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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니코트의 대상관계 이론
작성자  simonshin 작성일  2018.07.12 08:43 조회수 279 추천 0
제목
 발제문 (한주연 연구원): 창조성과 그 근원  
 

과목: 위니코트의 대상관계 이론 (Object Relational Theory of Winnicott)

주제: 창조성과 그 근원

지도 교수: 신현근 박사                               

내용: 발제문                                

발제자: 한주연 연구원

주교재:

Caldwell, L & Joyce A. (Eds.). (2011). Reading Winnicott.  London and New York: Routledge.

레슬리 칼드웰, 안젤라 조이스 편저, 한국정신분석학회 옮김 (2015). 리딩 위니코트. 서울 눈출판그룹.

 

 

창조성과 근원


편집자 서문: 

논문은 최대의 의존이 필요한 시기에 아기와 환경과의 생후 최초의 만남부터 논의하기 시작한다. 이유는 만남이 세상을 살고 바라보는 하나의 특별한 방식을 가능케 하거나, 혹은 저해하기 때문이다. 위니코트는 만남을 창조적이라는 단어로 표현했지만, 그것은 또한 참여하고 자각하는이라는 말로도 표현될 있다.

위니코트는 창조성과 창조성을 창조하는 과정의 차이점, 예술과 더욱 일반적인 의미의 창조성의 차이점을 강조한다. 그는 환경이 엄마인 시기에 환경과의 생후 최초 만남에서 창조성과 창조과정 모두의 기원을 찾는다. 경험되는 과정들을 통해 세상을 살고 바라보는 특정한 방식이 가능하게 된다.

 그는 창조성에 관하여 겉보기에 모순되는 가지 주장을 한다. 우선 창조성은 보편적이다. 창조성은 여자의 특권이다. 마지막으로 창조성은 남성적 특징이다.

창조성 남성요소와 여성 요소라고 부르는 것은 생후 최초 단계와 연관된다. 위니코트는 가지 모두의 발달을 좌우하는 환경 엄마의 핵심적 역할에 관심을 가졌다. 여성 요소는 젖가슴, 엄마, 환경과의 일차적 동일시에서 유래하는 어떤 상태로 묘사되며, 남성 요소는 행하기, 활동 욕동과 연관된다.

정신분석은 일반적으로 정신에게 신체가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한다. 신체는 의식적 경험과 무의식적 경험 모두와 관련하여 이해되어야 한다. 신체는 항상 리비도 투여를 받기 때문에, 신체 경험은 항상 의식과 무의식적 지각의 매개가 되기 때문이다.

위니코트 이론에서 유아는 생후 초기에서 신체와 세상이 분화되어 있지 않으며, 처음 발달한 최초의 몸에 대한 이미지와 인식에는 성별이 없다. 하지만 몸은 언제나 성화되어 있는 것이, 아기가 특정 성을 인식하기 이전에 사회가 성적 속성의 관찰에 근거하여 성을 부여 받기 때문이다.

그는 논문에서 남성환자의 사례를 통해 남성 요소와 여성 요소의 해리 분석한다.

카우치에 누운 성인 남성이 자신이 아닌 무언가에 대한 엄마의 소망을 내재화했다는 것을 깨닫고, 또한 소녀 지닌 힘을 그리소 승리하려는 그녀의 소망을 인식함으로써 위니코트는 아동과 성인의 무의식을 구조화하는 있어, 그리고 전이적 함의에 있어 양육자로서의 엄마가 지닌 힘에 대한 논쟁을 촉발시켰다


논문 내용


삶을 만한 가치가 있다고 느끼게 만드는 것은 무엇보다 창조적 통각이다.

○ 이에 대조되는 것은 순응을 통한 외부 현실과의 관계인데, 이 때 세상과 그 세부들은 거기 맞춰야 하고 또 적응해야 하는 무엇으로 인식된다.

○ 순응은 개인에게 어떤 공허감을 일으키고, 아무것도 중요치 않으며 인생은 살 가치가 없다는 생각과 연관된다. 이 방식은 정신의학적 맥락에서 질환으로 인식된다.

○ 많은 개인에게 외부 현실은 어느 정도 주관적 현상이다. 극단의 경우, 개인은 특정한 순간에 환각을 일으키거나 아니면 일반화된 방식으로 환각을 경험한다.  그러한 개인을 정신의학상으로 분열성이라고 부른다.

