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라이프코칭연수원 ICC

http://club.koreadaily.com/icclifecoach
전체글보기 클럽방명록  공동체 영상 정보   ICC 안내자료   도시와 자연의 영상 
 
  클럽정보
운영자 simonshin
비공개 개설 2016.07.20
인기도 607836
회원 79명
공동체 영상 정보 (82)
ICC 안내자료 (97)
ICP 안내자료 (75)
도시와 자연의 영상 (90)
신현근 박사 영상 강의 
정신분석의핵심개념 (18)
애도와 상실 (10)
Karen Horney의 정신분석 (74)
대인관계 정신분석 2 (35)
자아심리학 2 (34)
고전적 정신분석 (Freud) (168)
병리적 자기애와 공격성 (Kernberg) (60)
자기 심리학 (Kohut) (81)
임상 기법과 임상감독 (12)
인간성장이론 (12)
전이와 저항 (60)
클라인(Klein) 학파의 대상관계 이론과 그 역사 (58)
정신분열증 (10)
상호주관적 관계적 정신분석 (29)
비온의 대상관계 이론 (7)
강의안과 발제문 
현대정신분석의핵심개념 (5)
라이프코치양성 (23)
진단과평가 (17)
현대갈등이론 (13)
전인격적라이프코칭 (8)
회원자료 (5)
무의식적환상 (22)
현대정신분석의개입기법 (35)
정서적의사소통 (15)
정신분석기법과정신적 갈등 (23)
정신분석적사례이해 (26)
방어기제 (24)
정신분석의역사 (47)
고전적 정신분석 기법 (19)
신경증이론 (23)
대상관계이론의역사 (14)
자아심리학 (23)
현대정신분석 이론 (25)
페어베언의 성격 이론 (24)
성년기 발달 이론 (13)
위니코트의 대상관계 이론 (19)
ICC의 목표
추천링크
ICC YouTube
ICC 웹사이트
ICP, Seoul Korea
ICC 대표 신현근 박사
ICC의 네이버 블로그
ICC의 Moment 블로그
혁신라이프코칭학회 ICS
ICC의 Facebook Page
ICS의 Facebook Page
HeyKorean ICC
한국일보 블로그
ICP YouTube
 
TODAY : 926명
TOTAL : 1072571명
정신분석의역사
작성자  simonshin 작성일  2017.11.15 12:29 조회수 921 추천 0
제목
 발제문 (김사비나 연구원): 정신분석 기법상의 논쟁들 2부  
 

주제: 정신분석 기법상 논쟁들 2부

교수: 신현근 박사

내용: 발제문

발제자: 김사비나 연구원

교재:

Mitchell, S. A. & Black, M. J. (1995). Freud and beyond: A history of modern psychoanalytic thought. New York: Basic Books.

스테판 밋첼 & 마가렛 블랙 지음, 이재훈 & 이해리 옮김 (2002). 현내정신분석학. 서울: 한국심리치료연구소

 정신분석 기법상 논쟁들 2

 

<<역전이>>

 

1.      프로이트 전이에 대한 견해

1)      프로이트는 그의 초기 이론에서 분석과제는 억압된 아동기의 기억과 충동, 환상을 가능한 빨리 회상해 내는 것이었고

2)        과정에서 환자에게 어떤일이 발생하고

3)      갑자기 환자는 분석가에게 강렬한 감정을 느끼고 그런 감정이 분석작업을 방해하며

4)      석가는 환자의 잠재적 적이 되거나 연인이되고, 환자는 더이상 분석작업을 중요하지 않게 되는데

5)      프로이트는 이런 혼란을 일으키는 전이를 이해하게 됨에따라

6)      전이가 어린 시절의 역동을 탐색하는 분석의 목표와 무관하지 않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다.

7)      분석가에 대한 환자의 전이감정은 어린 시절의 인물에 대한 억압된 감정이 분석가에게 전치되어 나타난 것으로 이해했다.

8)      결국 전이는 분석작업의 장애물이 아니라 분석과정을 진척시키는 강력한 수단이 되었다.

