감정의 표출은 감정적인 성장을 촉진하는데 도움이 되며, 그것은 바로 자기애적 전이의 발달이 부정적인 측면에서 심하게 가중되고 있었다는 근거이다. 왜냐면 환자의 자유재량이 그러한 감정을 말로 표현할 있게 해주기 때문이다. 성공적인 동원과 공격적인 구두의 표출은 자기애적 자아의 성숙한 나래의 핵심으로 구성된다.

3) 자기애적 전이를 다루기 위한 분석가의 기술적 능력

(1) 환자의 공격적인 언어표현을 허용하는 것에는 분석가의 기술적 능력과정의 통제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2) 환자는 자신의 공격성으로 스스로 좌절감과 분노를 분석가에게 공격하려하지만, 실제로 그것은 분석가에게 분노를 표출하는 대신 분석가를 보호하고 환자 자신을 공격한다. 왜냐하면 실제로 환자는 자신의 어머니에게 느꼈던 것과 유사한 고통으로 분석가에게 친밀감과 보살핌을 갈구한다.

(3) 자기애적 방어로서 환자의 공격적인 감정 표현에 대한 분석에서 주요 장애물로 작용한다. 이는 환자의 공격적인 감정표현에 대한 전반적인 저항을 제공하는 대가로 성취한다.

(4) 자기애적 전이는 자기애 방어의 기제를 갖춘 환자에 의해 재현될 있고, 그는 파괴적인 충동을 전달하고 분석가를 공격하는 것에 대한 자신의 저항력이 점차적으로 느슨해지고 포기하는 것을 서서히 배운다.

(5) 자기애적 전이는 우선 공격을 내면화하는 병리학적 과정을 강조하고, 분석의 최소한 자극적이고 위협적이지 않은 환경에서 환자가 파괴적인 충동을 외부화하도록 도와줌으로써 과정을 역전시킨다.

(6) 환자는 모든 것을 말하는 것을 배우고, 자신의 행동을 두려워하지 않고 모든 감정에 대해 말하는 법을 알거나 정신이상을 억제하는 것을 배우게 된다. 자기애적 전이발달과 함께 공격의 점진적인 해제로, 지금까지 공격적인 drive 억제하기 위해 투쟁한 충동적 욕구가 이제는 해소되어 기운을 대상으로 향하게 한다.

(7) 작업동맹과 대상전이가 형성되기 시작하면 환자는 점점 편안해지고, 자신의 감정, 생각, 환상 기억력을 보다 자유롭게 표현하면서 점점 협조적으로 성장한다.

 

 

자기애적 전이 만들기

 

1. 분석가는 조용히 경청한다.

1) 치료시작과 함께 환자가 안전하게 치료를 계속 받을 있도록 편안한 분위기를 조성한다.

(1) 환자접촉에 대한 반응만 말하기

(2) 환자에게 과도한 의사소통을 제공하지 않음으로써 환자의 파괴적 충동을 극복하는 필요한 자아-친화적인 환경 유지하기(Spotnitz & Meadow, 1976, p.67)

 

2. 분석가는 환자의 대상으로써 접촉한다.

1) 환자의 매우 이른 저지된 시기에는 어떤 대상도 존재하지 않았기 때문에 대상과 관련된 전이를 이룰 없다. 그러므로 환자가 경험하는 분석가는 환자에게 감정적으로 전혀 존재하지 않는다.

2) 전이는 대상을 향한 태도가 아니라 대상에 대한 존재하지 않는 대상에 대한 것이므로 원래 연관성이다.

3) 환자는 분석가와 자발적인 접촉을 시도하지 않는다. 그것은 환자의 번째 저항이 생긴다.

- 분석가의 번째 단계는 환자의 정서적 존재를 인식할 있도록 환자 자신을 "보게"함으로써 저항을 해결하는 방향으로 나아간다.

4) 대상지향 질문을 주기적으로 환자에게 요청함으로써 추후에 그가 제시한 자료와 관련하여 분석가가 원하는 것을 환자에게 묻는다.

