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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소폰 지식나누기
작성자  toyou 작성일  2019.10.13 21:54 조회수 90 추천 0
제목
 색소폰 마우스 피스(Mouth Piece)   
 

마우스 피스(Mouth Piece)

 

마우스피스는 금속과 고무 두 종류로 M(METAL)재질과 R(HARD RUBBER)재질로 나눌  수 있습니다.

메탈피스는 재질에서도 음색차이가 나지만 속을 어떤 모양으로 깍았느냐에 따라서 소리에 차이가

많이  납니다. 고무피스는 플라스틱이 아닌 고무로 만들어지며 소프라노 알토 색소폰에서 많이

사용하는데 일명 뿔피스라고도 합니다.

 

어떤 리드를 쓰느냐에 따라서도 음색의 차이가 많이 나는데 피스는 리드라고 하는 갈대나무 재질의

울림판을 대어 사용하고 피스끝의 벌어진 간격(CHAMBER)과 리드의 두께(홋수)에 따라 마우스피스

를 선택합니다.

 

마우스피스 호수(치수)의 선택인데 처음 색소폰을 시작하는 사람은 알토색소폰의 경우 셀마 S-80 E호

정도에 라보즈 리드 미디움소프트 정도 쓰시는 것이 무난합니다.

처음 사용하기에는 아무래도 F호보다는 E호가 더 좋습니다.

물론 셀마 F에 미디움 소프트 리드를 쓰시는 분들도 있지만 처음 시작할때는 하드러버 피스가 좋고

최소한 1년 이상은 사용후 좀더 다른 음색을 원할 때 메탈 피스로 바꾸는게 좋습니다.

 

참고로 셀마 마우스피스 호수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셀마마우스피스는 크게 두가지가 나오는데 S80과 S90인데 전자는 상업적인 음악에 후자는 클래식에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S80은 팝 재즈에 많이 쓰이고 초보자에게 적합한 피스로 호수로는 C*, C**,D,E,F,G,가 있으며

G를 우스개소리로 마징가제트통이라고 합니다.

F,G쪽으로 갈수록 마우스피스와 리드끝의 거리가 넓어져 불기가 어렵습니다.

C쪽으로 갈수록 두꺼운 리드를 G쪽으로 갈수록 얇은 리드를 사용합니다.

 

메이어(MEYER)피스는 글로버 워싱턴 주니어가 사용한 피스인데 일본의 재즈플레이어

사다오와 타나베가 써서 더 유명해진 마우스피스로 엘토의 경우 5MM를 많이 쓰고 있습니다.

일본의 재즈맨들이나 재즈색소폰 입문자들에게 많이 사용되는 마우스피스입니다.

 

위의 두 마우스피스는 음색이 비슷한 편이며 초보자에서부터 고급자까지 널리 쓰이는 피스로

두가지 모두를 구비하기 보다는 둘중에 하나가 있으면 다른 종류의 피스를 구비하는게 좋습니다.

 

마우스피스를 선택하는 포인트는 챔버와 오프닝 사이즈입니다.

챔버란 마우스피스 내부 동굴부의 용적으로 큰 것은 약간 무거운 사운드가 납니다만,

작은 것은 화려하고 큰 소리를 낼 수 있지만 약간 가벼운 사운드가 됩니다.

 

오프닝이란 피스와 리드 사이에 있는 열림을 말하며 대체로 번호가 작은 물건보다 큰 쪽이 열림이

크다고 생각해야 좋겠죠,좁은 것은 음색이 밝고 숨도 컨트롤하기는 쉽지만 감정의 표현 능력면에서

다소 떨어진다고 이해해야 합니다.

 

피스 구조

                                 * 출처 : Vandoren社 홈페이지

 

 

1) 팁레일(Tip rail) : 피스 중 리드의 끝이 닿는 부분

2) 비크[부리](Beak) : 입으로 무는 부분

3) 체임버 (Chamber) : 리드가 진동하는 중요한 공간으로 체임버의 크기에 따라

                               음색에 많은 차이가 나며, 라지(Large), 미디엄(Medium),

                               스몰(Small)로 공간이 좁아질 수록 강한 소리가 납니다.

