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클럽홈 | Koreadaily

재미한인산악회

http://club.koreadaily.com/www.kaac.co.kr
전체글보기 클럽방명록  공지   산행 계획   일반 산행 사진및 후기   가입신청   산악에세이   특별산행 사진및 후기 
 
  클럽정보
운영자 kaac
공개 개설 2018.10.01
인기도 32480
회원 11명
가입신청 (3)
산행계획 
산행 계획 (35)
산행사진 
일반 산행 사진및 후기 (26)
특별산행 사진및 후기 (12)
산행 사진 모음 (53)
공지 
공지 (4)
산악뉴스 (국내외) 
산악회 소식 (미국, 및 해외) (10)
에세이 
산악에세이 (21)
인터뷰 
인터뷰기사 (5)
등산 
등산정보 (21)
Weather, 날씨 (1)
Gear Review/Buying Tips 
Gear Reviews/Buying Tips (1)
명산순례 
한국의 명산 (9)
미국산 (12)
히말라야 (2)
추천링크
재미한인산악회
사람과산 (산악전문잡지)
California 14ers
US Foreset Service
국립공원예약사이트
REI
지구상 가장 최고의 산악박물관들
Camping Gear Review
Hiking Gear Review
Hiking Girl with dog
She dreams of Alpine
 
TODAY : 247명
TOTAL : 60216명
미국에 산재한 산에 대한 정보 (남가주 중심으로)
 
미국산
작성자  kaac 작성일  2018.11.13 12:51 조회수 166 추천 0
제목
 Mt. Wilson (5710')  
 

오늘 11월25일 산행지가 Mt. Wilson입니다.

이 곳은 산높이는 낮지만 트레일 헤드에서 정상까지 거리가 제법 멀어서 정상에 오르기가 쉽지는 않은 산입니다.

하지만 주변에 높은산이나 장애물이 없어 멀리까지 조망이 가능하고, 정상엔 방송탑이 즐비하게 세워져있습니다.

가을에 산행하기에 좋은 트레일입니다.

함께 산행을 적극 권해드립니다.


2014년 8월 29일 미주한국일보 게재원고 원문

Mt. Wilson ( 5710 )

 

등산을 취미로 하여 일요일이나 공휴일이면 주로 산을 찾아가는 우리 주말등산 동호인들에게 우리의 이 남가주는가볼만한 산다운 산의 수효도 많은데다가거개가 다 1~2시간 정도의 운전으로 닿을 수 있는 그리 멀지않은 거리에 위치하고 있어참으로 풍성한 축복의 땅이라고 하겠다.

 

남가주의 3대봉을 예로 들어 생각해 보자.

우선 제1봉인 Big Bear Mt. San Gorgonio ( 11503 ) 의 Vivian Creek Trailhead까지는, LA의 한인타운을 기준으로 하면, 86마일이 된다.

2봉인 Palm Springs Mt. San Jacinto ( 10834 ) Marion Mtn Trailhead까지는 117마일쯤이다.

3봉인 LA Mt. San Antonio ( 10064, = Mt. Baldy ) Manker Flats까지는 58마일 내외가  된다.

 

결국 대략 90~120분 내외이면어느 곳이라도 바로 등산로 입구에 닿을 수 있으니그 산들의 정상을 오른다고 해도새벽에 일찍 집을 나선다면 대개는 얼마든지 당일산행이 가능한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아직은 등산이 아주 익숙한 경우가 아니라서이러한 산을 찾아가는 거리도 다소 부담이 되고또 그렇듯 큰 고산을 오르는 것도 부담이 되는 분들을 위해오늘은 Arcadia, Sierra Madre, Pasadena의 뒷쪽에 있는 Mt. Wilson으로의 등산을 안내코자 한다.

 

 

LA 한인타운에서 Mt. Wilson의 등산시작점의 하나인 Chantry Flats까지 27마일이 되어 45분 정도면 도달할 수 있고산이 제법 크긴 하지만그 높이는 5710‘로한국의 산으로 어림하자면 세 번째 고봉인 설악산 ( 5604 = 1708m )과 엇비슷하지만남가주 기준으로는 결코 높다고 할 수 없는 보통의 산이다그래도높이에 비해서는 덩치가 큰 산인지라 등산로는 매우 다양하여짧게는 왕복 3마일에서부터 길게는 15마일 또는 그 이상까지의 코스 중에서 본인의 형편을 고려한 최적의 맞춤등산이 가능하다.

