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The Story

http://club.koreadaily.com/7080
전체글보기 클럽방명록  스토리 힐링   🎵정겨운 가요    스토리 자유방   Talk창작글    창작시   영화,책,여행 
 
  클럽정보
운영자 키다리&RED
비공개 개설 2011.09.22
인기도 5316648
회원 556명
▶Story 알리미 
☞스토리공지 (38)
☞벙개 벙개 (142)
☞사랑방 모임 (120)
☞스토리 모임후기 (159)
▶Story 인사글 
♥가입인사 (476)
♥매일 인사 출쳌  (2601)
▶Story 러브쉼터 
스토리 힐링 (2415)
Talk창작글  (1360)
창작시 (1288)
일상 시나위  (699)
▶Story 음악살롱 
🎵정겨운 가요  (1768)
🎵팝,클래식,경음악 (1688)
▶Story 문화산책 
스토리 자유방 (1530)
웃음 한마당 (1834)
건강,지식정보 (4269)
영화,책,여행 (393)
▶Story 자료실 
♣태그연습장 (727)
♣아이콘 자료실 (162)
♣스토리 보관자료 (385)
♣배경음악자료 (98)
추천링크
무료영화 감상실
모든 신문 보기
 
TODAY : 253명
TOTAL : 12067222명
 
건강,지식정보
작성자  키다리 작성일  2019.12.02 17:35 조회수 1877 추천 0
제목
 녹황색 채소 종류와 효능, 내 몸 건강해지기  
 
건강에 이로운 음식

녹황색 채소 종류와 효능, 내 몸 건강해지기

천하무적 헬쌤 건강플러스행복 2018.06.08 12:16
안녕하세요. 여러분의 건강은 나의 임무! 헬쌤이에요 

오늘은 저와 녹황색채소에는 어떤 것들이 있고 성분과 효능은 물론, 섭취량에 대해서도 알아볼께요. 최근의 연구 발표에 의해 녹황색채소가 가지고 있는 성분이나 비타민 등에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풍부한 비타민과, 각 채소마다 선명한 색깔에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밝혀졌기 때문입니다.

 

 

깨끗하고 탄력 있는 생생한 혈관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혈관의 독소를 제거하는 항산화 성분이 있어야 합니다. 녹황색 채소인 당근, 호박, 토마토, 시금치, 피망 등은 각각 뛰어한 항산화 성분을 갖고 있습니다. 녹황색채소는 활성산소화 맞서 싸우기 위한 든든한 지원군이 되어 줍니다.

 

 

 

녹확생채소로 내 몸 건강해지기! 

그렇다면 녹황색채소의 어떤 성분이 우리 몸에 이로운 효과를 가져다 줄까요?

 

 

녹황색채소에 포함되어 있는 대표적인 영양 성분은 비타민C, B-카로틴, 비타민E입니다. 이들은 항산화 비타민으로 활성산소로부터 우리 몸을 안전하게 보호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예를 들면 토마토의 라이코핀, 피망의 캠사이신 등이 그것입니다.

 

 

녹황색채소의 항산화 성분

당근

B-카로틴이 8.2mg, 비타민C가 4mg입니다.

붉은 기운이 강한 당근은 같은 항산화 물질인 라이코핀도 더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호박

 

B-카로틴이 4mg, 비타민C는 43mg, 비타민E가 5.1mg정도 입니다. 그리고 호박의 노란 색소에는 a-크립토크산틴, 제어키산틴 등 많은 종류의 항산화 물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토마토

 

B-카로틴이 0.54mg, 비타민C가 15mg, 비타민E는 0.9mg입니다. 그 외에 항산화 성분인 라이코핀이 풍부하고, 라이코핀은 빨간색에 많이 포함되어 있으며 그냥 먹는 것보다 기름등에 가열해서 먹어야 흡수율이 높아집니다.

 

시금치

B-카로틴이 4.2mg, 비타민C의 경우 여름에는 20mg, 겨울에는 60mg입니다. 그 외에 혈액을 깨끗하게 만들어 주는 작용을 하는 클로로필(엽록소)도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피망

B-카로틴이 0.4mg, 비타민C는 76mg, 비타민E는 0.8mg 입니다. 붉은피망의 경우가 B함유량이 훨씬 많고, 피망 냄새의 근원이 되는 피라진이라는 성분에는 혈액을 깨끗하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B-카로틴의 카로틴은 몸 안에서 비타민A로 변하는 것으로 시각 작용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한 발암물질의 작용을 억제시켜줍니다.

 

 

어떤 작용으로 혈액을 깨끗하게 할까?

 

 

1. 먼저 피망의 냄새 성분인 피라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일본의 유야마 여자대학 나미키 카즈코 명예교수의 연구에 의하면 피망의 독특한 냄새에 혈액을 깨끗하게 만드는 효능이 있다고 밝혀졌습니다. 냄새의 성분은 피라진이라는 성분으로 혈액이 응고하는 것을 억제시켜주고 또한 혈압을 낮춰주는 작용도 합니다.

 

피라진은 피망 이외에도 토마토나 오이, 미나리 등 풋내가 나는 채소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2. 시금치나 브로콜리 등 잎이 푸른 채소에는 그 색의 근원이 되는 클로로필(엽록소)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클로로필에도 혈액을 깨끗하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클로로필은 인체 내에 들어가면 적혈구에 붙기 쉬운 독소와 결합함으로써 혈액을 깨끗하게 정화하는 것입니다.