4) 보어 (Bore) : 넥을 연결하는 부분으로 구경을 나타냅니다.

5) 페이싱(Facing) : 옆면에서 봤을때 팁에서부터 리드가 갈라지는 부분까지의 길이

6) 오프닝(Tip Opening) : 리드와 피스의 팁레일(Tip Rail)사이의 벌어지는 간격으로

                                   간격이 넓을 수록 힘찬 소리가 나지만 불기가 힙듭니다. 

 

                   

 

피스 내부는 깊게 들어가면 공기역학적인 이야기까지 나오게 됩니다.

공기의 속도, 압력같은 것 들인데,

이런 것 들이 피스들의 그렇게 많은 다양한 특성들을 가능하게 합니다.

 

 

국내에서 활발하게 유통되는 10종류의 메탈피스만 소개 합니다.

 1. OTTO LINK (미국)

 

존 콜트레인을 비롯하여 수많은 재즈맨들이 사용하는 마우스피스로 더 이상 설명이 필요없는

마우스피스입니다.

현재 국내에서도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OLD MODEL은 가까운 일본이나 미국에서 구해야 되는데 최근 모델들과는 소리가 다릅니다.

OLD MODEL은 재즈맨들이 선호하는 모델로 중고밖에 없으며 신품보다도 훨씬 비쌉니다.

 

일명 NEWYORK LINK라는 모델이 있는데 피스에 NY가 새겨져 있습니다.

SHORT CHABER로 깎여 있어서 구형과 비슷한 느낌이 듭니다.

OTTO LINK도 좋지만 불어볼 기회가 된다면 콘트롤이 잘 되는 NEWYORK  LINK도 좋습니다.

 

초보자나 중급자를 위해 위험한 조언이지만 나중을 생각해 7호(테너 기준)정도면 좋습니다.

이는 리드 호수를 잘 맞춰 쓰시기 바랍니다.

국내 정상급 연주자 대부분도 7호를 사용합니다.

재즈를 좋아하시는 분이나 저음 중음 고음까지 볼륨이 균등하게 내길 원하시는 분들이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호수: 5,  5*,  6,  6*,  7,  7*,  8,  8*

 

 

 2. BOBBY DUKKOFF (미국)

 

데이빗 샌번, 마이클 브레커, BOB BERG,BOB MINTZER, 이토다케시등이 사용하고

재즈 펑키 퓨전을 하는 사람들에게 좋은 피스입니다.

강력한 하이음이나 날카로운 금속성 소리를 좋아하시는 분 이라면 사용해볼만 합니다.

 

여러 종류의 메탈피스가 있는데 국내에서 활발하게 유통되는 모델은 D씨리즈입니다.

리드는 라보즈나 반도렌 자바와 궁합이 잘 맞습니다.

초보자나 중급자에게는 테너의 경우 D8정도면 좋습니다.

P씨리즈도 가끔 눈에 띄는데 영국제인 BERG LARSEN과 혼혈인 느낌이 납니다.

가격은 D씨리즈보다 좀 더 비쌉니다.

이 피스의 구입시 딸린 조리개가 별로입니다. 다른 것으로 바꾸는게 좋을 듯 보입니다.

 

호수:5,  6,  7,  8,  9

 

 

 3. BERG LARSEN (영국)

 

SONNY ROLLINS,JAN GARBAREK,JACKIE MCHEAN, WILTON FELDER등이 사용하는 피스로

오토링크와 듀코프와 마찬가지로 사랑받는 마우스피스입니다.

저음이 아주 좋아 재즈맨들이 좋아하지만 한때 밤일 하는 사람들 사이에 인기가 있었던 피스입니다.

국내에서는 구하기 힘들고 산다면 115(테너기준)을 권합니다.

 

호수: 105,  110,  115,  120,  125,  130

 

 

 4. MEYER (미국)

 

PHIL WOODS, SADAO WATANABE, ART PEPPER, ERIC DOLPHY,GROOVER

WASHINGTON JR, CANNONBALL ADERLEY등의 연주자들이 사용합니다.

 

알토의 경우 5MM를 권해 드리고 싶고 테너의 경우는 국내에서 구하기 어렵습니다.

