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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분석의 역사
작성자  simonshin 작성일  2018.02.07 12:54 조회수 447 추천 0
제목
 발제문 (유송희 연구원): 영국 대상관계 이론 2  
 

과목정신분석의 역사

주제영국의 대상관계이론 2

교수신현근 박사

내용발제문

발제자유송희 연구원

교재: Mitchell, S. A. & Black, M. J. (1995). Freud and beyond: A history of modern psychoanalytic thought. New York: Basic Books.

스테판 밋첼 & 마가렛 블랙 지음이재훈 & 이해리 옮김 (2002). 현내정신분석학서울한국심리치료연구소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영국 대상관계 이론 2

                                                                                                        

도날드 우즈 위니캇(1896-1971)

 

소아과  의사였던 위니캇은 정신분석가가  후에도 의사로서 아동들을 돌보면서 쌓은 경험을 통해서 어머니들의 잘못된 영향이아동의 발달을 방해한다는 이론을 펴냈다.

 

위니캇은 사랑이 없이 아이를  키울  있지만사랑없이 비인격적인 방식으로는 아기를 새롭고 자율적인 인간으로 키울  없다고 하였다(1971).  주장은 위니캇의 관심사와 새로운 정신분석학의 전망을 제시하고 있다.

 

그의 임상적 관심은 정신병리에 있지 않고 내적 현실감각개인적으로 의미있는 그리고 분명하고 창조적인 자기경험이 중심이 되는 주관적인 삶에 있었다.

 

거짓자아 장애

 

위니캇에게 가장 치료하기 어려운 환자는 사람처럼 행동하고 기능은 하지만 스스로 자신을 사람처럼 느끼지 않는 사람으로주관성과 사람됨에 장애가 있는 거짓자기 장애 정신병리를 가진 사람들이다.

 

이러한 장애는 오디프스기 이전혹은 후기 유아기 이전에 시작된다고 주장하였으며초기 유아와 어머니의 상호작용 사이에 깊은  관련이 있다는 것을  밝혀냈다.

 

자기장애의 가장  원인은 심한 학대와 심각한 박탈에 있지 않고 어머니가 아기를 대하는 태도와 양육의  때문이며이는 유아의 개인적인 특성에 대한 어머니의 반응  환경의 결핍에 있다고 보았다.

 

신생아는 통합되지 않은 순간들의 흐름 속에 표류하는 존재로 유아의 마음 속에서 소망과 욕구가 자발적으로 떠오르고 그것들이충족되면 유아는 존재의 연속성( going-on-being)이라는 흐름 속으로 녹아든다.

 

위니캇은 아이의 최초의 마음상태의 특성을 비통합(Unintergraion)이라는 단어로 설명하였으며이는 유아가 파편되지 않은체 안전하게 어머니로 부터 독립하며공포에 압도되지 않고 융합상태에서 벗어날  있다고 보았다.

 

일차적 모성적 몰두(Primary  Maternal Preoccupation)

 

모성적 몰두는 유아의 주관성을 발달시키는 매개체가 되기 위하여 어머니는 잠시 자신의 주관성을 포기하는 일종의 건설적인 광증이라   있는 상태이다.

 

어머니는 임신 말기가 되면 자연스럽게 아기에게 몰두하며 생물학적으로진화론적으로 충분히 좋은 어머니로서의 기능을 수행할  있도록 준비 된다.

 

유아는 어머니가 제공하는 생물학적 환경을 경험함으로써 자신의 주관성을 발생시키는 경험들을 경험하게 된다이로써 유아는의미있는 삶을 사는 인간다운 개인으로 출발하게 되는 것이다.

 

어머니는 아이의 소망에 반응하므로 유아는 소망하면 이루어지는 전능감을 경험하게 되면서 자기 주변 세계를 창조하게 된다.

 

아이에게는 필요할  어머니가 곁에 있어주는 것만큼 필요하지 않을  물러나 주는 것이 필요하다.

 

아이가 자라남에 따라 어머니는 점진적으로  반응하게 되고아이는 전능감에 실패를 경험하면서 매우 고통스럽지만  걸음 성장하게 된다.