 

 

녹확생채소의 종류와 효능

 

 

1. 당근

 

당근에는 눈에 좋은 베타카로닌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당근이 장내에서 합성하면 비타민A가 되는데, 비타민A는 눈에 시력을 회복시켜주고 눈에 피로는 물론 안구건조증에도 효과적입니다. 또한 비타민A는 미용에 좋은 영양소로 피부에 윤기와 탄력을 주고 머릿결을 아름답게 유지시켜 줍니다. 이처럼 당근은 여성이 꼭 먹어야 할 음식 중 하나로 볼 수 있습니다.

 

 

당근에 들어 있는 B-카로틴 함량은 야채 중에서도 단연 으뜸입니다. 당근하나를 섭취하면 하루에 필요한 비타민A를 전부 섭취할 수 있을 정도입니다. 이외에도 암 예방, 고혈압 예방, 동멱경화를 예방시켜 줍니다.

 

 

 

2. 호박

 

호박에는 항산화물질인 카로티노이드가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호박의 색이 진할수록 카로티노이드가 많이 들어 있구요.

 

 

호박은 100g당 30kcal로 열량도 낮아 다이어트 식품으로 손꼽힙니다. 비타민A, 비타민C, 칼륨, 철분이 다량 들어있어 풍부한 영양소도 얻을 수 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일주일에 1번씩은 꼭 호박죽을 먹어주는데요. 호박은 이뇨작용을 도와 몸에 부기를 빼주는데도 효과적이기 때문입니다. 맛도 좋고 영양도 좋은 호박 

 

 

 

 

3. 토마토

 

토마토에는 B-카로틴과 비타민C,E의 3대 항산화 비타민이 들어 있습니다. 3가지 성분의 상승 효과로 활성 산소가 제거되어 혈색 순환이 좋아지고 동맥경화와 암예방은 물론 피부 미용에도 효과적입니다.

 

 

 

하루 한개의 토마토는 건강한 체질로 바꿔줍니다. 토마토의 빨간 색소인 리코핀은 B-카로틴이나 비타민E 이상으로 항산화력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대장암, 폐암, 간암, 유방암 등 암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4. 시금치

 

시금치는 녹황색채소 중에서도 발군의 영양가를 자랑합니다. 시금치는 철분과 비타민C도 풍부하게 들어 있기 때문에 빈혈인 사람에게 아주 좋은 채소입니다. 또한 피부 미용 효과는 물론 활성산소를 제거해서 암도 예방해 줍니다.

 

 

시금치를 먹으면 힘이 솟는다!

시금치에는 뼈를 형성하는 망간과 칼슘이 풍부하고 체력 증강에 도움이 되는 풍부한 영양소가 골고루 들어 있기 때문에 특히 성장기의 아이들은 많이 먹는것이 좋습니다.

 

 

 

5. 피망

 

피망의 비타민C는 토마토의 5배, 레몬의 1.5배에 달합니다. 비타민C는 콜라겐의 생성을 촉진하여 피부 미용 효과가 있는 동시에 면역력을 높여 주어 암을 예방시켜 줍니다.

 

 

피망은 비타민C의 흡수를 돕는 비타민P도 들어 있어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동맥경화를 예방합니다. 또 피망에는 고추와 같은 캅사이신이라는 매운맛 성분도 있는데 캅사이신에는 지방을 연소시켜서 에너지 소비를 촉진하는 작용이 있어 비만을 예방하고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입니다.

 

 

 

 

 

 

여기서 잠깐!!!

 

녹황색채소, 어떻게 해서 먹는 것이 좋을까?

 

녹황색채소에 포함되어 있는 항산화 물질 중 B-카로틴과 비타민E는 지용성 비타민입니다. 따라서 기름과 함께 섭취해서 먹으면 흡수율이 높아집니다. 올리브유나 식물성 기름 등을 약간 첨가해서 먹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하루에 어느정도 먹는 것이 좋을까?

 성인 남성의 경우에는 하루에 150g씩 녹황색채소를 섭취하도록 권장합니다. 그러나 깨끗한 혈액과 건강한 몸을 위해서는 최소한 한국인 권장량의 2배 정도는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조리해서 먹으면 크게 부담스럽지 않은 양이구요.

 

 

건강에 좋은 음식은 많지만 한가지 음식만 편식해서 먹는 등 한쪽으로 치우지지 않도록 유념해야 합니다. 가지각색의 채소는 물론 과일도 함께 섭취하면 그만큼 항산화 성분이 증가해 더욱더 건강하고 깨끗한 몸을 만들 수 있습니다.

 

 

 

 

 

 

 

녹황색채소의 효능 종합적으로 정리해 볼께요!

 

 항산화 작용을 함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줌

 저항력을 높여줌

 혈액을 깨끗하게 함

 동맥경화를 방지

 변비의 예방 및 개선 효과가 있음

 감염증의 예방 효과가 있음

 혈압은 낮춰줌

 암의 예방 및 진행을 억제함

 

 

 

 

 

 

 

 

 

 

 

 

 

 

 

 

 

오늘은 저와 녹황색채소에 대해서 다양하게 알아보았는데요.

오늘도 헬쌤의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하루3끼! 영양가득 음식과 녹황색채소가 가득한 밥상으로 우리 모두 건강챙겨요

 

 

 

 

 
 
 
 
이전글   견과류 효능 ( 각종 너트 )
다음글   [스크랩] 치매 막으려면 운동하라, 뉴런 늘어나 기억력 향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