○ 이 책에서는 그것이 처음 발생하는 시점, 즉 개인의 성장 및 발달 초기 단계에서 탐색할 것이다. 사실, 나는 아기가 분열성상태인 정확한 시점에 관한 연구에 관심이 있다.

 

○ 우리가 연구하고 있는 창조성은 개인이 외부 현실에 접근하는 방식과 연관된다.

○ 그러나 가정에서 학대 받은 사람들, 강제 수용소에서 지낸 사람들, 정치 체제 탓에 박해 받은 사람들.. 중 창조성을 유지한 사람은 극소수에 지나지 않는다.

○ 이것은 개인 성장 후기에 작용하는 환경 요인들이 개인의 창조성을 파괴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 여기에서 나는 개인이 창조적 삶 속으로 들어가지 못하거나 외부 현상에 대한 최초의 창조적 접근을 상실하는 것에 대해 연구할 방법을 찾아내려고 한다.

○ 창조성이라는 주제를 다루려고 시도하면서 정신분석은 그 핵심주제를 상당 부분 간과해 왔다.

○ 예를 들어 레오나르도 다빈치를 골라서 그의 작품과 유아기에 겪은 특정 사건과의 관계에 대해서 매우 중요하고도 흥미로운 견해를 내놓을 수 있다.

○ 그러나 그 연구들은 핵심 주제, 즉 창조적 충동이라는 주제 자체를 우회하고 있다. 창조는 예술가의 창조성과 관찰자 사이에 위치한다.

○ 특정 시대 이전 수백 수천만 명의 세상 사람들은 자신이 개인으로 존재한다는 느낌을 결코 발견하지 못했거나 유아기 또는 아동기 말기에 곧바로 상실했을 가능성이 크다.

○ 프로이트는 이 주제를 『모세와 유일신교』(1939)에서 조금 다루었고 각주에서 언급했는데 나는 그 내용이 프로이트의 저술에서 아주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브레스테드는 그를 인류 역사 최초의 개인이라고 부른다.”

○ 남녀가 시공간의 측면에서 통합된 단위가 되기 위해서, 즉 개인으로서 존재하고 창조적으로 살 수 있기 위해서는 그보다 먼저 과학적 지식체계가 필요했다. 그리고 유일신교라는 주제는 인간 정신 기능이 그 단계에 도달했다는 것을 보여준다.

○ 멜라니 클라인은 아기 생후 아주 이른 시기부터 존재하는 공격 충동과 파괴적 환상을 인식함으로써 이에 기여했다.

○ 그는 동시에 건강의 징후로서의 성애 충동과 파괴 충동의 융합이라는 개념을 이용해서 아주 중요하고도 새로운 한 가지 쟁점을 만들어냈다.

○ 그 배후에는 성숙한 개인의 일면으로서의 양가성이라는 프로이트의 기본 개념이 존재한다.

○ 건강은 융합(성애충동과 파괴충동의)의 측면에서 들여다 볼 수 있으며, 이로 인해 공격성과 파괴적 환상의 근원에 대한 탐구가 시급하다.

○ 나는 프로이트와 클라인 두 사람이 모두 회피한 주제를 탐구하려고 노력했으며, 그럼으로써 의존과 환경 요소의 함의를 철저히 탐색하려 했다.

○ 의존이 정말로 의존을 의미한다면, 아기 개인의 역사는 아기 혼자의 입장에서 서술되어서는 안 된다. 의존 욕구를 충족시키거나 그렇게 하지 못하는 환경적 제공에 대해서도 반드시 서술되어야 하는 것이다.

○ 생후 초기 단계에 제공된 충분히 좋은 환경이 어떻게 개인으로 하여금 전능감을 상실한 막대한 충격을 감당하도록 해주는지를 설명하기 위해 정신분석가들이 과도 현상 이론을 이용할 수 있으면 좋겠다.

○ 내가 주관적 대상이라고 부른 것은 객관적으로 지각된 대상들과 점진적으로 관계를 맺는다.

○ 이러한 일은 아기에게 충분히 좋은 환경 또는 평균적으로 기대되는 환경이 제공되어서 아기가 자신에게 허용되는 한 가지 특정 방식으로 미칠 수 있을 때에만 일어난다.