9)      프로이트는 분석가가 골고루 관심을 분배해야한다고 하며

10)  분석가에게 향한 환자의 전이는 그것이 분석가와 관계된 것으로 보이더라도 실제로는 분석가와 관련이 없다는 것이고

11)  분석가는 환자를 돌보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경험들을 합리적 방식으로 해석하고, 경험을 과거의 맥락과 연결시켜주는 타임머신의 작동자일 뿐이라고 정의했다.

 

2.      만일, 분석가가 환자에게 열정적인 사랑이나 미움을 갖게 된다면 어떻게 될까??

1)      이것은 분석가의 과거의 감정들이 분석상황으로 전치된 역전이 (전이의 거울 이미지) 이다.

2)      고전적 모델에서 역전이는 분석을 방해하는 하나의 장애이며

3)      분석가는 자기분석을 통해 거기에서 빠져 나오거나

4)      다른 정신분석가에게 도움을 요청해야만 한다고 간주되었다.

 

3.      그런데 지난 십년 모든 정신분석학파는 역전이를 급진적으로 새롭게 이해하기 시작했다

1)      새로운 견해의 선구자들은 페렌찌-Ferenczi  랙커-Racker  그리고 대인관계주의자들이었다.

2)      설리반 마음의 기본 단위가 개인이 아니라 상호작용의 field라고 간주하며, 분석가를 포함한 모든 사람의 성격은 그와 상호작용하는 사람들에 따라 조금씩 달라진다고 하면서, 분석가와 환자가 나눌수 있는 상호작용의 범위를 제한하였다.

3)      프롬 환자가 분석가의 솔직하고 정직한 반응들을 알고 이해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하며, 분석가가 전문가라는 의식때문에 이런 질문들을 억제하기보다, 환자에 대한 자신의 반응들 (전문적으로 절제되고 행동화 하지 않는) 중요한 분석자료로 취급해야한다고 주장했다.

4)      2세대 대인관계이론가들 환자가 대인관계에서 반복하는 문제는 분석가에게 영향을 미칠수 밖에 없고 , 분석가와 환자 사이에 발전된 상호작용 유형은 환자가 가족들과 경험했던 과거의 유형을 반영하는것으로 , 이러한 경험은 분석과정의 핵심적인 영역이며 분석을 진행시키는 수단이라고 말했다.

5)      클라인학파 최근에 투사적 동일시 라는 개념을 확장함으로 분석가의 경험을 환자의 역동이 발견되고 인식되는 중요한 영역으로 여기게 되었다.

6)      대상관계 이론가들 역전이를 환자의 내면세계에 있는 자기와 내적대상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도구로 보고 있고

7)      Martin Silverman, Sander Abend 같은 프로이트학파 역전이가 치료에 도움이 되지 않지만 분석과정에서 필연적으로 나타나는 사건으로 보았다.

8)      Judith Chused, Theodore Jacobs 분석가의 역전이에서 환자들의 역동들이 들어나며 환자의 과거 대인관계 유형들이 재연된다고 보았다.

9)      코헛 역전이에 대해 비교적 보수적 입장을 견지했지만 , 2세대 자기심리학자들 Robert Stolorow 동료들 역전이를 반복적인 전이에 관한 중요한 정보를 제공해 주는 원천으로 보았다.

4.      하비의 사례를 통한 학파의 견해에 대해서

1.      세대 분석가들은 역전이를 부적절한 것으로 간주하고, 감추거나

           발전시키지 않은채 그냥 남겨두었을 것이다.

2.      현대임상가들은 1, 그런 감정을 갖게 되었을까?  2, 감정을 어떻게  

     다루어야 하는가? 어떤식으로 답하느냐에 따라 달라지는데

3.    분석가는 그런감정을 느꼈을까?

Ø  어떤이들은 하비의 관계유형 때문이라고 말한다. (위니캇은 객관적 역전이라는 용어사용)

Ø  다른이들은 하비와 분석가가 하비와 그의 어머니의 관계를 재연한 것을 중요하게 본다.

Ø  현대 클라인 학파는 분석가가 그렇게 느낀것이 환자의 투사적 동일시 때문이라고 주장한다.

Ø  분석가와 환자의 상호작용으로 보는 사람들은 하비가 분석가에게 무엇을 하고 있는가 보다는 하비의 행동이 분석가에게 어떠한 반응을 일으키는가에 더 관심을 둔다.