 

Mt. Wilson은 산악지역으로는 LA와 아주 가까운 위치이고일찍 도시가 형성된 Pasadena Monrovia의 바로 북쪽에 인접하고 있기 때문에일찍부터 세인들의 주목을 받게 되었고따라서 수많은 역사와 사연을 안고 있게 된 산이기도 한데이 산의 몇몇 특징을 열거해 본다.

 

첫째, Mt. Wilson San Gabriel산맥의 맨 남쪽줄기의 중심적인 큰 산으로, LA Griffith Park에서는 물론 Fwy 210을 달리면서도 잘 볼 수 있는데특히 남쪽이나 북쪽에서 보는 이 산의 정상은 동서로 길게 평평한 가운데 통신 안테나들이 숲을 이루고 있는 모습이라 멀리에서도 식별이 아주 용이하다.

 

둘째, 1864년경에 이 지역에서 농장을 하던 Benjamin Davis Wilson이 이 산의 정상에서 목재를 운반해오기 위해원래 옛날부터 있었던 인디언들의 트레일을 확충함으로써이 산에 그의 이름이 붙게 되었다이 때 그가 확충한 길이, Sierra Madre에서 시작되어 Little Santa Anita Canyon을 따라 올라가는 Mt. Wilson의 최초의 등산로인 ‘Mt. Wilson Trail’로서나중에 이 산 정상에 짓게 되는 천문대의 건설자재와 망원경 등을 운반하는 수송로로도 활용된다.

 

셋째, 1907년에 미국인 최초로 노벨물리학상을 받은 CalTech A. A. Michelson 교수가 빛의 속도를 초당186000마일이라고 측정해낼 때 이용한 두곳의 실험지점 중의 하나가 바로 이 Mt. Wilson 이었다고 하는데훗날 Einstein 이 자기의 상대성이론을 정립하는데이 실험이 큰 도움이 됐었다고 술회하였다니, Look-out Mtn 과 함께 이 Mt. Wilson의 역사적 의미가 더욱 각별하다.

 

넷째우주팽창설의 산실이다. Edwin Powell Hubble (1889~1953) 은 이 Mt. Wilson의 천문대에서 은하를 관측하여그에서 얻은 정밀한 자료를 바탕으로, 1929년에 ‘허블의 법칙’을 발표하였는데이는 우주가 팽창한다는 사실을 뒷받침하는 것으로빅뱅 이론의 확고한 기초가 되었다.

 

다섯째, LA지역의 대부분의 라디오와 TV 등의 송수신탑의 본산이다. 24개 이상의 전파매체의 송수신탑들이 이곳 정상에 모여 있다고 한다.

 

여섯째산록을 따라 다단계로 조성한 주차장이 있고울창하게 잘 자란 Oak Tree 숲속으로 바비큐시설과 피크닉 테이블들이 잘 갖추어져 있는 아름다운 Chantry Flats의 서쪽 코너에는노새나 당나귀 등의 동물을 이용하여 산속의 캐빈이나 리조트 캠프에 필요한 물품을 운반 공급해주는남가주에서는 유일한, Pack Station 이 아직 있다.

 

일곱째남가주의 고산들이 눈에 덮여 등산이 여의치 않을 계절에도이 산의 정상부위는 적설량이 많지 않고 쉬 녹기 때문에비교적 안전하게 종일토록 산행을 할 수 있는 대안이 된다.

 

 

가는 길 >

 

Fwy 210 Santa Anita Ave에서 내려북쪽으로 6마일을 올라가면 정면으로 잘 정비된 주차장이 나오는데이곳이 Chantry Flats이다.

주말에는 매우 붐비므로 보통은 오전 7시쯤에는 도착해야 주차를 할 수 있다혹 주차공간이 이미 꽉 차서 주차를 할 수 없을 경우에는, 1936년부터 존속해온 Chantry Flats의 서쪽 편에 있는 구내매점격인 Adams Pack Station에 주차료를 내고 주차를 할 수도 있다.