 

 자신이 원한다고 충족되지 않는 자신이 전능하지 않다는 자신은 무기력하고 의존적인 존재라는 세계가 혼자 만의세계가 아니라 많은 사람과 같이 사는 세상이라는 자신의 욕망을 만족하기 위해서는 다른 사람들과 협상이 필요하다는 것을깨닫게 된다.

 

 

중간대상

 

아이의 주관적 전능경험에는 객관적 현실 경험이 더해지게 되는데위니캇은 아기가  단계의 경험을 다음 단계의 경험으로 대신하는 방식으로 발달하지는 않는다는 견해를 갖고 있다.

 

끊임없이 재생산 되는 개별화된 인간존재가 되기 위해서는 어머니가 제공하는 안아주고 발달을 촉진하는 환경 안에서 매우 사적이고 드러나지 않는 주관적 전능경험을 유지해야만 한다.

 

아이는 유아 초기에 경험하는 주관적 전능경험은 소중한 유산과 자원으로 자신의 욕망과 몸짓이 매우 중요할 뿐만 아니라 의미있다고 느끼며 성장할  있다.

 

위니캇은 주관적 전능감과 객관적 현실경험 사이에는 3 형태인 중간대상을  통한 중간경험이 있다고 주장하였다.

 

 

      <완충작용으로서의 역활

 

아이는 자신이 바라는 젓가슴과 같은 대상을 창조한다는 것은 주관적 전능감을 가지며자신이 완전히 통제할  있다고 믿는다.그리고 객관적 현실에 따라 조직된 경험에서 자신이 바라는 대상을 외부에서 발견해야 한다고 느낀다결국 아이는  대상과 분리되어 있으며  대상을 통제할  없다는 것을  깨닫는다.

 

중간대상은 주관세계와 현실세계 사이 어디엔가 있지만 주관적으로 창조되거나 마음대로 통제할  없을  아니라 모호하다아이가 경험하는 모호함에 대해 도전하지 않고 인정해 주는 부모의 역활이 가장 중요하다.

 

자아심리학자들이 주장하는 분리 개별화 단계에서 전환기에 사용되는 곰인형과 같은 중간 대상은 아이가 어머니와 떨어져 있는동안 어머니와 상상으로 유대 관계를 갖도록 도와 주는 것이라고 하였다.

 

 중간대상은 아이가 마음대로 움직이는 전능한 세계에서 현실세계로 추락하는 충격으로 부터 보호해주는 완충작용을 한다.

 

 

       <정신건강과 창의성에 연관된 개념

 

위니캇은 그의 후기 저작에서 정신건강과 창의성에 대한 개념을 확장해 나갔다그는  중간경험을 창조적 자기가 작용하고 놀이할  있는 보호된 영역으로예술과 문화가 탄생되는 경험의 영역으로 보았다.

 

주관적 전능감 안에서 객관적 현실과 연결되어 있지 않은 사람은 자폐적이고 자기 몰입적으로 열정과 독창성이 부족한 삶을 살게 된다.

 

중간영역이 지닌 모호성은 개인이  영역 안에서 자기 안의 심오하고 자발적인 원천과 접촉하면서 동시에 타자들의 세계 안에서 자신을 표현할  있다.

 

 

         <대상사용의 공격성

 

주관적 전능감 안에서 아이는 대상을 무자비하게 사용한다아이는 그것을 창조하고 자신의 쾌락을 위하여 착취하고 전용하고 파괴한다그래서 어머니는 아이가 무자비하게 사용하고도 살아남을  있는 대상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만일 어머니가 그렇지 못하고 위축되거나 붕괴되고 아기에게 보복한다면아기는 자신이 전능하면서도 위험하기도  자신의 욕망을 충분히 경험해보지 못한채 조숙하게 외부현실에 주의를 돌리게 되며대상을 충분히 요구하고 사용하는 것을 두려워하게 되고 욕망을 신경증적으로 억제하는 성인이 된다.

 

이러한 전능한 창조와 파괴그리고 생존이라는 순환적 과정을 통해 외부현실 감각과 자신의 전능한 통제 너머에서 스스로 존재하는 실제적인 타자에 대한 감각을 확립해 간다.