Ø  하비의 경우, 환자의 전이는 분석가의 약점을 드러내 보여주었는데, 환자의 전이는 가장 유능한 분석가도 스스로 인식하기 어려운 심층적 역동을 자극한다.

Ø  Winer,1994 의 견해에서 볼때 , 심도 있는 분석상황에서 환자와 분석가는 전이와 역전이에 빠지지 않을수 없고, 그런 점에서 분석작업의 핵심은 이러한 위기에서 건설적으로 벗어나기 위해 노력하는것이라고 이해할수 있다.

Ø  최근 몇몇 이론가들은 역전이가 분석가에게만 해당되는 문제가 아니며, 종종 환자가 분석가의 방어 때문에 인식 못했던 역전이를 포착하는 경우도 생긴다고 하였다.

Ø  많은 환자들은 부모에 대한 자신의 통찰을 무시하라고 배웠기 때문에 자신의 부모를 객관적으로 파악하는것이 나쁜것처럼 느끼기에, 분석가가 환자에게 자신을 타인으로 탐색하고 직면할 기회를 주는 것은 환자에게 자신이 경험한 것을 편하게 느끼도록 격려하는 것이기도 하다.

4.    분석가는 자신의 감정을 어떻게 처리할까?

Ø  역전이에 대한 최근의 접근과 과거의 가장 큰 차이점은 분석가가 환자에게 자신의 감정을 밝혀야 하는가라는 문제에서 드러난다.

Ø  고전적 입장에서 분석가의 감정은 자신의 문제일 뿐 분석과는 아무런 상관이 없고, 분석가가 감정때문에 객관적이고 중립적인 입장을 잃는다는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며, 분석가 자신의 개인적 감정을 표현하는 것은 문제를 악화시킬 뿐이므로, 환자의 연상에 숨겨진 의미를 해석할 때를 제외하곤 침묵을 지켜야한다.

Ø  요즘의 이론가들은 분석가의 자신을 노출해야 하는가에 대한 새롭고 복잡한 논쟁이 현재 진행중이다.

Ø  그 논쟁의 한쪽에서는 분석의 촛점은 항상 환자에게 맞추어 져야한다고 주장하며, 분석가가 자신의 감정을 말하는 것은 문제의 촛점을 상호작용의 심층적 의미를 깨닫는것에서 분석가 자신의 감정과 문제에 함몰될수 있다는 것이다.

Ø  환자가 분석가에 대해 어떻게 느끼는 지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임상가들은 , 분석가 자신도 무엇을 하고 있고 왜 그런지에 대해서 가장 잘 아는것은 아니라고 지적하며, 분석가라 할지라도 자신을 명백하게 아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자신의 경험을 얘기 하는데 방어적이 될수 밖에 없으며, 환자의 분별력 있는 통찰이 무시될수 있는 위험이 있다고 주장한다.

Ø  켄버그는 분석가가 자신의 역전이 환상들을 자유롭게 탐색하기 위해서 감정을 노출하지 않는것이 필수적이며, 그래야만 환자에게 유용한 해석을 제공해 줄수 있다고 주장했다.

Ø  분석가가 역전이 감정을 드러내는 동기가 의심스럽다는 견해도 있는데 , 분석가의 감정노출이 역전이적 고백’ countertransference confessions 이 될수 있음을 경고한다.

Ø  관계적 분석가들은 , Greenberg, Hoffman, Mitchell, Maroda 사람들이 초기 부모와의 관계에서 설정된 자기와 타자의 유형에 따라 반복적으로 경험을 형성해 나가며, 이러한 초기 관계가 분석상황에서 전이와 역전이의 형태로 나타난다고 보고, 분석가 자신의 감정노출이 양쪽 모두에게 통찰을 위한 중요한 자료를 제공한다고 했다.

Ø  최근의 정신분석학 이론은 분석가의 선택적인 감정노출을 긍정적으로 보며, 이러한 태도는 환자와 분석가를 정직하게 만들어주고 더 긴밀한 분석적 관계를 맺을수 있도록 도우며, 과거에 경험 못한 새로운 경험의 세계로 환자를 이끌어 준다는 것이다.

Ø  요즘의 많은 분석가들은 환자가 분석가의 존재를 보다 확실하게 느끼고 효과적인 감정이입을 위해서, 해석보다는 더 적극적이고 직접적인 행동을 해야한다고 생각한다.