 

언제 폐업을 하게 될지 모르는 지난 시절의 유물이므로마굿간이나 건물 등을 둘러보며 기념품이나 필요품도 구입하고 가게주인과 기념사진이라도 찍어두면 훗날 더욱 소중한 추억이 될 법하다.

 

등산코스 >

 

Chantry Flats Iowa출생의 Charley Chantry란 사나이가 1907년에 이곳의 20에이커의 땅에 집과 과수원을 지을 수 있는 허가를 받음으로써 붙여진 이름이다.

1936년에 LA County에서는 시가지에서 이곳까지 포장을 하고이곳에서 지금의 Hwy 2 Shortcut Canyon으로 맞닿도록 길을 내려고 했으나, Big Santa Anita Canyon West Fork의 아름다움을 해치게 될 것을 우려한 산림청이 끝내 이를 불허함으로써결국 Chantry Flats 조금 아래의 Winter Creek까지만 길을 낼 수 있었다고 한다.

 

이곳에서 Mt. Wilson의 정상으로 오를 수 있는 길은 여럿이다.

주차장 입구에서 오른쪽의 내리막길로 내려간 후, Lower Winter Creek Trail을 거치고 Zion Mtn을 돌아Sturtevant Trail을 통해 오를 수도 있고, Gabrielino Trail을 따라 Sturtevant 폭포 옆을 경유한 후 Sturtevant Trail을 통해 오를 수도 있다.

 

오늘은 이곳 Chantry Flats 에서 정상까지 가는데 가장 많이 이용되는, Upper Winter Creek Trail - Winter Creek Trail - Mt. Wilson Trail 로 이어지는순등반고도 3540‘에왕복 약 15마일의 루트를 소개한다.

 

 

주차장에서 북쪽으로 올라가는 포장도로를 따라 등산을 시작하게 되는데반마일을 채 못가서 길이 왼쪽으로 굽어지는 곳의 오른쪽에 Upper Winter Creek Trail의 입구임을 알리는 표지판이 있다.

여기서 만약 왼쪽으로 굽어지는 길을 따라 0.3마일쯤을 간다면 Forest Service Heliport 와 함께 작은 건물이 있는데 이 건물의 바로 뒷쪽으로 Santa Anita Ridge를 타고 오르는 , 그늘은 없되 전망은 대단히 좋은 그러나 꽤 힘이 드는능선으로만 이어지는 환상적인 길을 통해 등산을 할 수 있다.

 

그러나 우리는 Upper Winter Creek Trail을 따라 직진한다.

굽어지고 펴지며 계곡의 서쪽 기슭을 훓어 나가는 산길이 아름답기만 하다. Bay, Maple, Oak 등이 우거진 향기롭고 싱그러운 길이다.

 

봄철에는 특히 노랗게 무리지어 피어나는 Monkey Flower가 길섶을 화려하게 수놓고여름에는 Bay, Maple을 비롯한 숱한 초목들이 한껏 푸르름을 뽐냄으로써선인들이 말한 ‘녹음방초 승화시’의 경지를 과시하고가을과 겨울엔 온통 길섶에 수북한 노란 낙엽 길을 걷는 운치가 또한 그만이다.

 

이윽고 주차장( 2170 )에서 2.5마일되는 지점( 2500 )에 이르면 오른쪽에서 올라오는 오솔길을 만나게 된다. Upper Winter Creek Trail Lower Winter Creek Trail이 만나는 곳으로 이제부터는 Winter Creek Trail 로 단일화되는 곳이다직진한다.

조금 나아가면 곧 등산로가 왼쪽으로 꺾여 서쪽을 향하게 되는데, 1.6마일을 나아가면다시 오른쪽으로 꺾여 북쪽을 향하게 된다.

 

대략 0.8마일 후에는 서쪽의 Little Santa Anita Canyon과 동쪽의 Winter Creek을 가르며 그 사이에 위치한 산줄기인 Santa Anita Ridge에 올라서게 된다. 5~6인이 같이 쉴 수 있는 벤치가 마련되어 있는 곳인데이른바Manzanita Ridge( 4200 )라고 호칭되며동서남북의 4거리를 이루고 있다.

