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클럽홈 | Koreadaily

재미한인산악회

http://club.koreadaily.com/www.kaac.co.kr
전체글보기 클럽방명록  공지   산행 계획   일반 산행 사진및 후기   가입신청   산악에세이   특별산행 사진및 후기 
 
  클럽정보
운영자 kaac
공개 개설 2018.10.01
인기도 32478
회원 11명
가입신청 (3)
산행계획 
산행 계획 (35)
산행사진 
일반 산행 사진및 후기 (26)
특별산행 사진및 후기 (12)
산행 사진 모음 (53)
공지 
공지 (4)
산악뉴스 (국내외) 
산악회 소식 (미국, 및 해외) (10)
에세이 
산악에세이 (21)
인터뷰 
인터뷰기사 (5)
등산 
등산정보 (21)
Weather, 날씨 (1)
Gear Review/Buying Tips 
Gear Reviews/Buying Tips (1)
명산순례 
한국의 명산 (9)
미국산 (12)
히말라야 (2)
추천링크
재미한인산악회
사람과산 (산악전문잡지)
California 14ers
US Foreset Service
국립공원예약사이트
REI
지구상 가장 최고의 산악박물관들
Camping Gear Review
Hiking Gear Review
Hiking Girl with dog
She dreams of Alpine
 
TODAY : 246명
TOTAL : 60215명
등산정보
작성자  kaac 작성일  2018.11.23 05:51 조회수 190 추천 0
제목
 매듭법  
 

암벽등반 매듭 법

  


매듭의 종류는 매우 다양하다. 그러나 암벽등반에 필요한 매듭은 그 종류가 많지 않다. 확보 지점에 따라 적절한 매듭을 사용하여야 하며 간단함과 안전성이 최대의 목적이다. 또한 수많은 연습을 하여 언제 어떤 상황에 닥치더라도 적절한 매듭을 신속 정확하게 만들 수 있어야 한다. 여기에 등반에 꼭 필요한 매듭을 소개한다.


  

8자 매듭 (figure 8 loop)

  

   

  8자 매듭은 매듭을 만들었을 때 가장 강한 강도를 가지고 있는 매듭으로 강한 충격을 받은 다음에도 쉽게 풀 수 있는 좋은 면이 있다.

이 8자 매듭은 선등자. 후등자. 중간 등반자 어느 누구나의 안전벨트에 걸려있는 카라비너에 걸 때 많이 쓰이는 매듭으로  암벽 등반자는 필수적으로 알아야 하는 매듭법이다. 또한 되감기 8자 매듭은 안전벨트에 직접 자일을 묶는데 쓰이는 매듭이다.

보울라인 매듭(Bowline knot)

보울라인 매듭은 로프의 한쪽 끝으로 나무나 움직이지 않는 확보물에 로프를 바로    묵을 때, 또는 안전벨트에 로프를 묶을 때 쓰는 매듭이다. 매듭이 헐거워져 잘못 뒤집히면 매듭이 쉽게 풀릴 수 있어 정확하게 매듭하고 로프    끝은 꼭 옭 매듭으로 마무리 해야 한다.  보울라인 매듭을 보완한 되감기 보울라인 매듭(Yosemite bowline knot)을 이용하면 더욱 안전하다.

요세미테 보울라인 매듭(Yosemite Bowline knot)

이매듭은 1996년도에 Bonnie Crystal 이라는 사람이 인터넷에 그림을 올린 것으로, 필자가 외국 홈페이지를 뒤져서 겨우 하나 건졌다. 그림은 알아보기 쉽게 약간 편집했다.

기존의 보울라인 매듭(Bowline knot)과 달리 쉽게 풀리는 단점을 보완한 매듭이다. 매듭을 만든 후 안전성이나 강도면에서  8자 매듭과 버금가는 매듭이다.

따지고 보면 우리 산악인들도 이미 사용했던 매듭이다. 자세히 보면 기존의 보울라인 매듭을 만든 후 붉은 부분을 앞쪽 고리에 한번 더 감아주었을 뿐이다.

그림에는 나타나지 않았지만 붉은 부분의 끝은 반드시 주 자일에 옭매듭을 해야 한다. 간단한 방법이지만 이것을 요세미테 보울라인(yosemite bowline)이라 명명하여 인터넷에 올린 것이다. 우리 산악인들도 새로 개발된 매듭을 인터넷등에 올려 우리말로 불러야 하겠는 생각이 든다.

에반스 매듭 (Evans knot)

  

에반스 매듭은 로프 끝을 이용하여 고리를 만드는 매듭으로 되감기 8자 매듭과 비슷한 용도로 쓰인다. 로프를 당기면 고리가 조여 들고, 풀 때는 고리에서 카라비너를 뺀 다음 긴 쪽 로프만 당기면 매듭이 저절로 풀리는 특징이 있다.  따라서 등반자 몸에 바로 묶을 경우 몸통을 조여 들어 큰일 난다. 이 매듭은 죄수를 교수형할 때 사용하던 매듭이다. 선등자나 후등자의 안전벨트에 카라비너로 간단하게 로프를 연결할 때 편리하다. 겨울철 빙벽 등반할 때 매듭을 쉽게 풀 수 있어 좋다.  

