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클럽홈 | Koreadaily

4060의 행복한 아침

http://club.koreadaily.com/Korea victorvalley
전체글보기 클럽방명록  가입등록 및 인사방 
 
  클럽정보
운영자 빛소리
비공개 개설 2012.07.05
인기도 11210264
회원 533명
공지및 공유방 
가입등록 및 인사방 (191)
행복 스케치 (1631)
글모음방 
감동,좋은글  (2235)
명언, 귀감글 (1395)
여러글 (1684)
자유 게시판 (1197)
유익한 정보방 
건강정보 (2560)
생활상식 (2124)
음식관련 (2066)
영상방 
사진.그림. 조각 (1794)
동영상 (751)
IT 인터넷 
컴퓨터 (302)
태그자료 (55)
이미지 스킨 (89)
질문하기 (22)
쉬어가는방 
게임 (364)
그림 찾기 (36)
음악♬휴게실 (911)
유머 웃음방 (1165)
세상 이야기 (782)
각종자료실 
운영자방 (1452)
신앙방 
말씀. 글 (423)
찬양 (179)
추천링크
가판대-모든 신문은 여기
채널 A
MBN 매일방송
JTBC
나는 의사다
EBS 교육방송
라디오코리아
재림마을
 
TODAY : 2746명
TOTAL : 15361550명
인생에 있어서 공부하고 배우지 않으면 어둡고 어두운 밤길을 가는 것과 같다 시도했던 모든 것이 물거품이 되었더라도 그것은 또 하나의 전진이기 때문에 나는 용기를 잃지 않는다
 
생활상식
작성자  빛소리 작성일  2019.07.23 06:35 조회수 1742 추천 0
제목
 여름철 몸에 열 내려주는 음식 7가지  
 
여름철 몸에 열 내려주는 음식 7가지



가만히 있어도 땀이 송골송골 맺히는 날씨엔 체온을 내리고 기력을 돋우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우리 몸은 체열 발산이 원활히 이뤄지지 않으면 구토, 어지럼증, 무기력 증상이 나타나고 심한 경우 열사병으로 사망에 이르기도 한다. 덥다고 얼음이 많이 든 음료를 벌컥벌컥 마시거나 차가운 아이스크림, 빙수를 과도하게 먹으면 배탈이 나기 쉽다. 오히려 소화불량이나 혈액순환을 방해할 수 있다. 이럴 때는 우리몸의 열을 내려주는 건강한 음식을 섭취하면서 자연스레 더위를 식히는 것이 좋다. 다만 몸이 차거나 저혈압, 임산부는 과도한 섭취를 주의해야 한다.



비타민과 미네랄 등의 영양소가 풍부하면서도 몸에 열 내려주는 대표적인 음식 7가지를 소개한다.


  1. 오이



오이 역시 열을 내리고 부기를 내리는데 좋다. 약 95%가 수분으로 이루어져 갈증해소에도 탁월한 채소이다. 특히 오이에는 비타민C가 풍부해 더위로 지친 몸의 피로 해소를 도와준다. 또한 오이를 팩으로 만들면 여름철 피부의 수분공급에도 좋다.


  2. 알로에



알로에는 여름에 인기가 높다. 최근에는 알로에를 직접 키워서 음식에 넣어 먹거나 팩, 음료로 만들어 먹는 이들이 늘고 있다. 몸의 열을 낮춰주는데 도움이 되며, 체열을 발산해 혈압을 내리는 역할도 한다. 특히 뜨거운 햇빛으로 열을 받은 피부를 진정하는데 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유명하다. 알로에를 발라주면 피부의 온도가 빠르게 내려간다. 또한 알로에는 시원한 주스로 만들어 마셔도 좋다.


  3. 매실




소화를 돕는 것으로 유명한 매실은 여름철 더위해소에도 좋은 식품이다. 열을 해소하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피부를 진정하는 효과도 있다. 시원한 매실음료를 마시면 소화를 촉진하면서도 세균번식을 억제해 세균으로 인한 장염에도 도움이 된다.


  4. 파인애플



파인애플은 열대지역에서 자라는 대표적인 찬 성질의 과일이다. 열대지방에서는 아이의 열을 내릴 때 파인애플을 먹일정도로 체열을 낮추는 효과가 있다. 또한 파인애플에는 브로멜라인(bromelain) 성분이 있어, 단백질을 분해한다. 여름철 과식으로 속이 더부룩할 때 파인애플을 먹으면 소화에도 도움이 된다.


  5. 녹두



곡물 중에서는 녹두가 대표적이다. 녹두에 들어있는 비텍신 등의 항산화물질이 열을 받았을 때 일어날 수 있는 체세포 손상을 막아준다는 동물실험 결과도 있다. 더위를 식히고 건강을 지켜내는 녹두는 여름음식에 다양하게 활용하기 좋다. 녹두를 갈아서 만든 녹두 빙수를 비롯해 녹두묵, 녹두 국수 등 시원한 음식으로 즐길 수 있다. 칼슘 함량도 높으며 인, 철 등의 무기질과 비타민 B1, B2, 비타민 E, 비타민 K도 풍부하다.


  6. 메밀



메밀은 체내에 흡수되면 몸의 열을 내려주는 동시에 원기회복에도 좋은 식재료이다. 막국수나 메밀 국수 등 여름에 메밀을 애용하는 이유도 이때문이다. 동의보감에서는 성질이 평하고 냉하며 독성이 없어 내장을 튼튼하게 한다고 소개한다. 또한 항염증 효과가 있어 장활동에 좋다.


  7. 팥



팥은 차가운 성질이 있어 열이 많은 사람이 먹으면 해열제 작용을 한다. 또한 이뇨작용을 도와 몸 속의 노폐물을 배출시킨다. 다만 팥을 요리할 때는 설탕을 많이 넣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다. 팥은 빙수외에도 묵으로 만들어 먹으면 소화가 잘돼 여름철 별미로 좋다.

 
 
 
 
이전글   샤워하면서 절대 하지 말아야 할 5가지 행동
다음글   '의외로' 냉동 보관하면 좋은 음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