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클럽홈 | Koreadaily

드림 산악회

http://club.koreadaily.com/dreamhikingclub
전체글보기 클럽방명록
 
  클럽정보
운영자 sannamja
비공개 개설 2013.09.25
인기도 10105722
회원 857명
드림 세상 
공지 사항 (59)
회원가입란 (488)
드림 공유 (3790)  
모든모임후기 (64)
번개/캠핑/여행 (84)
드림 글방 (261)
등산/여행/취미 
등산수칙/상식 (1001)
산행 계획 (527)
산행 사진 (593)
여행/사진/영상 (225)
식물/약초/약차 (608)
세계여행/별미 (681)
자유사진/추억 (889)
요리/취미,여가 (1052)  
포토 에세이 (126)
음악/영화/연예/스포츠 
가요/가곡 (1137)
팝/외국곡 (467)
음악 정원 (340)
영화/드라마 (411)
연예/스포츠 (848)
패션의 모든것 (421)
마음의 양식 
좋은글/명언 (2823)
자유 게시판 (4561)  
건강/일반상식 (5676)  
추억의 사진,댓글 (283)
유익 정보/지식 (3117)  
생활 상식/운동 (3202)  
문학/수필/자유시 (619)
감동글,사진,영상 (583)
느끼며 생각하며, (589)
놀라운영상/사건 (416)
오늘의 스토리...! (69)
쉼터 
끝말 이어가기 (604)
유머글/코미디 (964)  
환경/화제 뉴스 (1153)
고전/현대 아트 (249)
과학/다큐/역사 (726)
코밐/사진 영상 (443)
나눔/힐링글영상 (699)
이름있는 사람들 (404)
황당한이슈,사진 (981)
이런저런 이야기 (2514)  
동물/사진/동영상 (348)  
믿기어려운/사실 (237)
추천링크
가판대-모든신문을 여기서
MBN 종합방송
JTBC 방송 (중앙)
CHANNEL A (동아)
TV 조선
지역별 실시간 날씨
R E I 스포츠용품
SPORT CHALET
BIG 5 스포츠용품
SPORTS AUTHORITY
캠핑의 모든 필요용품
Walmart
 
TODAY : 6381명
TOTAL : 19175177명
건강/일반상식
작성자  sannamja 작성일  2018.01.11 11:44 조회수 551 추천 0
제목
 알레르기에 좋은 음식  
 
  • Image result for 알레르기에 좋은 음식


    알레르기에 좋은 음식

    알레르기 피부염이나 비염은 세포에 긴장감을 주는 매운기가 부족할때 나타나는 증상이다. 독성 물질의 영향으로도 생걱날 수 있으나 이 또한 피부 조직이 무르고 연하여 세균이나 독성에 대한 저항력이 떨어졌기 때문에 생긴 질환이라고 본다. 콧속 피부 세포에 달고 매운기가 있어 조직이 튼튼하면. 웬만한 꽃가루나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음식의 영향을 받더라도 별탈이 없다. 단지 식중독에 의한 피부병의 경우는 예외인데, 이런 경우도 피부가 건강한 사람은 설사나 구토를 통해 독소를 배설시키고 피부병으로까지 발전하지는 않는다

    그러므로 일일이 연고제를 바펀거나 항생제를 먹어 좋은 균까지 죽일 것이 아니라 맵고 달게 먹어서 피부 자체를 튼튼하게 만들면 아무리 고질적인 알레르기성 질환이라도 호전시킬 수 있다


    * 가벼운 피부염과 비염

    잠시 가렵다가 사그라드는 가려움증이나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알레르기증상이 있는 경우이다.

    몸이 가렵거나 또는 콧물이나 재채기가 갑자기 많이 나오면 얼른 생강차 2봉에 흑설탕을 듬뿍 타서 따뜻하게 마신다. 매운 것을  먹지 않으려는 어린이는 신선한 우유를 데워 흑설탕을 타서 주든지 떡볶이를 달고 맵게 만들어준다. 해독성이 있는 신선한 무우2~3쪽이나 토마토를 먹어도 좋다.