 

대상에 대한 공격성은 성인의 사랑에서도 나타나는데 파트너는 상대방이 생존할 것이가를 염려하지 않고 정기적으로 강렬한자신의 욕망에 몰입할  있어야 한다이는 어머니와의 관계에서와 마찬가지로 타자가 계속 존재해  것이라는 확고한 감각이있을 때만 가능하다.

 

 

좋지 않은 어머니 역활로 인한 정신병리

 

어머니가 아이에게 필요한 충분히 좋은 환경을 제공하지 못하면 아이의 심리적 발달은 근본적으로 정지되고심리적인 시간 속에갇히게 되며 성격의 핵심적인 부분 대신 표피적인 부분을 발달시키게 된다.

 

아이가 욕망을 표현했는데도  욕망이 충족되지 않으면여러가지 형태의 침범을 경험하게 된다다시 말해서 어머니의 품안에서 비통합의 상태에 머물면서 존재의 연속성을 경험하지 못하면아이는 외부세계에 주의를 집중해야 하고 스스로 대처해야 한다.

 

좋지않은 어머니는 아이가 보호받는 정신적 공간을 제공하기보다는 아이 자신이 즉각적으로 대처하고 적응해야하는 세계를 제공하게 된다그리하여 아이의 관심은 조숙하게 외부세계로 돌려지고 자신의 주관성을 발달시키고 견고히 하는 발달과제는 제한되고 방해받게 된다.

 

 

<사례1> 피터

 

전기기공사인 그는 생을 박탈당한 고통스러운 감각 소음 글라이딩과 스쿠버 다이빙을 배우면서 설명하기 이상한 장애불안발작을 경험하게된다.

 

분석과정에서 그는 한번도 부모가 자신의 생각이나 바램에 몰두할  있도록 돌보아준 것으로 믿은 적이 없었다그의 부모는 싸웠고 그는 어린 나이에 중재자가 되어야 했으며 핀잔의 대상이었다.

 

그의 지능발달은 균형을 잃었고 추상적인 개념은 어려웠지만   있고 만질  있는 것에는 재능이 있었다그는 즉각적으로파악할  없고 고칠  없으며 애매함과 잠정적인 결론만이 존재하는 지적이고 정서적인 문제들에 대해서는 심한 혼란과 불안을 느꼈다.

 

네번째 생일을 이틀 앞두고 다른 도시로 이사간 곳에 갖게 되는 생일파티에서초대할 사람이 없어서 경험한 두려움과 분노를 억제하였다.

 

성인이 되어서도 그는 어린시절 상실했던 중요한 경험들을 추구해 왔으며자기실현은 두려움과 조심스러움으로 대체되었다는것을 이해하게 되었다.

 

그는 자신의 인간으로서의 환경을 받아들이지 못했고 자신의 주관성을 즐길  없었으며 자신의 세계를 조숙하게 지적으로 경계하고 통제하게 되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는 자신의 경계와 통제를 포기하고 단순히 자신의 경험 안에 존재할  있기를 원했다.

 

특히 그러한 경험이 다른 사람에 의해 침범받는 것을 두려워하였다.

 

 

<사례2> 도리스

 

 분석에서 누군가에게 쫓기듯이 빠르게 이야기 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는 그녀는 친구들에게 많이 의존하는 경향이 있으며 혼자 있는 것을 매우 두려워 하여 라디오나 텔레비전을 계속 틀어 놓고 있었다.

 

그녀는 분석가의 반응에 매우 민감하고 침묵을 견디기 어려워 했는데 이는 침묵으로 인해서 분석가에게 쫓겨나게 되거나 분석가가 지루함을 참지 못해 불쾌해지고 결국은 폭발할지도 모른다는 상상 때문이었다.

 

분석과정에서 그녀의 부모는 매우 위태로운 정신을 지닌 사람이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들은 편안히   있는 능력을 갖지 못했기 때문에 딸에게 자신의 주관성과 친숙해지고 탐색할  있는 환경을 제공해 주지못했다.

 

도리스는 부모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자신의 삶을 즐기는 방법을 발견하지 못하고 강박적으로 거짓된 자기경험을 만들어내는 방법을 배웠다.

 

그녀는 부모를  방문하기 위해 준비하면서 자기 자신을 제거하려 애쓰는 자신을 발견하게 되었다.