5) 환자의 접촉자아기능을 개발하도록 도와주고, 분석가가 대상으로써 제공되어 접촉기능과 자기애적 전이가 공동으로 발전한다.

6) 환자가 자발적으로 분석가의 인식을 일깨우기 시작하면 자기애적 전이발달이 이미 진행되고 있다.

3. 분석가는 환자가 자유롭게 말하도록 한다.

1) 환자와 분석가의 언어 교환은 환자의 대화에 대한 저항을 제기하고 해결한다.

2) "모든 것을 말하기" 과정은 분석가에 대한 공격적이고 긍정적인 감정뿐만 아니라 그의 삶의 이야기, 정서적, 지적, 정황, 과거와 현재의 삶을 회상하기 위해 환자능력의 급성장에 의해서도 수반된다.

3) 우리가 진보적 의사소통이라고 부르는 사고, , 기억 노력의 사실과 환상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선별을 통해 정서적 성장을 위한 잠재력에 대한 유사한 상상력을 요구하는 것이다.

 

자기애 전이가 발달함에 따라, 환자의 능력이 자유롭게 말할 있고 환자의 내적 외적 현실을 수용할 있도록 하는 것이다.

 

 

분석가의 역할

 

1. 어린 아이가 부모와 자신을 혐오하는 초기 자기애적 관점에서 보았을 , 전이가 환자와 분석가 서로를 증오하게 하는 문제를 재조정한다. 환자는 자신의 어머니로부터 "나쁜 엄마" 전이를 개발하는 동안 그의 어머니로부터 했던 것처럼 분석가로부터 감정적인 "먹이기" 받는다. 이것은 자기애적 전이의 특별한 재능이다. 분석가는 점차적으로 환자에게 좋은(때로는 나쁜) 어머니의 특성을 사용하고 분석가를 변화시키는 환자는 자신도 변화시킨다.

 

2. 초기 자기애적 시기에 얻은 중복된 자기대상 상태를 분석뼈대 내에서 재현할 있다. 환자는 분석가와 함께 자신의 생애 해에 정서적 외상을 통해 자신과 관련된 갈등을 해소하고 자신의 심리적 성장을 계속할 있다.

 

3. 발전된 공생과 동등한 자기애적 전이의 완전한 진화를 통해 자기와 대상의 분리과정이 시작된다. 환자는 이제 분석가를 자기 자신의 일부분으로 분리하고 간주하여 자기애적 발달 공생단계를 전이로 재현한다.

 

4. 치료의 중간단계와 시작단계는 모두 자기애적 전이의 전성기 과정에서 나타나는 환자와 분석가의 정서적으로 완전한 공생 결합의 진화를 촉진하는데 관여하고 있다. 환자는 공생유대의 해체와 분석가로부터의 정서적 분리와 생애초기 단계에서 미완성된 일에 대한 전이의 상연으로 인해 느린 단계로 진행된다. 과정은 자기애적 전이의 퇴색과 대상전이의 출현으로 절정에 이른다.

 

5. 그를 작업동맹의 충실한 인물로 변화시키는 것은 바로 자기애적 전이로 만드는 것이다. 그는 처음부터 불가능했고 일에 저항력을 갖고 있기 때문에, 자기애적 전이를 구축할 책임을 지는 것은 분석가에게 달려있다.

 

6. 자기애적 환자는 물론, 협조와는 거리가 멀다. 이것은 환자가 모든 모순과 저항이 있는 채로 받아들여진다고 느끼게 하는 일반적인 치료 방법과 일치한다. 분석가는 분석 과정을 방해하는 장애물이 발생하면 다음과 같이 책임을 진다.; " 그렇게 불안하고 우울해지는 느낌이 드나요?", "어째서 시간에 오지 않는 거죠?", "나는 무슨 이유로 감기나 두통에 앓고 있는 가엾은 일을 하고 있나?" 절차는 환자의 저항에 대한 긴장감을 없애 뿐만 아니라 동시에 분석가에게 환자의 주의를 집중시켜서 자기애적 전이를 구축하는데 도움이 된다.

 

 
 
 
 
이전글   다음글이 없습니다.
다음글   이전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