대개 셀마피스를 사용중인 분들중에 재즈에 관심 있는 분이라면 한번 바꾸어 불어 보는 것도 좋습니다.

정직한 색소폰 소리를 냅니다.

OLD 모델은 역시 고가입니다.

요즘은 NEWYORK MEYER라는 모델을 선호합니다.

 

호수: 5MM,  6MM,  7MM

 

 5. SELMER (프랑스)

 

JOE HENDERSON, CHARIE PARKER,KENNY GARETTE등의 연주인들이 주로 이용한 피스로

재 우리나라에서도 초보자용으로 널리 쓰이고 있습니다.

S-80과 S-90시리즈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S-80은 상업적인 음악에 적합하고 S-90은 클래식에 적합한 소리를 냅니다.

주의 S-80 C*는 클래식 연주자들이 많이 사용합니다.

 

리드는 S-80의 경우 라보즈나 반도렌 자바가 좋고 S-90의 경우는

VANDOREN TRADITIONAL이나 VANDOREN V16이 궁합이 잘 맞습니다.

알토의 경우 S-80 E에 라보즈 미디움 소프트 리드를 사용하고 S-90은 180에 반도렌 2와 1/2 혹은

3리드를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테너의 경우 S-80에 라보즈 미디움 소프트 리드를 S-90 190에 반도렌 2와 1/2혹은 3호의 리드를

사용하시면 더욱 좋습니다.

 

셀마 메탈피스의 경우 밝고 경쾌한 소리가 나지만 구하기 힘들고 다른 피스와 경쟁에 밀려 별 인기

없는 편입니다.

하지만 메탈피스에 부착된 셀마 조리개는 굉장히 좋아서 구입만 할 수 있다면 오토링크나 과데라에

사용하면 아주 좋습니다. 실제로 이렇게 많은 재즈맨들이 사용합니다.

조리개도 소리에 중요하다는 소리지요.

 

호수: S-80 : C,  C*,  C**,  D,  E,  F,  G   

        S-90 : 180,  190 (현재 국내에 나와 있는 것만)

 

 

 6. VANDOREN (프랑스)

 

WARREN HILL, CHICO FREEMAN, DONALD HARRISON, 대니정등이 사용하는 피스로 국내에

구하기가 힘듭니다.

여러가지 모델이 있는데 대니정은 JAVA모델을 사용한다고 합니다.

굳이 흠을 잡는다면 조리개와 뚜껑을 따로 사야 합니다.

 

 

 7. YANAGISAWA (일본)

 

전 T-SQUARE멤버인 마사토 혼다가 사용하던 메탈피스로 R재질로만 불던 사람이 M재질로 된

마우스피스를 찾는다면 권할 만한 피스입니다.

국내 낙원상가에서는 불기 쉽고 밝은 소리가 나서 전자악기와 합주시 대등한 울림으로 볼륨도

좋은 마우스피스입니다.

새거 살때도 조리개와 뚜껑 모두 은색으로 반짝반짝 빛나서 기분도 좋습니다.

 

    호수: 소프라노:6호  ,7호      

            알토:7호      

            테너:8호(9호는 힘이 좋으신 분들만)

 

리드는 반도렌 자바가 가장 좋습니다.

 

 

 8. CLAUDE LARKY

 

R재질의 마우스피스지만 소리가 M재질 못지 않게 날카롭습니다.

소프라노나 테너는 사용할 만 하지만 알토는 너무 날카롭습니다.

그리고 조리개와 뚜껑도 따로 구입해야 합니다.

소프라노 피스는 권장할만 하지만 가격도 만만치 않습니다.

 

 

 9. BARI (미국)

 

BRANFORD MARSALIS가 소프라노에 사용한 피스로 멋진 소리가 납니다.

셀마 소프라노 마우스피스에 지친 분들께 권할 만한 피스입니다.

 

 

 10. DAVE GUARDALA

 

MICHAEL BREAKER, DAVE HIEBMAN, BRANFORD MARSALIS,탐스콧 제임스 무디 등이

주로 사용한 피스입니다.

최고급의 황동봉을 사용하여 컴퓨터의 제어기로 거칠게 깍아낸 후 수작업으로 구석구석을 꼼꼼히

연마하고 처리한 마우스피스입니다.