    따뜻한 생강차를 아주 달고 맵게 마시면 5분도 안 되어 가려운 증상이 가라앉는 것을 느낀다. 그래도 콧물, 재채기가 여전히 계속 나온다면 공기가 차거나 몸 속이 냉해서 그런 것이니 머리에 모자를 쓰고 따뜻한 점퍼 등을 잠깐 걸치면 그친다.

    알레르기 증상이 나타난 날의 식사는 매운 반찬을 주로 먹되 증상을 더 심하게 하는 신맛, 쓴맛의 음식은 먹지 않는 것이 좋다. 밥으로는 현미나 율무를 많이 넣언 먹고, 닭고기나 계란을 넣지 않은 매운 국물과 김치, 고추, 양파, 고추장 반찬을 먹으면 좋다. 증상이 언어지면 육미를 골고루 먹다가 증상이 또 나오면, 매운맛이 더 필요파다는 표시 이므로 맵게 먹는다.

    수영이나 목욕을 너무 오래 하거나 자주 하면 피부 속에 있던 맵고 짠기가 많이 빠져나가 세균에 대한 저항력이 약해지므로 맵고 짠맛의 음식을 충분히 섭취한다.


    * 심한 피부염과 비염

    쓴 약을 먹고 있거나 수술한 지 오래 되었거나 폐 대장의 장부에 중병이 든 상태에서 피부병이나 비염이 발생했다면, 치료가 단순하지 않으니 좀더 정확하고 효과적인 육미 처방법으로 음식을 먹어야 한다

    오장육부의 전체적인 힘을 맞추는 육미를 균형 있게 섭취하면서 매운 맛을 더 많이 공급해야 하고, 동시에 깨끗하고 영양 있는 음식을 섭취해야 심한 증상이 빨리 좋아진다.

    생식이 가장 효과가 빠르고, 수수는 빼고 현미를 두 배로 넣은 육비밥이 좋다 반찬은 달게 만든 고추장에 신선한 고추, 양파, 마늘을 식사 때마다 찍어 먹는다. 국이나 찌개로는 쇠고기, 동태, 생태, 오징어국물이 좋으며 아주 얼큰하게 먹는다 만일 매운 국물을 못 먹을 경우에는 신선한 우유를 데워 고춧가루를 밥숟갈로 1~2술 타고 흑설탕도 조금 넣어 마신다. 몸에 매운기가 많이 필요한 상태라면 고춧가루를 탄 우유가 그다지 맵게 느껴지지 않는다.

    소식을 해서 기혈의 순환이 원활하게 하고, 배가 고픈 듯할 때 생강 조각을 먹거나 또는 농도가 진한 생강차, 현미차, 율무차를 수시로 마시면 효과가 빨리 난다.

    생강차는 인스턴트 제품으로 나온 생강차 3봉지나 그 분량만큼의 농도로 매운맛이 나도록 생강을 많이 넣고 달인 뒤 흑설탕을 듬뿍 넣어 하루 3컵 이상 마신다.

    현미와 율무차는 생곡식을 가루 내어 미숫가루처럼 타서 따뜻하게 마시면 효과가 크다. 그러나 마른 사람이나 간,쓸개가 긴장된 사람이 많이 먹으면 안 되므로 그 양과 횟수를 조절하고 알레르기 증상이 심한 경우에만 약처럼 먹는다 그런데 변비가 있어 피부염이 더 악화되는 경우는 국에 다시마를 듬뿍 넣어 먹든지 차로 만들어 마셔서 변비를 먼저 해소해야 피부염이 낫는다.

    주의할 일은 쓴맛과 신맛의 음식은 증상을 더 악화시키므로 치료 중에는 먹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그 중에도 염소약, 닭고기는 삼가야 한다.

    만약 실수로 시고 쓴 것을 먹었다면 생강차나 다른 매운 음식을 바로 보충한다. 이와 같이 일주일만 잘 섭생해도 심했번 알레르기 증상이 눈에 띄게 좋아진다.

  • 답변

    알레르기성 비염은 코 점막층에서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나는 것으로 아침에 발생하는 재채기, 코막힘, 맑은 콧물 등의 3대 증상을 나타내는 병입니다.

    체질적으로는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원인물질에 대하여 장 점막, 기도 점막의 방어기능의 선천적인 장애가 알레르기 비염의 근본적인 원인이라고 보여집니다.