○ 즉, 아기가 대상을 창조하지만 그 대상이 그곳에 이미 존재하지 않았으면 그렇게 창조될 수 없었다

○ 개인은 창조적으로 살면서 삶이 살아갈 가치가 있다고 느끼든지, 아니면 창조적으로 살지 못하면서 삶의 가치에 대해 의심하든지 둘 중 하나이다.

○ 그리고 이는 출생 직후 또는 각각의 아기가 생을 생생하게 경험하는 초기 단계에 제공된 환경의 양과 질에 직접 연관된다.  

 

남자와 여자에서 발견되는 분열된 남성 요소와 여성 요소

○ 남자와 여자가 양성적 성향을 갖고 있다는 견해는 정신분석 안팎 어디에서든 결코 새롭지 않다.

○ 이 장에서 제시하는 사유의 토대로서 나는 창조성이 남자와 여자의 공통분모 중 하나라고 주장한다. 그러나 다른 말로 하면 창조성은 여자의 특권이다. 그런데 또 다른 말로 하면 창조성은 남성적 특징이다. 이제 이 세 진술 중 마지막 진술에 대해서 다루려고 한다.

 

임상자료-실례가 되는 사례 요약

    이는 전문직에 종사하며 사회적으로 성공한, 기혼 중년 남성의 치료 사례이다.

    이 남성은 오랫동안 정신분석을 받아왔으며, 그의 인격에 많은 변화가 일어났으나, 그 자신이 치료를 중단할 수 없게 만드는 뭔가가 아직 남아있다고 단언했다.

    어느 날, 나는 이 환자가 남근선망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는 것을 깨닫고 이렇게 말했다.

    나는 지금 한 소녀의 말을 듣고 있어요. 당신이 남자라는 것은 분명코 알고 있지만.. 나는 이 소녀에게 이런 말을 해요 너는 지금 남근선망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구나.’”

    지적 수용의 형태로 즉각적 효과가 나타났고, 환자는 안도했으며 그런 다음 좀 더 광범위한 효과들이 일어났다. 잠시 침묵한 후 환자는 이렇게 말했다. “누군가에게 이 소녀에 대해 이야기한다면 저더러 미쳤다고 할 겁니다….’저는 소녀에요.’라고 제 입으로 절대 말할 수 없었을 겁니다. 그런데 선생님이 저의 두 부분 모두에게 이야기하신 겁니다.”

    그와 나는 그가 아기였을 때 그의 어머니가 그를 여자아기로 여겼다가 나중에야 사내라고 알아차렸다고 결론을 내렸다.

    다시 말해서 그는 아기가 여아였다는 엄마의 생각에 자신을 맞춰야만 했다.

    그 후 환자는 금요일에 아내와 만족스러운 성관계를 가졌는데 토요일에는 기분이 좋기는커녕 기분이 나빠졌고 독감까지 결렸다는 것이다.

    나의 해석: “당신은 지난번 제 해석이 남자다운 행동을 풀어놓은 것에 당연히 기뻐해야 한다고 느끼시는 군요. 하지만 내가 말을 건넨 소녀는 그 남자가 풀려나는 것을 원하지 않아요그 소녀가 원하는 것은 바로 자신을 완전히 인정받고 당신의 몸에 대한 자신의 권리 또한 완전히 인정받는 겁니다….”

    기분이 나쁘다는 느낌은 여성적 자아, 그러니까 이 소녀의 항의 입니다이 소녀가 정신분석에 기대하는 유일한 결말은 당신이 사실은 소녀라는 것을 발견하는 것입니다.”

    얼마 후 나는 그 환자의 저항이 이제 미친 사람은 바로 접니다.’라는 내 발언의 중요성에 대한 부인으로 옮겨갔음을 알게 되었다. 그는 이 발언을 단지 상황을 설명하는 나의 방식(잊어도 좋은)정도로 취급하려고 했다.  

    그러나 그 시점에 나는 이 상황이 환자가 분석가를 똑같이 당황하게 하는 망상적 전이의 한 가지 예라는 것을 깨달았다.

    나는 그 문제를 다루는 데 있어서 가장 곤란하지만 중요한 지점이 바로 그 해석에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해리

    내가 처음 깨달은 것은 남성과 반대 성을 지닌 인격 측면의 완전한 해리를 내가 이전에는 전적으로 받아들인 적인 결코 없었다는 사실이었다. 남성 환자의 경우에는 해리가 거의 완전하게 일어났다.