 

동쪽은 우리가 지금 올라온 Winter Creek Trail이고서쪽은 Sierra Madre에서 시작되어 Little Santa Anita Canyon을 따라 올라온 Mt. Wilson Trail이다.

남쪽은 Chantry Flats Heliport 에서부터 Santa Anita Ridge를 타고 올라온 능선길이다북쪽은 정상을 향하여 우리가 계속 나아가야 할 길로서이제 부터는 Mt. Wilson Trail로 호칭되는 구간이다.

 

오르다 보면 2번 정도 길이 좌우로 갈라지는데 곧바로 다시 통합되므로 어느 길도 괜찮다벤치에서부터 0.8마일쯤을 지나오면비포장 소방도로( 4500 )에 올라서게 된다. Eaton Canyon에서 시작되어 수목시험장이랄 수 있을 Henninger Flats ( 2510 )을 거쳐 올라오는 길이다옛날에는 Mt. Wilson Toll Road 로 불리던 길이나 지금은 소방도로로 이용되고 있다.

 

우측으로 소방도로를 따라간다멀리로는 Mt. Baldy의 줄기를 보며가까이로는 Mt. Wilson의 정상부를 보면서 1마일쯤을 가면오른쪽으로 Mt. Wilson 정상부의 숲이 등산로와 함께 나타난다. Oak Tree 숲속으로 나있는 0.8마일정도의 운치있는 길인데, Echo, Lowe, Markham, San Gabriel 등의 봉우리들이 가까이로 보인다.

 

 

마침내 Mt. Wilson의 정상에 이른다넓은 공터가 있는 Skyline Park 인데제법 규모가 큰 건물인 ‘Pavillion’이 있다. Pavillion 의 북쪽 화단 한쪽에 상수도가 있어 마실 물을 받을 수 있다. Pavillion에 오르면 전망대와 피크닉 테이블이 있어 점심을 먹으며 쉬기에도 아주 좋다겨울철이 아닌 주말에는 간단한 식사나 스낵 음료 등을 판매하는 매점이 영업을 한다.

 

정상에서 동쪽으로는한때는 세계 최대의 반사망원경이었으며 천문학 발전에 획기적인 기여를 했던 천문대 시설들이 있고서쪽으로는 라디오, TV 등의 송수신 안테나들이 숲을 이루고 있어대부분의 LA지역 전파매체들이 이곳의 시설을 통해 전파를 송출한다는 사실을 실감케 한다.

 

2 Hwy Red Box로 이어지는 포장도로인 Mt. Wilson Road가 정상까지 나있어 이곳까지 차를 타고 온 사람들을 보게되니, 6.8마일의 짧지 않은 산길을 한발 한발 힘들여 걸어 올라온 것이 다소 허망하게 느껴지기도 한다.

 

그러나 뚜벅 뚜벅 걸어 올라오면서 얼마나 많은 아름다움들을 보았는지얼마나 행복한 순간들이었는지를 생각하고매 걸음 걸음이 세간사에 옥죄어든 나의 심신에 얼마나 많은 활력소가 됐을 것 인지를 생각하게 되면오히려 땀을 흘리며 힘들여 이곳 정상까지 걸어 올라온 내가 대견하게 느껴진다 또 한번의 건강적금을 부은 심정이랄까 흡족하고 여유로운 마음이다.

올라온 길을 그대로 되짚어 안전하게 하산토록 한다.

 

사족 >

 

정상에서 천문대 시설의 동쪽 끝으로 가면 철망울타리 밖으로 담을 따라 나있는 Sturtevant Trail의 시종점을 찾을 수 있는데이를 통해, Mt. Zion을 경유하거나혹은 Sturtevant 폭포 옆을 지나서, Chantry Flats으로 돌아가는Loop형 산행을 할 수 있다.

길을 잃지 않도록일행 중에 이 루트를 잘 아는 사람이 있거나혹은 상세한 안내지도가 있다는 것을 전제로이 루트로의 하산도 추천하고 싶다.


재미한인산악회 등반이사 정진옥 310-259-6022

 
 
 
 
이전글   Cucamonga Peak (8859')
다음글   Telegraph Peak ( 898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