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60의 행복한 아침

http://club.koreadaily.com/Korea victorvalley
전체글보기 클럽방명록  가입등록 및 인사방 
 
  클럽정보
운영자 빛소리
비공개 개설 2012.07.05
인기도 11637994
회원 533명
공지및 공유방 
가입등록 및 인사방 (191)
행복 스케치 (1707)  
글모음방 
감동,좋은글  (2271)  
명언, 귀감글 (1419)  
여러글 (1704)
자유 게시판 (1221)
유익한 정보방 
건강정보 (2642)  
생활상식 (2198)  
음식관련 (2149)  
영상방 
사진.그림. 조각 (1839)  
동영상 (758)
IT 인터넷 
컴퓨터 (310)
태그자료 (55)
이미지 스킨 (89)
질문하기 (22)
쉬어가는방 
게임 (375)
그림 찾기 (37)
음악♬휴게실 (930)
유머 웃음방 (1204)  
세상 이야기 (788)
각종자료실 
운영자방 (1449)
신앙방 
말씀. 글 (430)
찬양 (181)
추천링크
가판대-모든 신문은 여기
채널 A
MBN 매일방송
JTBC
나는 의사다
EBS 교육방송
라디오코리아
재림마을
 
TODAY : 6996명
TOTAL : 15938191명
병은 육체의 고장이 아니라 마음의 아픔이다
 
건강정보
작성자  빛소리 작성일  2019.10.22 08:33 조회수 1142 추천 0
제목
 당뇨에 좋은 음식과 의외로 나쁜 음식 5가지  
 

당뇨에 좋은 음식과 의외로 나쁜 음식 5가지



당뇨는 완치 안 되는 병으로 평생 관리가 필요한 질환이다. 당뇨는 생활습관으로 인해 생긴 병인만큼 생활습관을 철저하게 관리하는 것이 중요한데 특히 식습관이 원인인만큼 당뇨를 완화하고 관리하기 위해서는 식습관을 개선하고, 식단을 조절하는 것이 무엇보다 필요하다. 오늘은 당뇨병에 영향을 미치는 식습관과 음식과 사람들이 잘 알지 못하는 당뇨병에 의외로 나쁜 영향을 주는 음식에 대해 알아보자.



  1. 균형 있는 식사와 코스요리처럼 식사하자.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섬유질 등 균형 있는 식사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같은 식단이라도 먹는 순서에 따라 혈당의 차이가 발생한다. 그렇다면 어떤 순서로 식사하는 것이 가장 좋을까?


▶ 단백질, 지방 -> 섬유질 -> 탄수화물


탄수화물을 가장 나중에 먹고, 단백질과 지방을 가장 먼저 먹는 것이 식후 혈당이 제일 적게 올라간다. 단백질과 지방이 탄수화물의 흡수를 지연시켜 췌장의 인슐린 분비를 자극해서 혈당을 조절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단백질과 지방을 먼저 먹고, 채소에 많은 섬유질을 그 다음에 먹고, 마지막으로 탄수화물을 먹는 것이 좋다. 꼭 한식의 코스요리처럼 식사하며, 천천히 먹는 것도 도움이 된다.


  2. 비만이라면 저지방식의 식사를 하세요.



당뇨병의 주요 원인 중 하나가 바로 비만이다. 비만이라면 체중을 5~7% 정도 줄이는 것이 발병을 늦추거나 예방할 수 있다. 체중을 줄이기 위해 열량을 적게 섭취하는 저지방식으로 식단을 구성하고, 혈당을 낮추는 음식을 섭취한다. 혈당을 낮추면서 당뇨에 도움이 되는 음식은 현미, 메밀 등 통곡물과 지방함량이 낮은 시금치 같은 녹색 채소와 달걀, 생선 등 단백질이 도움이 된다.


  3. 식사를 거르지 마세요.