 

10세나 12  거울을 보면서 라는 감각을 완전히 없애버리려고 애쓰면서 몇시간을 보냈던 것을 기억해 내었고밀납으로만들어진 아기의 머리가 녹아 없어지는 꿈을  계속 꾸었다.

 

위니캇의 환자에 대한 해석으로그녀는 자신의 마음(아기의머리) 자신의 몸과 자발적인 경험으로 부터 단절시키며 자신의 경험을 외부세계에서 제공되는 것을 중심으로 형성하게 되었고 아이는  이상 살아 있는 아이일  없으며거짓자기를 형성하여 외부세계를 지켜보고 타협하며 살아감으로써 진정한 참자기로서의 삶을 살아갈  없었다.

 

 

 

분석상황에 대한 위니캇의 견해

 

분석가는 충분히 좋은 어머니처럼 환자의 주관성을 안아주는 환경을 제공하며 환자의 경험과 자발적으로 일어나는 욕망의 깊고주관적인 차원을 이해하려고 노력하므로 개인적인 주관성을 탐색하고 재생시킬  있도록 완벽하게 고안된충분히 안전히 안아주는 환경을 제공해야 한다.

 

환자는 외부세계의 요구들로 부터 보호받는 피난처를 제공받게 되어 자신이 경험하는 것을 느끼고 그것을 표현하기만 하면 된다이러한 분석을 통해 환자는 좌절되었던 자기의 발달을 다시 시작하게 된다.

 

 

환자의 문제는 자신의 주관적인 경험의 원천이 제거되고 떨어져 나가는 내적 분열에 원인이 있지특정한 갈등이나 욕망 그리고기억들에 있지 않고경험을 형성하는 전체적인 방식에 있다.

 

분석에서 퇴행은  옛날의 욕망들을 떠오르게  뿐만 아니라 자기성장을 위해 필요한 과거에 있었던 자아의 욕구들의 출현을 촉진한다.

 

분석의 내용과 해석보다 환자가 타인의 관계 속에서 갖게되는 자기의 경험이  중요하다.

 

분석가는 자신을 사용하도록 허용함으로써 분석가를 창조했다고 느끼도록 해주고상상하고 환상할  있도록 해주며실제적이고 개인적으로 의미있는 경험들을 만들어 나가도록 돕는다.

 

 

피렌찌(1873-1933)

 

프로이트의 초기 제자  이론 임상에서 가장 혁신적인 인물   사람이다.

 

성격발달에 있어서 초기 박탈이 미치는 영향에 관심을 가졌다.

 

성적 경험을 포함한 초기의 만성적인 심적 상처에 관심을 두었다.

 

환자의 욕구와 소망들을 절제 시키기 보다 균형잡힌 사랑과 애정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분석의자에 누워서 자유연상을 하는 상호분석 방법을 포기하였다.

 

 

 

마이클 벨린트(1896-1970)

 

피랜찌에게 분석을 받았으며 그의 이론을 이어 받아 혁신적인 이론을 확장시켰다.

 

장애가 심한 환자의 분석은 유아적인 성적 욕구나 공격적 소망충족이 아니라 어린시절 박탈당했던 무조건적인 일차적인 대상사랑이라 믿었다.

 

생의  순간부터 대상관계(일차적인 대상 사랑) 성감대와 연결된 것이 아니다그것은 구강적항문적생식기적인 것들과 연결된 것이 아니라 그것 자체로 존재하는 것이라 하였다(1937).

 

아이가 어머니와 갖는 최초의 관계는 원초적 실체  조화롭고 상호적으로 융합되는 것으로 경험되는 수동적인 상태이다(1968).

 

초기관계에서의 균열은 근본적인 이라 부르며환자는  흠을 치유받기 위해 분석상황에 들어온다.

 

그는 연구는 환자가 양성퇴행을 통해서 잃어버렸던 발달의 기회를 되찾고해리되었던 자신을 되찾는 과정에서 어려운 임상적 상황을 극복할  있는 접근이 가능하게 만들었다.

 

 

 

 

 보울비(1907-1990)

 

정신분석학생물학인류학생태학정보처리 학제간 연구와 아동과 가족에 대한 연구에서 커다란 영향을 끼쳤다.

