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클럽홈 | Koreadaily

Raintree

http://club.koreadaily.com/raintree
전체글보기 클럽방명록
 
  클럽정보
운영자 Raintree
비공개 개설 2012.10.16
인기도 1685132
회원 108명
Raintree 공지 
공지 (21)
어느날 문득(벙개) (50)
모임후기 (28)
Together(정모) (94)
Carpe Diem(즐금) (67)
Shall We Walk(즐토) (2)
Raintree 인사 
콩닥콩닥(가입)  (131)
Footprint(출석방) (994)
Raintree 안채 
Sweet Rain (1262)
토닥토닥 (735)
고은시 (338)
Raintree 사랑채 
도란도란(끝말잇기) (281)
톡톡톡(정보) (445)
Raintree 뜰 
팝송 (831)
가요,가곡 (1007)
클래식,연주곡 (678)
음악 편지 (신청곡) (742)
Raintree 취미 
찰칵찰칵 (545)
drudru(풍경) (90)
조물조물 (77)
내 스탈이 어때서 (62)
Raintree 문화 
건강관리  (1644)
통 Guitar  (110)
예술작품 (67)
생활지혜 (1464)
Raintree 유머,영화 
~!@#$%^&* (684)  
추억의 영화 (190)
어 .머. 나. (656)
Raintree 신앙 
오늘의 묵상 (1335)  
찬양 (1334)  
Sinabro (1001)
공감 (654)  
Amazing Grace (101)
Raintree 자료실 
운영자방 (2941)
태그 연습장  (9)
태그 자료실 (10)
Raintree Story
My forever Friend
어느날 갑자기
그댄 봄비를...
With or Without You
 
TODAY : 1749명
TOTAL : 3253634명
생활지혜
작성자  Raintree 작성일  2017.12.07 10:53 조회수 870 추천 0
제목
 식초에 대장염 치료 효과 있다  
 

식초에 대장염 치료 효과 있다

 

 

 

 

 

식초에 대장염 치료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식초가 궤양성 대장염과 관련이 있는 염증 유발 단백질을 억제하고 장내 세균을 개선시켜 질환 치료에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중국 연구팀이 쥐를 대상으로 실험을 한 결과, 식초가 장내 세균에 영향을 미쳐 궤양성 대장염 증상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궤양성 대장염은 대장을 침범하는 원인 불명의 만성 염증성 질환이다. 증상으로는 혈액과 점액을 함유한 묽은 변 또는 설사와 심한 복통, 탈수, 빈혈, 열, 식욕 감퇴, 체중 감소, 피로감 등이 있다.

 

이전의 연구에서는 염증에 관여하는 장내 미생물과 식초가 궤양성 대장염에 몇 가지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었는데 이번에 쥐를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 입증이 됐다.

 

연구팀은 물에 식초와 식초의 주요 성분인 아세트산(초산)을 타서 실험쥐에게 마시게 한 결과, 둘 모두 장에서 염증을 일으키는 단백질을 낮춰 대장염 증상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대장균과 같은 염증 유발 세균은 감소시키는 반면 젖산간균, 비피더스균 같은 유익균은 증가시키는 것으로 밝혀졌다.

 

연구팀은 "식초가 궤양성 대장염을 예방하거나 감소시키는 데 식이 전략으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연구 결과는 더 저널 오브 애그리컬처럴 앤 푸드 케미스트리(The Journal of Agricultural and Food Chemistry)에 실렸다.

 

 


 

 

식초로 건강해지는 4가지 방법

 

 

 

 

 

식초는 독특한 특유의 향을 가진 신 맛의 액체로 술에서 탄생한 발효식품이자 조미료다. 역사로 따지면 소금 다음으로 오래되었을 것으로 추정되며 음료로서의 역사도 대단히 오래된 식품이다. 특히 소금은 자연발생적으로 얻어진 산물이지만 식초는 술이 만들어진 다음에 초산 발효 과정을 거쳐 만들어진 발효식품이기에 의미가 있다. 식초는 알코올을 먹고 사는 초산균에 의해 생성되고 술에서 만들어지는 특성 때문에 세계 각국을 대표하는 명주가 그 나라 대표 식초를 탄생시키기도 했다.

 

농촌진흥청에 따르면 예로부터 조상들로부터 내려오는 손맛의 비법이 되기도 했던 식초는 현대에 들어와서도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다. 식초로 건강하게 생활할 수 있는 방법들은 무엇이 있을까.

 

생선을 구울 때 생선 표면에 식초를 바르면 프라이팬이나 망에 들러붙지 않고 살이 부서지지 않는다. 식초로 생선을 씻으면 신선도가 오래 유지되며 작은 생선을 조릴 때 식초를 조금 넣으면 뼈까지 부드러워져 먹기 좋아진다. 생선을 굽거나 튀길 때 식초를 뿌려주면 비린내가 없어진다.

 

어패류, 육류, 채소 등을 씻을 때 식초를 이용한다. 식초 물로 조개를 씻으면 미끈거림이 쉽게 제거되고, 오래된 육류를 희석한 식초로 주무르듯이 씻으면 부드러워진다. 시들어진 채소를 큰 그릇에 담아 물을 넣고 식초와 설탕을 1큰 술씩 넣어 담가두면 오래지 않아 싱싱해진다.

 

데치거나 삶을 때 식초를 넣는다. 달걀을 삶을 때 몇 방울 넣으면 깨지거나 흰자가 흘러나오지 않고, 엽채류, 나물류를 데칠 때 몇 방울 첨가하면 색깔이 선명해진다. 참마, 마의 끈적거림과 손에 오르는 가려움증도 방지한다.

 

냉장고 청소나 식기류 세척에도 식초를 이용한다. 냉장고를 청소할 때 행주에 식초를 몇 방울 떨어뜨려 닦으면 살균, 부패방지, 곰팡이 예방의 효과가 있다. 또한 은제품이 검게 변한 경우 밀가루에 식초를 넣어 닦아주고, 냄비에 슬은 녹도 식초를 스펀지에 닦아 문지르면 제거된다. 크리스탈 유리제품은 소량의 세제와 식초를 섞어 씻으면 윤이 나고 냄비, 주전자, 찻잔의 물때도 제거된다.

 

이와 함께 도마를 살균할 때 식초로 닦아주면 마늘, 양파 등의 잡 냄새도 없애고 잡균도 살균하는 효과가 있다. 어린이 장난감도 식초로 닦아주면 살균이 된다. 음식물 쓰레기를 버릴 때나 싱크대에서 악취가 날 때에도 식초를 조금 뿌리거나 흘려보내면 살균과 악취 제거가 동시에 된다.

 
 
 
 
이전글   컴퓨터로 뇌 훈련하면 치매 위험 '뚝'↓
다음글   밥 먹을 때 했던 양반다리, '이것' 수명 줄인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