클로브 히치 매듭 (Clove hitch)

  

우리나라에서 주로 까베스통(cabestan) 매듭으로 부르는 크로브 히치 매듭은 로프 어느부분이든 카라비너에 쉽고 빠르게 매듭해서 묶을 수 있는 간단한 매듭이다.

매듭을 한 다음에도 쉽게 로프 길이를 조절할 수 있어 로프를 잠깐 묶어둘 때, 등반자가 자기확보를 할 때 많이 쓰이는 매듭으로 꼭 알아두어야 한다.

클로브 히치는 등반중이나 위급할 때 쉽게 만들 수 있어야 하는데 한손으로 바위를 잡은채 다른 한손으로 매듭을 만들 수 있도록 연습을 많이 해야 한다.

뮌터 히치 (munter hitch)

뮌터 히치 매듭은 보통 반 까베스통, 하프 클로브 히치로 부르는데 카라비너에서 로프가 쉽게 미끄러지지 않도록하는매듭이다.이 매듭으로 선등자와 후등자 확보를 손쉽게 봐줄 수도 있는데 매듭이 카라비너 사이에서 뒤집히면서 선.후등자의 등반로프를 풀어주고 당겨주는 것을 편리하게 할 수 있고 추락시 쉽게 멈추게 할 수도 있다. 또 하강에도 이용할 수 있지만 마찰열 때문에 뮌터 히치를 이용한 하강은 하지 않는 것이 좋다. 비싼 자일이 상하기 때문이다. 뮌터 히치를 이용해 확보를 볼 때는 카라비너의 안쪽 폭이 넓은 잠금 카라비너를 써야 매듭을 걸거나 확보를 보기에 안전하고 편하다. 이 매듭은 하강기나 확보 기구를 분실하였을 경우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다.

프루지크 매듭 (Ptusik knot)

  

프루지크 매듭에 쓰이는 연결줄은 코드 슬링을 쓰는데, 반드시 main 로프보다 5mm-7mm 정도 직경이 가는 코드 슬링을 써야 한다. (주의 : 웨빙 슬링으로는 프루지크 매듭을 할 수 없다.)

로프가 얼어 있거나 무거운 무게가 걸릴 때는 연결 줄을 서너 번 이상 감아 돌려야 main 로프에서 미끄러지지 않는다.

코드 슬링의 굵기가 main 로프보다 가늘수록 안미끄러지지만 무게가 걸리면 매듭부분이 계속 주 로프를 조이고 있어 아래위로 움직이기 어렵다.

주 로프에 코드 연결줄 두 개로 프루지크 매듭을 하면 로프를 타고 올라가거나 내려갈 수 있다. 위의 프루지크 매듭은 안전벨트에 걸어서 매달리고, 아래에 걸어놓은 프루지크 매듭에는 연결줄을 길게 해서 발에 걸고 일어서면서 안전벨트쪽 프루지크 매듭을 올리는 방법을 번갈아가면서 주 로프를 타고 올라간다.

프루지크 매듭은 그 밖에도 초보자가 위험한 곳을 하강할 때 보호장치로 하강기 위쪽 주 로프에 걸어 왼손으로 느슨하게 잡고 내려오다가 급추락 하면 매듭이 단단하게 조여져 제동된다.

또 추락한 사람을 로프 중간에 묶어둘 때, 구조활동을 할 때도 쓰고 그밖에도 여러 가지로 쓸 수 있어 꼭 정확하게 알고 있어야 한다.

테이프 매듭 (tape knot)

  

테이프 매듭은 링벤드(ring band) 또는 워터노트(water knot)로 부르기도 하는데 주로 웨빙슬링을  묶을 때 쓰고 꼭 알아야 하는 매듭이다.

이 매듭을 쓸 때 조심해야  할 것은 시간이 흐를수록 쉽게 풀어질 수 있으니 매듭을  할 때 단단 히 조 여야 하고, 매듭을 하고 남은 두 끝은 여유가 항상 4-5cm 이상 여유를 남겨놓아야  한다.

또 테이프 매듭으로 묶어놓은 줄은 쓰기 전과 쓰는 중에도 매듭이 풀리지 않았나 자주 살펴 봐야  한다.

이중 피셔맨 매듭

  

이 매듭은 로프 두 줄을 서로 이을 때  가장 많이 쓰이고 있으며, 가장 확실한 매듭이다.  매듭 크기도 작고 산뜻한 장점이 있지만, 강한 충격을 받은  다음에는 풀기 어렵고, 더구나 겨울철 등반을 할 때 매듭이 얼어붙으면 풀기가 더 어려워진다.  따라서 매듭을 한 다음 자주 풀지 않는 곳에만 주로 이중 피셔맨 매듭을 하는데, 코드 슬링으로 연결줄을 만들 때, 또는 헥센트릭이나 초크 코드 슬링으로 초크 연결줄을 묶어둘 때 이중 피셔맨 매듭으로 묶어두면 테이프 매듭을 했을 때 보다 단단한 매듭을 할 수 있다.

 
 
 
 
이전글   등산의 기본장비
다음글   겨울철 산행의 주의 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