남자와 여자가 지닌 남성 요소와 여성 요소

    사례에서는 이제 허물어지려고 하는 해리가 존재한다. 해리 방어는 하나의 단위 또는 온전한 자기의 가지 특성인 양성성의 수용으로 대체되고 있다.

    분열된 순수한 여성 요소는 분석가인 나에게서 일차적 일치를 발견했고 이것은 그에게 삶을 살기 시작했다는 느낌을 부여했다.

임상 자료의 추가 내용

a) 우리는 자신이 다루고 있고 분석하고자 하는 것이 분열된 부분이라는 것을 놀라움과 함께 발견할 있다. 기능하는 주된 인격은 오로지 투사된 형태로만 나타난다.

b) 반대 서의 요소가 완전히 분열되어서, 예를 들어 분열된 부분과 어떤 식으로든 결코 연결되지 못할 수도 있다. 부분 외에는 인격이 온전하고 통합되어 있을 특히 그러하다.

c) 생후 초기에 외부 요인과 관련하여 조직된 임상적으로 거의 완전한 반대 해리가 나중 시기에 일종의 방어기제로서 조직된 해리와 뒤섞여 있는 것을 발견할 있다.

d) 인격의 분열된 반대 부분은 어떤 연령에 머물러 있거나 느리게 성장하는 경향이 있다. 예를 들어 분열된 소녀-자아를 계속 살아있게 하기 위해 어린 소녀들에게 의존하는 남성..안에 존재하는 소녀는 소녀의 특징을 지니고, 젖가슴을 자랑하고, 남근 선망을 경험하고, 임신을 하며, 여성의 생식기를 소유하고, 성적 경험을 즐긴다.

 

e) 소녀들을 경험으로 이끄는 남자는 자기 자신보다 소녀와 동일시를 많이 하고 있을 것이다다른 극단에는 발기불능이라는 질환이 있다.

무엇이 정상인지는 특정 시대에 특정 사회 집단의 사회적 기대에 따라 달라진다. 극단적인 부계 사회에서는 성관계가 강간이고, 극단적인 모계 사회에서는 많은 여성을 만족시켜야 하는 분열된 여성 요소를 지닌 남성이 최고이지 않을까?

f) 그리스 신화에서 최초의 동성애자는 최고의 여신에게 가능한 가까이 다가가기 위해 여성을 모방한 남자들이었다. 이후 남성 가부장 체계 안에서 제우스는 남성이 소년을 성적으로 사랑한다는 개념을 창안하였다.

이것이 개념이 발달해온 역사에 대한 올바른 서술이라면, 그것은 남성 환자 사례에서 확인한 여성 요소에 대한 나의 임상적 관찰들을 대상관계 이론과 결합시키려 필요한 연결고리가 된다.

 

예비관찰의 요약

    이론에서 우리는 소년과 성인남자, 소녀와 성인여자가 지닌 남성 요소와 여성 요소를 담아낼 필요가 있다. 따라서 우리는 이런 유형의 해리의 임상적 영향을 연구하고 또한 순수한 남성 요소와 여성 요소 자체도 탐구해야 한다.

 

순수한 남성 요소와 순수한 여성 요소

대상관계 유형의 차이에 대한 고찰  

    내가 남성이라고 부르는 요소는 능동적 관계 맺기 또는 수동적인 관계 맺기와 연관되어 있으며 각각은 본능이 뒷받침한다.

    이와 대조적으로 나는 아기가 젖가슴이 된다는 의미에서, 대상이 주체라는 의미에서 순수한 여성 요소는 젖가슴과 관계를 맺는다고 주장한다. 나는 여기에서 본능 욕동을 찾아볼 없다.

    주관적 대상이라는 용어는 최초 대상, 내가 아닌 현상으로 아직 거부되지 않은 대상을 기술할 사용되어 왔다.

    여기에서 순수한 여성 요소를 젖가슴 관련시킨 것은 주관적 대상이라는 개념을 실용적으로 적용한 것이다.

    그리고 주관적 대상에 대한 경험은 객관적 주체-, 어떤 자기 개념, 그리고 자신이 나름의 정체성이 있다는 느낌에서 솟아나는 현실감- 들어설 환경을 조성한다.