    면역기능에 해당하는 가장 근접한 개념으로는 위기(衛氣)를 들 수 있고, 위기의 허약(虛弱)이 면역기능의 저하 혹은 과민반응(過敏反應)의 원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 원인을 살펴보면 내적으로는 오장 육부 중에서 폐(肺), 비(脾), 신(腎)의 허약으로 인해 외사를 방어하는 인체의 능력이 떨어져 나타나게 되고, 외적으로는 풍한(風寒)과 풍열(風熱) 등의 사기의 침입을 받아 발생하게 됩니다.
    그 외에도 정신적인 스트레스에 의한 칠정기울(七情氣鬱)로 인해 기혈 순환이 잘 안 되어 발생하기도 하고, 음식에 상하였거나 과로로 인할 때도 있습니다.

    알레르기 항원을 살펴 보면 꽃가루, 집 먼지, 깃털, 가축의 털, 가구 속의 곰팡이 포자, 페인트, 가솔린, 담배연기, 공업용 화학물질, 찬 공기 우유, 달걀, 건과류, 초콜릿, 패류, 딸기, 토마토 온도변화, 육체적인 피로 고민, 불안, 충격 아스피린, 페니실린, 백신 등 보통 집 먼지가 80-90% 원인으로 작용합니다.

    鼻中因痒爲疝(재채기), 鼻出淸涕(맑은콧물), 鼻塞不利(코막힘)이 주요 증상입니다. 이 외에도 탁한 콧물, 코 속의 폴립 발생, 냄새를 맡지 못함, 호흡곤란 등이 있습니다.
    간혹 코가 가려워서 코안을 후비거나 비비기도 하고 눈 밑이 푸르스름하게 변색이 되기도 하고 코피가 나기도 합니다.
    꽃가루나 먼지 등이 많은 계절이나 장소에 가면 참을 수 없이 재채기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토피 피부염과 마찬가지로 영·유아에서는 음식물과 연관성이 있으며, 나이가 들수록 집먼지 진드기, 꽃가루, 동물의 털, 곰팡이 등 흡입물질에 알레르기 반응을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의학에서는 알레르기를 인체의 면역체계가 불균형 상태가 되면서 나타난다고 봅니다.
    면역기능이 깨졌다는 것은 내부 장기기능의 불균형이 심화됐다는 것으로 심해지는 정도에 따라 병적인 증상이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금해야 할 음식]

    - 모든 육류 및 동물성 지방질의 섭취를 제한하거나 금합니다.
    단 생선류 제외하고 소량은 섭취하도록 합니다.
    - 인스턴트 식품과 통조림(깡통) 제품도 알레르기 질환을 일으키거나 악화시키는 주법으로 특히... 라면,커피, 콜라/사이다 등 청량음료, 아이스크림, 색소함유음식, 햄, 소세지, 피자, 햄버거, 과자 등의 튀김류등을 제한하거나 금합니다.
    - 항원을 확인한 음식 일체는 금하는데, 특히 일반적으로 알려진 것들은 유제품(우유, 버터등), 계란, 쵸콜릿,딸기, 복숭아, 땅콩, 밀가루 등이 있습니다.
    - 맵거나 짠 지나치게 자극적인 음식물 등은 제한합니다.
    - 밀가루 음식이나 먹으면 증상의 악화를 경험하는 음식 일체는 제한합니다.
    - 술은 적극적으로 제한합니다.

    [좋은 음식]

    - 모든 푸른 채소, 특히 버섯류의 섭취를 최대한 권장합니다.
    된장에 찍어 먹는 방법을 이용하면 먹기가 편하고 식사때 된장국을 많이 먹는 것도 좋습니다.
    - 호박,시금치, 쑥갓, 양배추, 케일, 신선초, 셀러리, 파세리, 깻잎, 상추, 우엉, 무우순, 무, 당근, 감자(씨눈 부분 제외), 마 등이 좋고, 다양한 제철 과일류도 좋습니다.
    - 면역력을 높여주는 음식으로 굽거나 익힌 마늘, 양파, 감자 등이 있어 이러한 것들은 의도를 가지고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전글   항암 치료 시 발생할 수 있는 증상들
다음글   알레르기의 처리 그리고 예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