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클럽홈 | Koreadaily

Shall We Dance Club

http://club.koreadaily.com/shall we dance
전체글보기 클럽방명록
 
  클럽정보
운영자 lamom
비공개 개설 2011.05.02
인기도 1513034
회원 388명
Shall We Dance Club  
워크샆안내 (741)
공지사항및 모임안내 (143)
가입 인사/본인소개  (269)
쉼터 
자유게시판 (1099)
좋은글/감동글 (464)
재미있는 글, 동영상 (252)
댄스지식정보 
모던댄스루틴 (19)
라틴댄스루틴 (20)
이론및 경험 (131)
댄스포토 (6)
2013 Dance Festival Photo (6)
Asian American DanceSport Festival (5)
궁금하신점 (2)
댄스동영상 (48)
댄스음악자료실 
Modern Dance (11)
Latin Dance (9)
Social Dance (7)
클럽 정보마당 
건강과 운동 칼럼 (417)
뮤직앨범 (131)
포토갤러리 (47)
맛따라 멋따라 (33)
가보고 싶은곳 (64)
지식뱅크 (349)
맛자랑, 솜씨자랑 (62)
부동산 칼럼 (12)
운영자방 (1)
Shall We Dance Club소개
클럽 이용 가이드
강사프로필
운영자 프로필
추천링크
ISTD 웹사이트
Irvine Ballroom 웹사이트
La mom의 불로그보기
 
TODAY : 1243명
TOTAL : 3011087명
건강과 운동 칼럼
작성자  밝은해 작성일  2017.10.11 08:41 조회수 1684 추천 0
제목
 관절 건강 식사법  
 
<meta http-equiv="Context-Type" content="text/html; charset=utf-8">
독한 술엔 뼈도 녹는다... 관절 건강 식사법


 

짠 음식 되도록 피해야 

과체중이나 비만의 경우 체중을 지탱하는 관절에 부담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체중을 조절하여 관절염의 발생 위험을 줄이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무조건적인 체중 감소는 영양 결핍을 초래하여 오히려 뼈와 관절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에 전문가들은 과체중을 막으면서도 뼈와 관절에 적절한 영양 공급이 이뤄지도록 하는 균형 잡힌 식사를 권하고 있다. 

칼슘과 비타민D 섭취=건강을 관리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균형 잡힌 식사야말로 건강 유지에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말한다. 대표적인 예로 칼슘과 비타민D가 부족한 식사를 하게 되면 골다공증이 생길 위험이 있다. 

한국건강관리협회 서울동부지부 건강증진의원 박정범 원장은 “골다공증이란 뼈가 약해져서 부서지기 쉬운 상태의 질병으로 관절염의 뼈 변형을 빠르게 진행시키고 통증을 심하게 만든다”며 “따라서 생선회, 멸치, 우유와 같은 음식을 충분히 섭취하고 햇빛을 많이 쬐어 칼슘과 비타민D를 보충해야 골다공증과 관절염의 악화를 막을 수 있다”고 말했다. 

술과 짠 음식은 피하라=독한 술은 뼈를 약하게 하고, 체중을 불리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다. 또 술은 일부 관절염 치료제와 함께 복용하면 간에 심각한 손상을 줄 수도 있으며, 위장장애를 심하게 일으킬 수도 있다. 

소금기가 많은 짠 음식은 일회용 음식에 많이 포함되어 있는데, 이런 음식은 체내에서 수분을 빨아들여 결국 관절염 환자들의 관절을 붓게 하고 활동성을 제한시키므로 너무 짠 음식은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다. 

면역력을 높이는 식품 섭취=류마티스 관절염은 면역 메커니즘의 이상으로 발생한다. 면역력의 강약과 식생활은 매우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의 결핍은 면역력을 현저히 떨어뜨린다. 영양부족은 물론이고 영양과다 역시 면역력을 떨어뜨린다. 

면역력을 높이는 식품으로는 참깨, 버섯류, 허브류, 해조류, 녹황색 채소류 등이 있다. 이와 같은 식품은 항산화 성분을 지니고 있어 몸에 생기는 나쁜 독을 없애주는 좋은 작용을 한다. 생선에는 EPA라는 지방산이 포함되어 있는데, 이것은 뇌의 활동을 활발하게 해주는 작용을 하므로 특히 성장기 어린이나 기억력이 점점 나빠지는 중, 장년층, 치매의 우려가 있는 노인들에게 좋다. 

만약 생선을 좋아하지 않는다면 생선 대신 유사한 영양분이 들어있는 김을 먹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김은 바다의 산삼이라고 불릴 정도로 영양소가 풍부하다. 김을 먹으면 감기나 결핵과 같은 바이러스성 세균 감염을 막을 수 있고 류마티스나 고혈압에도 아주 좋다. 

체중 조절=과 도한 체중은 관절에 부담을 주어 무릎관절과 고관절에 골관절염을 일으킬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체중 조절에도 힘써야 한다. 중년과 노년층 여성의 경우 대략 5kg정도 또는 그 이상의 체중을 뺄 경우 골관절염의 발병률을 50%나 줄였다는 보고가 있다. 관절염이 심한 환자는 피로와 통증으로 인해 식욕이 떨어질 수 있으나, 그럴 때일수록 더욱더 규칙적인 식사를 통해 관절염을 극복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전글   기억력 높이는 뇌 자극법 6가지
다음글   몸을 건강하게 하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