    아기가 자라나면서 자기감의 심리학 그리고 정체성 형성의 심리학이 결과적으로 아무리 복잡해지더라도, 존재한다는 느낌 안에서의 이러한 관계 맺음에 기반하지 않고서는 어떤 자기감도 출현할 없다. 

    이러한 존재한다는 느낌은 누군가와 하나다.’라는 개념에 선행하는데, 이유는 이때는 동일성을 제외하고는 아무 것도 없기 때문이다.

    자리에서 아기와 대상은 실제로하나이며 일차적 동일시는 경험을 서술하기 위한 것이다.

    투사적 동일시와 내사적 동일시는 모두 여기에서부터, 둘이 하나였던 상태에서 유래한다.

    아기의 성장에 따라 자아가 조직되기 시작하면서, 내가 순수 여성 요소의 대상 관계라고 부르는 것이 모든 경험 중에서 가장 단순한 경험인 존재 경험을 확립한다.

    이와 대조적으로 대상에 대한 남성 요소의 대상관계는 분리는 전제로 한다. …욕동의 만족은 대상과 아기의 분리를 촉진하고 대상의 객관화로 인도한다.

    정신분석가들은 아마도 남성 요소 또는 대상관계의 욕동 측면에 특별한 관심을 기울여왔던 반면, 내가 주의 기울이는 주체-대상 동일성은 무시해왔다.

    그런데, 사실 존재할 있는 능력의 토대가 바로 이것이다. 남성 요소는 행하는반면 여성 요소는 존재한다.’

동일성: 아이와 젖가슴

    충분히 좋은 엄마와 그렇지 못한 엄마라는 개념이 없다면, 여성 요소와 젖가슴과의 관계에 대해 서술하는 것은 불가능할 것이다.

    이는 과도 현상이나 과도 대상이라는 용어가 비슷한 영역에서보다 영역에 훨씬 적용된다.

    과도 대상은 유아가 자신이 대상을 창조하지 않았다는 것을 처음에는 알아차릴 필요가 없도록 세상을 보여주는 엄마의 능력을 의미한다.

    적응이란 엄마가 유아에게 자신이 바로 젖가슴이라고 느끼는 기회를 제공하거나 혹은 그렇게 하지 않음을 의미한다.

    여기서 젖가슴은 행함 아니라 존재함 상징이다.

환경 요소의 성질

    어머니가 존재하는 젖가슴을 가지고 있다면, 발달된 마음 안에서 아기와 엄마가 아직 분리되지 않은 시기에 아기 역시 존재할 있다.

    그렇지 않고 엄마가 존재하는 젖가슴을 갖고 있지 않다면, 아기는 존재하는 능력 없이 혹은 존재하는 능력이 손상된 채로 발달해야 한다.

    내가 말하고 있는 아주 미묘한 일을 해낼 있는 엄마의 아이는 젖가슴을 시기하는 순수한 여성자기를 지니지 않는다. 아이에게는 젖가슴이 자기이고 자기가 젖가슴이기 때문이다.

    시기라는 용어는 젖가슴이 존재하는 무엇인가가 되는 실패하는, 아이를 감질나게 하는 경험에 적용할 있을 것이다.

 

남성 요소와 여성 요소의 대비

    나는 순수한 여성 요소 측면에서 대상관계는 욕동(또는 본능) 아무 상관이 없다고 말할 있는 위치에 도달했다. 욕동 또는 본능이 뒷받침하는 대상관계는 여성 요소에 오염되지 않은 인격의 남성 요소에 속한다.

    대상의 발견과 사용, 구강성애, 구강가학증, 항문기 등에 관한 고전적 진술은 순수한 남성 요소의 삶에 관한 고찰에서부터 시작된다.

    내사 또는 함입에 기초한 동일시에 관한 연구들은 이미 뒤섞인 남성 요소와 여성 요소들에 대한 경험에 관한 연구이다.

    오염되지 않은 순수한 여성 요소에 대한 연구는 우리를 존재 관한 연구로 이끄는 , 이는 자기 발견과 존재한다는 감각의 유일한 토대이다.