 

그의 정신분석학은 20세기적 견해 위에 세워진 다윈의 진화론으로 본능은 생존을 목적으로  수백만  동안 자연적인 도태과정을 거쳐 인간환경에 미리 적응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으로 보았다.

 

적응과 본능적 동기들은 아동과 어머니의 유대관계로 이를 애착관계로 불렀으며어머니와의 깊고 끈질긴 유대가 형성되는 것은유아가 생존할  있도록 도와주는 본능체계 때문이라 하였다.

 

유아는 어머니와  가깝게 있을수록  나은 돌봄을 받고 보호 받을  있다.

 

빨기미소짓기매달리기울기따라다니기에 대한 어머니의 본능적 반응이 애착을 형성한다.

 

전통 역동이론에서는  어머니는 요구충족의 대상으로만 역활을 한다고 보았기 때문에 초기양육자는 대체될  있으며 초기 어머니의 상실은 정신적 상처나 애도반응을 일으키지 않는다고 보았다.

 

보울비는 광범위한 연구를 통해 아이의 초기 어머니 상실의 경험이 아이에게 애도를 일으킨다는 것을 증명하려

노력하였다.

 

아이의 정서적 안정은 애착대상에 대한 믿음과 관련되어 있다.

 

모든 불안은 애착대상과 분리될지도 모른다는 불안에서 온다.

 

분노는 분리에 대한 반응이자 항의이다.

 

모든 방어는 애착하고자 하는 욕구를 무력화시키는 분리와 연관된 정서적 경험이 조직화된 것이다.

 

 

 

해리 건트립(1901-1975)

 

페어베언과 위니캇에게 분석을 받았다.

 

영국 중간 그룹의 모든 이론들을 자신의방식으로 해설하고 조직 통합하는 역활을 했다.

 

정신분석은 건강한 자기의 성장과 발달에 핑요한 대인관계적 매체를 제공하는 대체적 치료이며 이를 위해 분석가는 대리부모로서의 역활을 한다.

 

철수와 정서적 분리라는 분열성 현상이 모든 형태의 정신병리에 있다고 생각했다.

 

분열성 환자들은 환상 속에 존재하는 내적대상들과는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으며 그들에게 헌신하여 리비도적 자아(희망과 동경) 흥분시키는 대상에 깊이 관련되어 있으며 반리비도적인 자아(미움과 희망없음) 거부하는 대상과 동일시되어 있다.

 

심한 박탈에 직면하면 리비도적인 자아가 분열되어 외적 대상과 내적 대상 모두를 체념함으로써 깊고 은밀한 고립상태로 철수해버린다이는 자궁으로의 회귀로 좀더 안락한 환경에서 새로 시작하고 싶은 갈망으로 보았다.

퇴행한 자아란 좌절을 주는 대상으로부터 도피하는 자기(리비도적인 자아의 분열)뿐만 아니라 촉진적 어머니 환경의 결여로 인해 실현되지 못했던 자기의 측면들(참자기) 포괄한 고립된 자아의 개념을 제시하였다.

 

퇴행한 자아의 개념은 (꿈과 백일몽 가운데서자신을 유아로 무시되고 버림받는 존재로 경험하는 환자들로  설명해 주고 있으며이전에는 설명하기 어려웠던 내적 아이  감정과 소망을 이해하는 가능성을 제공해 주었다.

 

 

결론

 

영국 정신분석학회의 독립적인 그룹은 최근 몇십 년간 정신분석학 이론과 실제에서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보울비의 부모와 유아의 유대를 강조한 그의 이론은 일반인들의 삶과 공공정책에 기여하였고창조적이고 영형력 있는 많은 연구와 이론들이 나올  있는 토대가 되었다.

 

페어베언의 연구는 대상관계 이론과 대인관계 이론을 통합하려는  사람 심리학이라는 정신분석학 안의 움직임에 커다란 영향을 미쳤다.

 

위니캇은 프로이트의 전통과 결별한적은 없으나 유아의 초기 발달에 관한 혁신적인 견해를 도입함으로써 정신분석학에 폭넓은영향을 끼쳤다.

 

그의 부모의 안아주는 역활을 대신하는 환경이 분석가와 내담자의 관계와 분석과정은 새로운 정신분석학의 발달적 가설을 제공해 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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