아침, 점심, 저녁, 하루 세 끼를 먹는 것이 좋다. 다이어트나 1인 1식 등의 열풍이 불었었는데 당뇨병이 있다면 한 끼나 두 끼를 먹는 것보다 세 끼를 먹는 것이 혈당의 진폭을 줄이는 데 효과가 있다. 특히 아침을 거르는 것은 혈당 조절에 큰 영향을 준다. 자고 일어난 후 공복 시간이 긴 만큼 아침에 식사를 신경 써야 하는 것이다. 또한, 아침에 인슐린이 가장 효과적인 힘을 발휘해 혈당조절이 잘 되므로 간단하게라도 아침을 꼭 드세요. 꼭 세 끼를 먹기 힘들다면 저녁을 건너뛰는 것이 좋다.


식습관에 큰 영향을 받는 당뇨병은 당뇨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을 구별해 섭취하는 것이 가장 기본적으로 지켜야 하는 것이다.


당뇨에 좋은 음식


  1. 현미, 귀리, 퀴노아 등 통곡물



탄수화물은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소인데 우리가 흔히 먹는 도정된 흰쌀보다는 현미, 귀리, 퀴노아, 수수, 메밀과 같은 곡물을 통곡물 형태로 섭취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2. 시금치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섬유질이 많은 채소는 지방, 나트륨의 함량이 낮아 당뇨병에 도움이 된다. 특히 시금치는 마그네슘이 풍부해 코티졸 호르몬 수치를 조절해준다. 코티졸 호르몬은 스트레스를 줄여주고, 안정감을 주며 췌장의 인슐린 분비를 조절해 당뇨에 도움이 되는 특급 식품으로 꼽힌다.


  3. 토마토 & 베리류



토마토는 다른 과일과 달리 당분과 열량이 낮고, 혈당을 조절해준다. 빨간색, 보라색을 띠는 베리류의 과일도 안토시아닌류와 인슐린 민감성을 높이는 성분이 있어 도움이 된다.


  4. 양파



양파의 APDS 성분은 혈당을 내려주는데 인슐린과 함께 간에서 포도당을 저하해 인슐린의 수명을 늘려주는 역할을 한다.


  5. 견과류



견과류는 단백질, 불포화지방과 비타민 등의 영양소가 풍부해 심장병, 당뇨병에 효과적인 식품이다. 하루에 한 주먹 정도, 다른 군것질 대신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당뇨에 의외로 나쁜 음식


  1. 감자, 옥수수



식물성 식품인 감자, 옥수수는 탄수화물이 높아 먹는 양을 조절해야 한다. 또한, 감자는 혈당지수가 떡과 빵보다 높다.


  2. 호박



호박의 혈당지수는 65 정도로 보통 수준이지만, 조리해서 먹으면 95까지 높아져 의외로 당뇨에 나쁘다고 할 수 있다.


  3. 피클, 장아찌



채소를 재료로 요리할 때 소금, 버터, 설탕 등의 조미료를 최소화해야 하는데 아무리 몸에 좋은 채소도 조미료를 사용하면 당뇨병에 해롭다. 특히 피클이나 장아찌처럼 간장이나 소금 등에 절인 음식은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다.


  4.



밀가루 음식은 당뇨에 나쁘고, 쌀로 만든 음식은 당뇨에 좋은 음식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쌀로 만들어진 떡도 정제된 흰쌀에 설탕을 첨가해서 만들어 주의하면서 섭취해야 한다.


  5. 말린 과일



말린 과일은 수분이 적고, 당분이 높아 혈당을 상승시킨다. 또한, 설탕을 첨가해서 만드는 경우가 많아서 당뇨 환자들은 특히 섭취를 자제해야 한다.


Tip. 혈당지수와 식품


혈당지수란 식품을 섭취했을 때 혈당이 얼마나 빨리 많이 올라가는지를 나타내는 수치인데 탄수화물의 소화 흡수 정도 및 인슐린 반응과 관련이 있는 만큼 당뇨병이 있다면 혈당지수가 높은 식품은 피하는 것이 좋다.



 
 
 
 
이전글   안경쓰는 사람에게 시력좋아지는 습관 5
다음글   마시기만 해도 '노화'를 늦추는 음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