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클럽홈 | Koreadaily

4060의 행복한 아침

http://club.koreadaily.com/Korea victorvalley
전체글보기 클럽방명록  가입등록 및 인사방 
 
  클럽정보
운영자 빛소리
비공개 개설 2012.07.05
인기도 9790060
회원 527명
공지및 공유방 
가입등록 및 인사방 (187)
행복 스케치 (1472)  
글모음방 
감동,좋은글  (2146)  
명언, 귀감글 (1344)
여러글 (1629)  
자유 게시판 (1096)  
유익한 정보방 
건강정보 (2380)  
생활상식 (1961)  
음식관련 (1885)  
영상방 
사진.그림. 조각 (1699)  
동영상 (735)
IT 인터넷 
컴퓨터 (280)
태그자료 (55)
이미지 스킨 (92)
질문하기 (22)
쉬어가는방 
게임 (343)
그림 찾기 (35)
음악♬휴게실 (848)  
유머 웃음방 (1088)
세상 이야기 (737)
각종자료실 
운영자방 (1385)
신앙방 
말씀. 글 (397)
찬양 (168)  
추천링크
가판대-모든 신문은 여기
채널 A
MBN 매일방송
JTBC
나는 의사다
EBS 교육방송
라디오코리아
재림마을
 
TODAY : 3822명
TOTAL : 13818476명
병은 육체의 고장이 아니라 마음의 아픔이다
 
건강정보
작성자  빛소리 작성일  2019.01.11 07:54 조회수 707 추천 0
제목
 당신이 트림을 자주하는 놀라운 이유 6가지  
 

당신이 트림을 자주하는 놀라운 이유 6가지



트림이 아무리 정상적인 생리현상이라고 하긴 해도, 시도 때도 없이 매너 없이 꺽꺽 트림이 나온다면 왜 그런지 한번쯤 생각해보자.


물만 마셔도 가스가 차는 느낌이 든다거나 유별나게 트림을 많이 하는 편이라 고민이라면 오늘 꼭 체크해서 이유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자.



당신이 트림을 자주하는 놀라운 이유 6가지 알아보자.


  1. 가스를 유발하는 음식을 즐긴다.



콩, 완두콩, 렌틸콩, 양배추, 양파와 같은 야채들은 가스를 유발하는 대표 식품들이다.

국립당뇨병연구소에 따르면, 이러한 종류의 음식을 분해할 땐 위 활동이 더욱 활발해지기 여분의 가스를 유발할 수 있다고 한다. 또한, 지방을 많이 함유한 음식이나 유제품은 소화를 느리게 하여 과다한 가스를 만들어낼 수 있다.


  2. 과다한 공기를 삼키고 있다.



트림은 호흡을 하거나 식사를 하면서 위로 섭취된 과다한 공기가 식도로 역류하여 배출되는 현상을 말한다. 지극히 생리적인 현상이긴 합니다만, 유독 트림의 횟수가 잦은 편이라면 과다한 공기의 양을 삼키고 있을 수 있다. 공기의 양을 어떻게 줄일 수 있을까요? 방법은 간단하다. 음식이나 음료수를 빠른 속도로 섭취하지 않는 것이다.


  3. 역류성 식도염 일지도 모른다.



위식도 역류질환은 위와 식도의 경계를 조이는 괄약근이 약해지는 문제 때문에 주로 발생하게 된다. 위산이 역류하면서 트림을 자주 유발하는데, 이는 곧 가슴 쓰림, 가슴 통증 까지 이어질 수 있어 예방 및 치료가 필요하다.

혹은 기능성 소화불량도 이유가 될 수 있다. 이는 특별한 위장 질환이 없는데도 속이 쓰리고 더부룩한 증상이다. 기능성 소화불량의 원인은 위 운동 이상, 위산 분비 증가, 헬리코박터 파이로리 균의 감염, 스트레스, 흡연 등이 있다. 증상은 사람마다 차이가 있으며 증상의 정도에 따라서 매우 다양한 것이 특징이다.


  4. 과민성 장 증후군이 있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은 곧 난치성 대장증후군(IBS)이라 불리기도 하는데, 설사와 변비 기타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대장의 만성 질환 중 하나이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은 질환이나 해부학적으로 나타나는 이상이 없지만, 대장 근육의 운동이 과민해지기 때문에 기능적인 이상이 발생하는 것을 일컫는다.

특히 스트레스를 받을 때에 더욱 불편함을 느끼게 되며 잦은 트림, 설사 등을 동반한다. 만약 잦은 횟수의 트림이 만성적이 되거나, 일상 생활을 괴롭게 할 정도로 지속되거나 방해가 된다면 전문의를 찾아 도움을 구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다.


  5. 우울증이 있을 수도 있다.



놀랍게도 우울증, 불안증, 강박증 등 정신적으로 고통을 받고 있는 경우 트림이 자주 날 수 있다.  1분당 수십 회씩 시끄러운 소리를 내면서 트림을 하는데, 이유는 호흡할 때 기도가 아닌 식도로 공기를 마셨다 내뱉는 것을 반복하기 때문이다. 이때 트림은 냄새가 없는 특징인데, 호흡법을 교정하는 인지행동 치료를 통해 고칠 수 있다.


  6. 글루텐 불내증을 가지고 있다.



밀, 보리, 호밀에서 발견되는 단백질인 글루텐을 제대로 소화하지 못하는 질환이 있어도 트림 현상이 쉽게 나타난다. 이는 소장에서 방어적인 면역반응이 일어나는 이유 때문인데, 소장을 손상시키고 체내영양분을 흡수하는 것을 방해할 수도 있다.

철분 결핍으로 인한 빈혈, 피부 발진, 구강궤양, 두통, 피로 등 많은 증상을 유발할 수 있으니 상태에 따라 전문의와 상담하는 것이 좋다.

 
 
 
 
이전글   겨울철에 조심해야 하는 증상 및 질환들
다음글   중장년층이 꼭 받아야할 혈액검사 5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