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60의 행복한 아침

http://club.koreadaily.com/Korea victorvalley
전체글보기 클럽방명록  가입등록 및 인사방 
 
  클럽정보
운영자 빛소리
비공개 개설 2012.07.05
인기도 11637924
회원 547명
공지및 공유방 
가입등록 및 인사방 (204)
행복 스케치 (1867)  
글모음방 
감동,좋은글  (2365)
명언, 귀감글 (1484)
여러글 (1757)
자유 게시판 (1315)
유익한 정보방 
건강정보 (2945)
생활상식 (2428)
음식관련 (2440)
영상방 
사진.그림. 조각 (1965)
동영상 (772)
IT 인터넷 
컴퓨터 (323)
태그자료 (55)
이미지 스킨 (101)
질문하기 (22)
쉬어가는방 
게임 (404)
그림 찾기 (37)
음악♬휴게실 (981)
유머 웃음방 (1328)
세상 이야기 (815)
각종자료실 
운영자방 (1496)
신앙방 
말씀. 글 (452)
찬양 (182)
추천링크
가판대-모든 신문은 여기
채널 A
MBN 매일방송
JTBC
나는 의사다
EBS 교육방송
라디오코리아
재림마을
 
TODAY : 1812명
TOTAL : 17764251명
인생에 있어서 공부하고 배우지 않으면 어둡고 어두운 밤길을 가는 것과 같다 시도했던 모든 것이 물거품이 되었더라도 그것은 또 하나의 전진이기 때문에 나는 용기를 잃지 않는다
 
생활상식
작성자  빛소리 작성일  2020.05.28 06:26 조회수 558 추천 0
제목
 여자에게 생리기간에 하면 안되는 치명적인 운동  
 

  여자에게 치명적인 생리기간에 하면 안되는 운동

건강을 유지하는 좋은 습관 중 하나가 운동이다. 특히 여성에게는 운동이 호르몬 균형과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그렇다면 생리 중에는 어떨까? 대부분은 생리 중 컨디션이 저조해지기도 하고, 불편함으로 인해 운동하는 것을 피하곤 한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생리 중에 하는 가벼운 강도의 운동은 괜찮다는 의견이다. 엔도르핀이 생성되면서 감정 변화와 피로감, 통증 등을 낮춰주기 때문이다. 단, 꼭 지켜야 할 사항들도 있다. 그래서 오늘은 퀴즈를 통해 생리기간에 하면 안되는 운동과 주의사항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1번

여성들은 생리 중 컨디션이 저조해져 운동해도 될지에 대해 궁금해하는 경우가 많다. 생리 중 운동은 약이 될까, 독이 될까? 대부분이 생리 중에는 아예 운동하면 안될 것처럼 생각할 수 있지만, 생리 중 운동은 엔도르핀이라는 호르몬에 의해 증상을 덜고 통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걷기와 낮은 강도의 근력 운동, 스트레칭 등 신체 균형에 도움이 되는 운동은 좋다. 하지만 과격한 운동이나 장시간 운동은 오히려 해가 될 수 있다. 생리 기간 중 60분간 중등도 이상의 운동을 할 경우, 운동 유발성 염증을 초래할 수 있다고 보고되고 있어 과중한 운동은 피해야 한다.


2번

여성에게 한 달에 한 번씩 꼭 찾아오는 생리기간. 이 기간에는 하체 운동을 하지 않는 게 좋다는 주장이 제기돼 눈길을 사로잡았다. 스포츠의학을 전공한 한 유튜버는 생리기간 중 여성의 몸속에는 릴락신이라는 호르몬이 분비된다며, 이는 우리 몸속의 연골과 인대 조직, 관절 등을 부드럽게 만들어 골반을 이완시켜주는 역할을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하체 운동을 할 때, 관절이 계속해서 하중을 받게 되는데 릴락신 호르몬이 많이 나올 시기에는 무릎 관절이 느슨해져서 무거운 무게를 버티지 못하고 부상률이 높아진다고 전했다. 따라서 생리 중에는 하체운동 대신 스트레칭이나 체형교정 운동을 하는 게 좋다고 강조했다.


3번

생리 중에는 무엇보다 몸이 감당할 수 있을 정도의 수준으로 운동하는 것이 중요하다. 운동 시 주의해야 할 점도 있다. 생리 기간에는 머리를 바닥으로 향하는 요가 자세는 피하는 것이 좋다. 이 자세는 생리혈이 나오지 못하고 역류해 자궁내막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자궁이 거꾸로 되면 자궁의 원인대 일부가 늘어나면서 정맥을 누르게 된다. 이때 자궁 쪽으로 피가 모이면서 오히려 생리량이 증가할 수도 있다. 그러나 요가 자세 중 나비자세, 현 자세, 반 박쥐자세 등은 골반과 고관절을 자극해 생리통과 생리불순 관리에 좋다.


4번

대부분 전문가는 생리기간 중 자신의 몸이 감당할 수 있을 강도의 좋아하는 운동을 하기 권고한다. 혹시 피로감을 느낀다면 자신의 상태에 맞게 운동 강도를 조절해야 하고, 신체가 충분히 회복될 수 있도록 휴식 시간을 추가하거나 늘리는 것이 좋다.


덧붙여 운동 후에는 더욱 위생에 철저하게 신경을 써야 한다. 생리 중 운동이 위생 문제에 대한 염려를 증가시키기 때문에, 본인에게 잘 맞는 생리대나 탐폰, 생리컵 등을 사용하고 운동 후 샤워를 한 뒤에는 속옷, 생리대를 교환하자.


5번

다이어트를 위해 필사적으로 운동하고자 하는 여성도 생리기간에는 신체적, 정신적으로 다운되어 그 결심이 허물어지기 쉽다. 하지만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오히려 생리가 끝난 뒤 배란일까지가 다이어트의 황금기이기 때문이다.


이때는 프로게스테론의 분비가 적어지고 호르몬이 균형을 되찾으면서 신진대사가 무척 활발해진다. 따라서 가벼운 운동만으로도 효과를 볼 수 있으니, 생리 기간 중부터 꾸준한 스트레칭을 하면 다이어트 효과를 높일 수 있다. 그러니 생리기간 중에는 평소 자신이 발휘할 수 있는 운동 능력치보다 줄여 운동하고, 대신 생리가 끝난 뒤 다이어트 황금기를 탄력적으로 이용해보자.


 
 
 
 
이전글   밤새 '옆으로' 누워 스마트폰 하는 습관 생기면 나타나는 질환
다음글   좋은 '유산균' 제품 고르는 팁!