호수가 있는 것이 아니라 모델 이름으로 구분이 되며 여러가지 타입이 있으므로 전문가와 상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마우스피스 하나의 가격이 웬만한 대만제 색소폰 하나의 가격과 비슷하므로 신중을 기하는

것이 좋고 조리개도 바꾸는 것이 좋습니다.

실버와 골드 두 가지로 생산되는데 골드 모델이 더 비쌉니다.

 

 

 11. BEECHLER (미국)

 

ELMER BEECHLER에  의해 설립된 REMLE사는 52년 이상 색소폰과 클라리넷 마우스피스의

디자인과 제조를 해 오고 있습니다.

REMLE사에서 만들어지는 모든 피스는 매우 세밀한 디자인 세부 설계서에 의해 제작되어지고 있습니다.

제품의 외곽은 숙련된 장인에 의해 수작업으로 마무리 되며 전문 연주자의 연주 테스트를 거치고

있습니다.

 

(1)BEECHLER HARD RUBBER SERIES

FACING : #5,  #6,  #7,  #8

HARD RUBBER 시리즈는 최상의 품질을 가진 하드 러버로 만들어졌습니다.

고무의 적절한 강도와 체임버의 모양과 크기의 조화는 빠른 응답 시간을 창조하며 악기에

깊고 짙은 전통적 음색을 제공해 주고 있습니다.

 

(2)BEECHLER WHITE DIAMOND INLAY MOUTHPIECE B-16

FACING : #5,  #6,  #7,  #8

비츌러 다이아몬드 인레이 러버 피스는 3가지의 BORE사이즈가 있습니다.

가장 작은 크기의 BORE는 빠른 공기의 순환과 파워풀하고 명확한 사운드를 풍부하게 가질 수

있도록 중간 크기의 HIGH BAFFLE과 말발굽 모양의 CHAMBER를 가지고 있으며

중간 크기의 BORE는 사운드의 미묘함을 위해 개방형의 BAFFLE과 역시 개방형의 CHAMBER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가장 큰 BORE는 중간크기의 BAFFLE과 풍부한 색소폰 사운드를 만들어 주는 개방형 CHAMBER로

되어있습니다.

 

(3)BEECHLER BELLITE METAL MOUTHPIECE

FACING : #5,  #6,  #7,  #8

이 피스는 부식 파손 또는 연주 특성의 변화에 강한 양질의 외과용 스테인레스 스틸로 주조되었습니다.

이 재료로 2000도의 온도에서 주조되기 때문에 견고한 내구성을 유지할 수 있고 이 견고함

마우스피스의 극히 빠른 응답시간을 제공해 주고 있습니다.

BELLITE알토와 테너 모델은 MEDIUM HIGH BAFFLE과 뛰어난 최고의 사운드를 지원하는 개방형

채임버로 이루어져 있으며 소프라노와 바리톤 모델은 OPEN BAFFLE과 OPEN CHABER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4)BEECHLER GOLD MOUTHPIECE(METAL) B-86

GOLD 메탈 피스는 부드러움과 음색을 위해 실리콘 브론즈로 주조 되었으며 공기흐름의 극대화를

위해 손으로 직접 페이싱과 광택을 하였습니다.

풍부한 음색을 위해 14캐럿의 금으로 도금하였습니다.

알토와 테너의 MEDIUM HIGH BAFFLE은 오버톤 시리즈에 더 많은 파워를 제공해 주고 있으며

소프라노의 OPEN BAFFLE은 악기의 사운드에 깊이를 더해주고 있습니다.

모든 비츌러 GOLD BELLITE마우스피스에는 리가춰와 캡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12. JODY JAZZ (미국)

뉴욕에서 그만의 독톡하고 전문적인 사운드를 가진 재즈 색소폰,클라리넷,플롯 연주자로 오랫동안

높이 존경 받고 있는 JODY ESPINA의 오랜 연주 경험을 바탕으로 탄생한 JODY JAZZ마우스피스

는 연주하기 쉬우며 훌륭한 인터네이션 그리고 악기의 음역을 통한 풍부한 음색으로 세계적으로 전

문 연주자와 초중급 연주자들에게 사랑받고 있는 제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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