 

<<정신분석학과 다른 치료들>>

 

1.    프로이트와 동시대 유럽인들은 정신분석을 종종 융통성있게 또는 상당히 비공식적으로 시행했다.

치료는 단 몇 달 동안만 지속되기도 했고, 많은 환자들은 잠시 쉬었다 다시 치료를 받기도했다.

프로이트는 환자에 따라 훈계조로 대하기도, 극진히 대하기도 했다.

환자를 대하는 그의 태도는 매우 다양했다.

2.    미국에서의 정신분석학은 부분적으로 의료화의 결과로써 , 정신분석을 다른 정신치료와는 구별되는 것으로 정의하려는 욕구 때문에, 미국에서의 정통프로이트 정신분석학은 매우 정형화 되었고 분석가의 역할도 매우 의례화 되었고 환자와는 거리감이 있는 것이 되었다.

한주에 최소 4차례 면담이 실시되어야하고, 긴 안락의자를 사용하며, 분석가는 익명성과 침묵을 유지한 상태에서 주로 해석을 해야한다는 것이다.

3.    그러나 지난 몇 십 년간 정신분석학자들이 환자들과 일하는 방식에 극적인 변화가 일어났다.

변화는 2가지 중요한 원인 때문에 비롯되었는데

1)    이론상의 변화와 발달로 다양한 정신분석학파들은 각기 다른 방식으로 분석가와 환자의 상호 작용을 강조하는 쪽으로 발달했다.

다양한 방식으로의 작업은 일주일에 한두번씩 환자와 면담하기도 하고, 의자에 앉히기도 하고, 조용히 해석해 주기도 하고, 적극적으로 자신을 노출하며 환자와 직면하기도 한다.

어떤 분석가들은 분석기법들을 행동치료 기법이나 가족치료, 집단치료, 사회적 개입등 다른 치료형태들과 결합해 사용하기도 한다.

2)    두번째 원인은 정신분석학 내부의 사회 경제적, 정치적 요인에서 비롯되었다.

1960~70년대에 비해 더 많은 수의 사람들이 다양한 심리적 도움을 원하게된 오늘날에는 정신분석 비용이 비싸다는 비판을 받고 있고, 이러한 비판에 대해 정신분석이야말로 실용적 치료법이라는 주장으로 맞서고 있다.

성공적 정신분석이 신체적인 질병이나 약물중독, 알코올중독과 같은 다른 치료경비를 줄인다는 많은 연구결과들을 자료로 제시했다.

이러한 주장은 Health care psychological care 중 어느쪽에 우선권을 두느냐의 문제로 미국 정부의 정책수립에 많은 논란거리를 제공했다.

4.    심리치료와 구별해서 정신분석을 어떻게 정의해야 하는가?

Gill 에 의하면 정신분석 치료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마음의 심층에 대한 분석과 전이 및 역전이에 대한 체계적인 탐색같은 내적기준들이라고 보았다.

5.    정신분석학이란 무엇인가?’

1)    정신분석학을 하나의 사고체계로서 보다는, 다양한 사고들로 구성된 하위체계들의 집합으로써, 깊고 넓게 이해하기를 저자는 바라고 있다.

2)    프로이트는 정신분석이라고 할 수 있는 치료의 기준은 그것이 전이와 저항을 다루고 있는냐에 달렸다.’ 라고 정의했다.

3)    전이와 저항을 이해하는 방식이 계속 변하고 있지만 한가지 만은 변하지 않고 있다.

4)    정신분석학적 이론들이 공통적으로 갖고 있는 핵심적인 내용으로써 , 과거와 현재, 실재와 환상, 자기와 타인, 내면 세계와 외부세계, 의식과 무의식 사이의 상호작용에 의해서 형성된 복잡한 인간 경험에 대해 지속적이고 협력적으로 탐구하는 것이다.

5)    임상적 정신분석의 본질은 사람들과 그들의 삶의 문제, 더 깊은 자기 이해를 가능하게 하는 타자와의 관계, 더 충만한 개인적인 삶의 의미, 더 큰 자유에 대한 소망으로 정의된다.


 
#산현근
 
 
 
이전글   다음글이 없습니다.
다음글   이전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