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The Story

http://club.koreadaily.com/7080
전체글보기 클럽방명록  스토리 힐링   🎵정겨운 가요    스토리 자유방   Talk창작글    창작시   영화,책,여행 
 
  클럽정보
운영자 키다리&RED
비공개 개설 2011.09.22
인기도 5316644
회원 554명
▶Story 알리미 
☞스토리공지 (38)
☞벙개 벙개 (142)
☞사랑방 모임 (202)
☞스토리 모임후기 (159)
▶Story 인사글 
♥가입인사 (489)
♥매일 인사 출쳌  (2578)  
▶Story 러브쉼터 
스토리 힐링 (2374)  
Talk창작글  (1360)
창작시 (1278)  
일상 시나위  (659)  
▶Story 음악살롱 
🎵정겨운 가요  (1729)  
🎵팝,클래식,경음악 (1648)  
▶Story 문화산책 
스토리 자유방 (1490)  
웃음 한마당 (1792)  
건강,지식정보 (4227)  
영화,책,여행 (393)
▶Story 자료실 
♣태그연습장 (715)  
♣아이콘 자료실 (159)  
♣스토리 보관자료 (385)
♣배경음악자료 (98)
추천링크
무료영화 감상실
모든 신문 보기
 
TODAY : 5536명
TOTAL : 11919489명
 
건강,지식정보
작성자  키다리 작성일  2019.10.21 17:28 조회수 690 추천 0
제목
 무좀, 치료법과 무좀약 추천까지  
 
무좀, 치료법과 무좀약 추천까지
등록일 : 2018-06-12 17:55 | 최종 승인 : 2018-06-12 17:55
김성은
▲발 무좀은 가려움증을 유발한다 (출처=게티 이미지)

[메디컬리포트=김성은 기자] ‘무좀’이라고 하면 흔히 지독한 발 냄새와 가려운 발을 떠올리지만 쑤시는 듯한 통증이 느껴져도 무좀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다. 무좀은 여러 이유로 생길 수 있지만 보통 꽉 끼고 통풍이 잘 되지 않는 신발을 오랫동안 신고 땀을 흘렸을 때 걸리기 쉽다. 하지만 걱정할 필요는 없다. 무좀을 치료하고 곰팡이균을 제거하는 방법은 다양하다. 아래에 몇 가지 효과적인 무좀 치료 방법을 소개한다.

무좀이란?

발가락 사이에 곰팡이가 감염되는 경우를 ‘족부 백선’ 또는 무좀이라고 한다. 발에 유난히 과도한 땀을 흘리는 사람이나 꼭 맞는 신발을 장시간 착용하는 사람에게도 나타난다. 무좀에 걸리면 발진이 일어나고 가려움증을 느끼게 된다. 또한 무좀은 전염성이 높으며 수건이나 옷을 함께 사용할 경우 쉽게 전파된다. 완선과 버짐도 무좀과 같이 ‘진균증’으로 분류된다.

▲가려움으로 발을 긁는 남성 (출처=게티 이미지)

무좀에 걸리는 원인

진균 감염은 종종 ‘피부사상균(dermatophytes)’이라고 하는 곰팡이로 인해 발생한다. 이 균은 손톱과 피부의 각질을 먹으며 축축하고 따뜻한 환경을 좋아한다. 또한 전염력이 높아 집 안에서 활동할 때도 슬리퍼를 착용하는 것이 좋다. 면역계가 약하거나 발에 상처가 있을 때도 진균에 취약하다. 예를 들어 군대에서는 특히 무좀균이 퍼지기 쉽다.

▲피부사상균이 무좀의 원인이다 (출처=게티 이미지)

무좀 없애는 방법

다행히 무좀에 효과적인 일반 의약품이 시중에 많이 나와 있다. 대표적으로 데세넥스,라미실AT, 로트리민 AF 및 로트리민 울트라와 같은 연고가 있다. 증상이 심해 연고로 잘 낫지 않는 경우 클로트리마졸, 미코나졸, 스포라녹스, 디푸루칸 및 라미실 등과 같은 약물을 처방 받기도 한다.

▲연고를 바르거나 약물을 복용해서 무좀을 치료한다 (출처=위키미디아 커먼스)

임산부를 위한 무좀 치료

임신부라도 무좀 치료를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으므로 너무 두려워할 필요는 없다. 매일 발톱 주변을 깨끗하게 관리하고 국소 연고를 바른다. 경구용 항진균제는 건강하고 새로운 손발톱이 자라나도록 돕는다. 효과가 눈에 띄기까지는 수개월이 걸릴 수 있다. 단, 모유 수유를 하는 경우에는 약물 섭취를 피해야 하며 반드시 담당 의사와 상의해야 한다.

▲항진균제는 건강한 손발톱 성장에 도움이 된다 (출처=셔터스톡)

발톱 무좀에 걸렸을 때

사실 발톱과 무좀 감염은 별개의 질환이지만 종종 동일한 균류의 영향을 받는다. 일반적인 무좀인지 발톱 무좀인지 구분하려면 먼저 증세를 잘 살펴야 한다. 일반적으로 경증인 경우 무좀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항진균 연고를 몇 주간 바르면 완치된다. 또는 스프레이나 풋 파우더 등을 사용할 수 있다. 발톱으로 무좀이 전염되는 것을 막으려면 매일 발을 깨끗이 닦고 발가락 사이까지 꼼꼼하게 말려야 한다. 양말을 착용하는 것도 추천한다. 무좀균이 발톱으로 침투했을 때는 반드시 병원을 찾아가 연고와 복용약을 처방 받아야 한다.

▲새 신발을 신을 때 양말을 착용하면 무좀을 예방할 수 있다 (출처=게티 이미지)

에센셜 오일로 발 관리하기

처방 연고 외에도 에센셜 오일을 사용하여 무좀을 치료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티트리 에센셜 오일은 항진균 기능이 있는 것으로 입증되었다. 페퍼민트 에센셜 오일에 함유된 오메가 3산은 피부를 건강하고 깨끗하게 유지되도록 해준다. 라벤더 에센셜 오일을 사용하면 염증과 박테리아가 피부에 도달하지 못하도록 막아주는 효과가 있다.

▲페퍼민트 에센셜 오일로 발을 건강하고 깨끗하게 관리할 수 있다 (출처=게티 이미지)

 

 
 
 
 
이전글   기미 & 잡티 없애는 50가지 방법
다음글   이명’ 소리의 원인을 찾아서... 귓속 이명 예방법과 ‘이명에 좋은 음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