    이를 토대로 내면을 발달시키고, 감정을 담아낼 있고, 투사와 내사라는 방어기제를 사용할 있고, 투사와 내사를 통하여 세계와 관계를 맺을 있는 능력이 자라난다.

    남자 아기나 여자 아기 또는 환자가 젖가슴을 발견할 , 그것은 자기를 발견하는 것이다.

    여자아기가 젖가슴으로 무엇을 하는가?’라고 묻는다 치자. 대답은 여성 요소는 젖가슴이며, 젖가슴과 엄마의 특성을 공유하고, 그래서 욕망할 만한 것이다.’라는 것이다.

    시간이 흐르면서 욕망할 만한 것은 먹을 만한 것을 의미하게 되는데, 이것은 유아가 욕망할 만한 것이기 때문에, 또는 흥분시키는 대상이기 때문에 위험에 처해 있다는 것을 뜻하게 된다.

    여기서 흥분시킨다는 것은 다른 사람의 남성 요소로 하여금 무언가를 하게 만들기 쉽다는 뜻이다.

    이렇게 보면 남자의 음경은 소녀 안에 있는 여성 요소일지도 모른다. 

 

    햄릿 햄릿이 빠져 끔찍한 딜레마에 대한 극이다. 일종의 방어기제로서 그의 내면에서 일어난 해리 때문에, 그에게는 해결책이 없다.

    배우는 유명한 독백의 구절을 읊는다 존재하느냐..아니면…”그리고 나서 잠시 말을 멈춘다. 사실 햄릿에게는 대안이 없기 때문에..다소 진부한 대답을 내놓는다. “…존재하지 않느냐…”

    마음에 숭고한 태도는, 고통으로/난폭한 운명의 돌팔매와 화살을 견디는 것인가,/ 아니면 무기를 쳐들어 난관의.바다에 맞서는/ 그리고 거부하며 그것을 끝장내는 것인가?”

    여기에서 햄릿은 가피학적 대안으로 넘어가 버렸고 자신이 치음에 내놓은 문제는 밀어놓아 버렸다.

    내가 보기에 독백이 난해한 이유는 햄릿 자신이 딜레마를 실마리를 갖고 있지 못하기 때문인데, 실마리는 햄릿 자신의 변화된 상태 속에 있다.

    극을 이런 식으로 바라보면 오필리아에 대한 햄릿의 태도 변화와 그녀에게 보인 잔인함을 자신의 여성 요소에 대한 가차없는 거부와 동시에 포기하고 싶지 않은 마음을 보여주는 것으로 여길 있다.

    여성 요소는 이제 분열되어 오필리아에게 넘겨졌고, 햄릿의 반갑지 않은 남성 요소는 그의 인격을 전부 차지하려고 위협하고 있다. 

    극은 햄릿에게 그가 빠진 곤경의 본질을 보여줄 있었을 것이다. 그러나 햄릿』안에서 햄릿이 연출한 극중극은 그렇게 하는 데 실패했다.

    나는 그가 그 극중극을 무대에 올린 이유는 바닥까지 도전 받고 있던 자신의 남성 요소에 생명을 불어넣기 위해서였다고 생각한다.

    아버지의 살해라는 비극이 햄릿의 남성 요소에 영향을 미치게 되어버린 것이다.

 

                                         요약

1.       나는 남성 요소 또는 여성 요소, 그리고 이를 토대로 세워진 인격의 부분들과 관련하여 일부 남녀들이 겪는 해리의 중요성에 대한 새로운 수준의 인식이 주는 함의에 대해서 검토했다.

2.       나는 남성 요소와 여성 요소를 인위적으로 구분하여 관찰했다. 그리하여 대상과 관련된 충동을 남성 요소와 한동안 연관시킨 반면, 대상관계에서 여성 요소의 특징은 동일성이며, 이것이 아이에게 존재의 토대를, 나중에는 자기감의 토대를 제공한다는 것을 발견했다.

    존재가 먼저이고 후에 행함과 행해짐이 온다. 그러니 우선, 존재여라.”


주요 개념들: 엄마의 거 역할/ 일차적 해리로서의 공상하기/ 놀이/ 정신치료의 놀이/ 놀이의 불안정성/ 파괴적 충동은 외부성을 창조한다/ 대상관계와 대상사용/ 분열된 남성 요소와 여성 요소/ ‘존재하기 행하기’/ 창조적 / 역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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